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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기관 종사자의 학습지향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Effect of Learning Orientation of the Employees in Social Welfare Institutions on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4 no.12, 2009년, pp.209 - 216  

최용호 (전남도립대학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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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은 업무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그 어느 조직보다도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조직이다. 이는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욕구 다양화 및 수요자중심의 복지 서비스 증진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이 연구는 새로운 조직 관리 전략의 하나로써 거론되고 있는 학습지향성 이론들이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해 보려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가설적 모형을 설정하고 이들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광역시 소재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기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지향성 요인인 학습몰입, 비전 공유, 개방성은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검증되었다. 이는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에 대한 학습몰입의 수준, 비전공유의 수준, 개방성의 수준을 높여준다면 직무만족을 제고시켜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mployees in social welfare institutions have an importance of learning due to jop specialty more than any one else. That is because there are a variety of increasing needs in social welfare services and customer-oriented welfare services. On the basis of that, this study shows how learning o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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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논문은 21세기 복지국가의 경향에 입각하여 사회복지서비스 욕구 증대와 발전적인 방향으로의 변화를 위하여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에 있어서 학습지향^이 갖는 함의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는 조직의 학습화는 변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자발적 인식과 문제해결에 대한 창조적 사고를 하게 함으로써 구성원들의 내부적 역량을 강화시키고 변동대응능력을 확보함으로써 조직이 지속적으로 유지 .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인식에 근거하여 선행되어진 학습지향S게 관한 연구들을 고찰하여, 보다 실효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통하여 이 연구의 목표에 도달하고자. 노력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사회복지 기관에서 학습지향성요인의 영향에 의한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관한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회복지기관에 재직 중인 종사자들을 연구대상의 범위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에 대한 인적자원 관리 방안으로서 학습지 향성 과 조직 만족의 영 향요인들에 대 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사회통계학적 변수는 성별, 연령, 학력, 재직기간으로 설정하였다.
  • 이는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욕구 다양화 및 수요자 중심의 복지 서비스 증진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이 연구는 새로운 조직 관리 전략의 하나로써 거론되고 있는 학습지향성 이론들이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해 보려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에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가설적 모형을 설정하고 이들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이 연구는 새로운 조직 관리 전략의 하나로써 거론되고 있는 학습지향성 이론들이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해 보려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에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가설적 모형을 설정하고 이들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광역시 소재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기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3. 개방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구성원의 직무만족 수준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 비전공유의 수준이 높을수록 구성원의 직무만족수준은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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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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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 C Nunnaly &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3rd ed, New York:," McGraw-Hill, pp. 251-255.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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