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공군은 중앙창에서 국내 조달물자와 해외 도입물자를 공급받아 보관하고 전국 각 기지로 수송하여 기지별로 필요한 물자를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물자를 중앙물자라고 부르며 항공, 철도, 육로 등 다양한 방편을 이용하여 수송한다. 이 중 항공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물자의 10% 정도이며, 그 물량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군에서 항공수송의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지만, 항공수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수요예측이나 노선설계와 같은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회귀분석을 통하여 항공수송에 미치는 주요 요인과 영향력을 검증하였고 산출된 회귀모형식은 군 항공화물수요 예측에 있어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현재 공군은 중앙창에서 국내 조달물자와 해외 도입물자를 공급받아 보관하고 전국 각 기지로 수송하여 기지별로 필요한 물자를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물자를 중앙물자라고 부르며 항공, 철도, 육로 등 다양한 방편을 이용하여 수송한다. 이 중 항공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물자의 10% 정도이며, 그 물량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군에서 항공수송의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지만, 항공수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수요예측이나 노선설계와 같은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회귀분석을 통하여 항공수송에 미치는 주요 요인과 영향력을 검증하였고 산출된 회귀모형식은 군 항공화물수요 예측에 있어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Central supply depot of Air Force has been receiving and storing the goods from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And it also has been distributing the goods to the air base by air, rail, road, etc. These goods have been called central goods. Among these central goods, 10% of them are transport...
Central supply depot of Air Force has been receiving and storing the goods from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And it also has been distributing the goods to the air base by air, rail, road, etc. These goods have been called central goods. Among these central goods, 10% of them are transported by air and the amount of freight is increasing day by day. So, air transportation in the Air Force has been more important than ever. But, studies of demand estimation for activating air transportation are very difficient. This study verified the main factors affecting to air transportation and the function of regression model will be useful data for estimating air freight demand.
Central supply depot of Air Force has been receiving and storing the goods from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And it also has been distributing the goods to the air base by air, rail, road, etc. These goods have been called central goods. Among these central goods, 10% of them are transported by air and the amount of freight is increasing day by day. So, air transportation in the Air Force has been more important than ever. But, studies of demand estimation for activating air transportation are very difficient. This study verified the main factors affecting to air transportation and the function of regression model will be useful data for estimating air freight dem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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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평시에 화물수송이 주요 임무인 항공수송에 대해서 항공화물수요에 따른 적절한 항공노선 배정으로 평시 항공수송 업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통계적 기법인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통하여 항공수송에 미치는 주요 요인과 영향력을 검증하였으며, 다양한 모형식 간의 비교 분석을 통해 산출된 회귀 모형식은 기지별 항공화물수요 예측에 있어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항공노선 배정 작업에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항공화물수송이 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가 향후 군 항공화물수송에 대한 연구의 시발점이 되어 실질적인 분석 및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군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항공화물수송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되는 주요 요인들을 대상으로 실제 관계가 있는 요인들만을 선별한 후 기지별 항공수송소요를 예측할 수 있는 다중회귀모형식을 산출하는 순서로 진행하였다. 산출된 다중회귀모형식은 기본 가정을 충실히 지켰으며 각종 통계적 검정결과와 적절한 모형 설명력을 보았을 때 신뢰성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는 에서와 같이 먼저 요인을 선정하고, 각 기지로 수송되는 항공수송물량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후, 상관관계가 높은 요인을 이용하여 회귀모형식 산출 및 결과분석의 순서로 진행한다.
대상 데이터
나머지 CN-235 구간 수, 중앙창과 기지간 거리, 수송예산은 종속변수와 상관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최종적으로 독립변수는 C-130 구간 수를 선정하였다.
중앙창과 기지간 거리, 수송예산은 종속변수와 상관관계가 없었다. 최종적으로 독립변수는 중앙물자와 C-130 구간 수를 선정하였다.
항공수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기지별 중앙물자, 수송기 구간 수, 중앙창에서 각 기지까지의 거리, 육로와 철도 수송예산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999년부터 2008년까지 공군 군수사령부 통계연보상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상관분석은 변수와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사용하였다. <표 3>에서와 같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인 항공수송물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본 결과 중앙물자 수송량은 0.
