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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귀모형을 이용한 군 항공화물수요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stimating of Air Freight Demand using Regression Model 원문보기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 Journal of the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35 no.3, 2009년, pp.1 - 15  

서세경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  정병호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  김익기 (한양대학교 공학대학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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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공군은 중앙창에서 국내 조달물자와 해외 도입물자를 공급받아 보관하고 전국 각 기지로 수송하여 기지별로 필요한 물자를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물자를 중앙물자라고 부르며 항공, 철도, 육로 등 다양한 방편을 이용하여 수송한다. 이 중 항공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물자의 10% 정도이며, 그 물량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군에서 항공수송의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지만, 항공수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수요예측이나 노선설계와 같은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회귀분석을 통하여 항공수송에 미치는 주요 요인과 영향력을 검증하였고 산출된 회귀모형식은 군 항공화물수요 예측에 있어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entral supply depot of Air Force has been receiving and storing the goods from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And it also has been distributing the goods to the air base by air, rail, road, etc. These goods have been called central goods. Among these central goods, 10% of them are transpo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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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평시에 화물수송이 주요 임무인 항공수송에 대해서 항공화물수요에 따른 적절한 항공노선 배정으로 평시 항공수송 업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통계적 기법인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통하여 항공수송에 미치는 주요 요인과 영향력을 검증하였으며, 다양한 모형식 간의 비교 분석을 통해 산출된 회귀 모형식은 기지별 항공화물수요 예측에 있어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항공노선 배정 작업에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항공화물수송이 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가 향후 군 항공화물수송에 대한 연구의 시발점이 되어 실질적인 분석 및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군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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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기 공수란 무엇인가? 항공 수송은 크게 정기 공수(Scheduled Airlift)와 부정기 공수(Non-scheduled Airlift)로 나누어 진다. 정기 공수는 정해진 시각․지정된 구간의 물자 및 인원수송 임무를 말하며, 부정기 공수는 정기 공수 이외에 별도의 계획에 의하여 물자 및 인원을 수송하는 임무를 말한다. <그림 3>에서와 같이 정기 공수는 하나의 모 기지를 출발하여 하루 동안 여러 경유지를 운행하여 다시 모기지로 돌아오는 형태를 가지며, 그 시간표(schedule)는 <표 1>과 같이 1주일 단위로 운영된다.
현재 공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수송기 기종으로 무엇이 있는가? 만약 중앙창에서 각 기지로의 항공노선이 계획되어 있지 않으면 항공수송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착안했으며, 수송기 기종에 따라 화물 수송능력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각 기종별 요인을 별도로 고려하였다. 현재 공군에서는 C-130과 CN-235 두 종류의 수송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원상 화물 탑재량은 C-130이 43,300lbs이고, CN-235는 11,023lbs이다(공군 홈페이지, 2009).
항공 수송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항공 수송은 크게 정기 공수(Scheduled Airlift)와 부정기 공수(Non-scheduled Airlift)로 나누어 진다. 정기 공수는 정해진 시각․지정된 구간의 물자 및 인원수송 임무를 말하며, 부정기 공수는 정기 공수 이외에 별도의 계획에 의하여 물자 및 인원을 수송하는 임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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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공군 군수사령부, 공군 군수사령부 통계 연보, 공군 군수사령부, 2008 

  2. 공군 군수사령부, 군수사 규정 5-12 중앙물자수송, 공군 군수사령부, 2008 

  3. 공군 군수사령부, 정기공수 운항 노선표, 공군군수사령부, 2008 

  4. 공군본부, 공군 규정 5-21 항공수송, 공군 본부, 2006 

  5. 김연형, 시계열 예측, 형설출판사, 2001 

  6. 도철웅, 교통공학원론, 박영사, 2001 

  7. 원제무, 알기쉬운 도시교통, 박영사, 2006 

  8. 정병호, 김익기, '공군 창을 기반으로한 DC 운영전략,' 한국 SCM 학회지, 제9권 1호, 2009 

  9. 정병호, 김익기, '한국형 전술수송기의 적정 개발 규모와 의사결정 영향집단별 AHP조사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국방 경영분석학회지, 제34권 제3호, 2008 

  10. 정병호, 김익기, '군 수송기 화물 노선 배정에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11. 정병호, 김익기, '군 항공화물수요 시계열 추정과 수송기 최적화 노선 배정,'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5호, 2004 

  12. Kutner and Nachtsheim, Applied Linear Statistical Models, McGraw Hill, 2005 

  13. Mcarthy, P. S., Transportation Economics, BlackWell, 2001 

  14. Simchi-Levi, D., Kaminsky, P., and Simch-Levi, E., Designing and Managing the Supply Chain, McGraw Hill, 2008 

  15. 공군본부, http://www.airforce.mil.kr, 2009 

  16. 공군 군수사령부, 공군 군수사령부 통계 연보, 공군 군수사령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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