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3, 2009년, pp.361 - 371
박찬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정석인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한철동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성동욱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유관희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LAMS(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1] is one of the useful tools for designing and managing effectively the learning activities such as web search, chat, forum, grouping, and board. Even if LAMS has been upgraded to support the methods for making e-Learning contents conveniently, it does no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널리 사용되는 웹 기반 학습 관리 시스템은 무엇인가? | 최근 널리 사용되는 웹 기반 학습 관리 시스템으로 이러닝 콘텐츠 표준인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2][16] 기반으로 만들어진 시스템, 강좌 관리 시스템인 Moodle[3] 과 LAMS(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4] 등이 있다. 이들을 통칭하여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라고 하며, LMS는 학습자의 학습관리, 학사관리, 성적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일반적으로 LMS라 하면 개별화된 이러닝 콘텐츠를 학습 객체의 형태로 만들어 이를 저장하고 조합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LCMS(Learn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를 포함하게 된다. | |
LAMS가 학습 활동 관리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만든 교육용 콘텐츠에 대한 학습 활동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LAMS는 플래시, 자바, 비쥬얼 C++ 등과 같이 다른 프로그램으로 만든 교육용 콘텐츠와는 연동이 되지 않는다. 플래시와 같은 외부 콘텐츠 프로그램과 동작할 때에는 LAMS 의 통제를 벗어나고 이 프로그램은 LAMS 에 어떠한 정보도 제공할 수 없고, 또한 정보를 가지고 오지도 못한다. 그래서 학습 활동 관리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교육용 콘텐츠에 대한 학습 활동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6]. | |
LAMS에서 학습 활동 콘텐츠를 설계하고 작성하기가 매우 쉬운 이유는 무엇인가? | [그림 1]과 같이 LAMS는 자체적인 시각적인 학습디자인 제작 환경을 통해 학습 활동을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LAMS에서 순차학습을 만드는 경우에 작성 화면의 왼쪽에 있는 도구들을 단순히 오른쪽 창의 캔버스 위에 끌어다 놓고, 각 활동의 내용을 입력하도록 하였기 때문에 학습 활동 콘텐츠를 설계하고 작성하기가 매우 쉽다[9]. |
P. Andrew, LAMSTM - 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 2004(7).
M. Gord, SCORM 2004 Primer: A (Mostly) Painless Introduction to SCORM V, 2004(8).
http://www.moodle.org
D. James and Lessons from LAMS: The highs and lows of going open source, Presentaton for OSS Watch "Open Source and Sustainability," conference, 2004(4).
D. Bronwen, "Designing LAMS templates for medical education," The 2nd International LAMS Conference, 2007(12).
R. Brown and W. Eis, 'aculty development initiative: acquisition and support of course management software,"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s, Vol.18, No.4, pp.191-199, 2003.
N. Ehsan and M. Nasser, "Design consideration and implementation issues while developing SCORM compatible contents," The 2nd International LAMS Conference, 2007(12).
http://struts.apache.org
http://www.lamsfoundation.com
K. H. Yoo, J.Y. Cho, S. J. Lee, Y. H. Park, D. O. Seong, and J. S. Yoo,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arning Courses for Korean School Students using LAMS," The 2nd International LAMS Conference, 2007(12).
L. Cameron, Using LAMS to facilitate an effective program of ICT instruction, The 2nd European LAMS Conference, 2007(12).
L. Cameron, Picture this: My Lesson. How LAMS is being used with preservice teachers to develop effective classroom activities. The First International LAMS Conference, 2006(12).
http://www.java.com
http://www.adobe.com/products/flash/
http://msdn.microsoft.com/en-us/visualc
B. Dave and B. Reuben, "Comparison of Two Learning management Systems: Moodle vs Blackboard," Concise Paper, 2004.
http://www.fckeditor.net/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