성능/효과
본 연구는 항공화물수송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되는 주요 요인들을 대상으로 실제 관계가 있는 요인들만을 선별한 후 기지별 항공수송소요를 예측할 수 있는 다중회귀모형식을 산출하는 순서로 진행하였다. 산출된 다중회귀모형식은 기본 가정을 충실히 지켰으며 각종 통계적 검정결과와 적절한 모형 설명력을 보았을 때 신뢰성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항공화물수요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중앙물자 물량과 배정된 수송기 구간 수임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결과는 향후 항공화물수요 예측 및 관련 연구의 기본 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 8>에서 추정회귀식상의 Y값인 회귀표준화 예측값이 변함에 따라 추정회귀식상의 Y값과 관측치의 차이인 회귀 표준화 잔차가 일정한 패턴이 없고 중앙선을 기준으로 균등하게 퍼진 것을 보아서 오차의 독립성과 등분산성이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14>에서 추정회귀식상의 Y값인 회귀표준화 예측값이 변함에 따라 추정회귀식상의 Y값과 관측치의 차이인 회귀 표준화 잔차가 일정한 패턴이 없으나 중앙선을 기준으로 점점 퍼지는 것을 보아서 오차의 독립성 유지되고 있으나 등분산성은 유지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림 17>에서 추정회귀식상의 Y값인 회귀표준화 예측값이 변함에 따라 추정회귀식상의 Y값과 관측치의 차이인 회귀 표준화 잔차가 일정한 패턴이 있고 중앙선을 기준으로 점점 좁아지게 퍼진 것을 보아서 오차의 독립성과 등분산성이 유지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표 15>에서와 같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인 항공수송물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본 결과 중앙물자 수송량은 0.219로 아주 약한 상관관계를 띄고 있으며, 95%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종속변수와 CN-235 구간 수와의 상관관계는 없었으나, C-130 구간 수는 0.
상관분석은 변수와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사용하였다. <표 3>에서와 같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인 항공수송물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본 결과 중앙물자 수송량은 0.301로 약한 상관관계를 띄고 있으며, 95%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종속변수와 CN-235 구간 수와의 상관관계는 없었으나, C-130 구간 수는 0.
<표 11>에서와 같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인 항공수송물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본 결과 중앙물자 수송량은 0.339로 약한 상관관계를 띄고 있으며, 95%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종속변수와 CN-235 구간 수와의 상관관계는 없으나, C-130 구간 수는 0.
중앙창과 기지간의 거리는 거리가 멀수록 육로, 철도보다는 항공을 선택할 확률이 높아 항공수송물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였다. 거리는 항공 경로상의 거리를 적용하였다.
후속연구
산출된 다중회귀모형식은 기본 가정을 충실히 지켰으며 각종 통계적 검정결과와 적절한 모형 설명력을 보았을 때 신뢰성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항공화물수요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중앙물자 물량과 배정된 수송기 구간 수임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결과는 향후 항공화물수요 예측 및 관련 연구의 기본 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항공노선 배정 작업에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항공화물수송이 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가 향후 군 항공화물수송에 대한 연구의 시발점이 되어 실질적인 분석 및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군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평시에 화물수송이 주요 임무인 항공수송에 대해서 항공화물수요에 따른 적절한 항공노선 배정으로 평시 항공수송 업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통계적 기법인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통하여 항공수송에 미치는 주요 요인과 영향력을 검증하였으며, 다양한 모형식 간의 비교 분석을 통해 산출된 회귀 모형식은 기지별 항공화물수요 예측에 있어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기 공수란 무엇인가?
항공 수송은 크게 정기 공수(Scheduled Airlift)와 부정기 공수(Non-scheduled Airlift)로 나누어 진다. 정기 공수는 정해진 시각․지정된 구간의 물자 및 인원수송 임무를 말하며, 부정기 공수는 정기 공수 이외에 별도의 계획에 의하여 물자 및 인원을 수송하는 임무를 말한다. <그림 3>에서와 같이 정기 공수는 하나의 모 기지를 출발하여 하루 동안 여러 경유지를 운행하여 다시 모기지로 돌아오는 형태를 가지며, 그 시간표(schedule)는 <표 1>과 같이 1주일 단위로 운영된다.
현재 공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수송기 기종으로 무엇이 있는가?
만약 중앙창에서 각 기지로의 항공노선이 계획되어 있지 않으면 항공수송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착안했으며, 수송기 기종에 따라 화물 수송능력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각 기종별 요인을 별도로 고려하였다. 현재 공군에서는 C-130과 CN-235 두 종류의 수송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원상 화물 탑재량은 C-130이 43,300lbs이고, CN-235는 11,023lbs이다(공군 홈페이지, 2009).
항공 수송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항공 수송은 크게 정기 공수(Scheduled Airlift)와 부정기 공수(Non-scheduled Airlift)로 나누어 진다. 정기 공수는 정해진 시각․지정된 구간의 물자 및 인원수송 임무를 말하며, 부정기 공수는 정기 공수 이외에 별도의 계획에 의하여 물자 및 인원을 수송하는 임무를 말한다.
참고문헌 (16)
공군 군수사령부, 공군 군수사령부 통계 연보, 공군 군수사령부, 2008
공군 군수사령부, 군수사 규정 5-12 중앙물자수송, 공군 군수사령부, 2008
공군 군수사령부, 정기공수 운항 노선표, 공군군수사령부, 2008
공군본부, 공군 규정 5-21 항공수송, 공군 본부, 2006
김연형, 시계열 예측, 형설출판사, 2001
도철웅, 교통공학원론, 박영사, 2001
원제무, 알기쉬운 도시교통, 박영사, 2006
정병호, 김익기, '공군 창을 기반으로한 DC 운영전략,' 한국 SCM 학회지, 제9권 1호, 2009
정병호, 김익기, '한국형 전술수송기의 적정 개발 규모와 의사결정 영향집단별 AHP조사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국방 경영분석학회지, 제34권 제3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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