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 - 탐색적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 Developing Future Oriented Curriculum for Bring - Up of the Hospital Management Experts ;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원문보기
경영환경이 불확실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전략경영이 중시되면서 전략수립과 실행을 담당하는 경영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면서 경쟁이 심화된 병원산업도 경영전문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미래의 병원경영 전문가를 배출할 목표로 개설된 병원경영학과 교과과정의 시대적 적합성을 점검하고 교수, 학생 및 병원행정관리자의 만족도 측정을 통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보강해야 할 교과내용을 도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일부 대학의 교과과정은 의료조직이 수행하고 있는 경영(실무)분야 또는 전산정보 업무와 관련된 과목의 개설비중이 매우 낮고 특정한 의료기술직 자격취득과 관련한 분야 또는 기타 영역에 치중되어 있어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미래의 전문경영자를 배출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의 하나로 전략수립과 기획, 의료분쟁 법무, 원무 보험, 회계 및 재무, 인사 노무 등의 분야로 나눠진 맞춤교육 또는 세부 전공제의 도입과 전략기획 경영, 마케팅, 의료분쟁 관리, 질 관리, 홍보 광고 등이 확충되어야 할 필수 교과목으로 조사되었다.
경영환경이 불확실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전략경영이 중시되면서 전략수립과 실행을 담당하는 경영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면서 경쟁이 심화된 병원산업도 경영전문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미래의 병원경영 전문가를 배출할 목표로 개설된 병원경영학과 교과과정의 시대적 적합성을 점검하고 교수, 학생 및 병원행정관리자의 만족도 측정을 통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보강해야 할 교과내용을 도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일부 대학의 교과과정은 의료조직이 수행하고 있는 경영(실무)분야 또는 전산정보 업무와 관련된 과목의 개설비중이 매우 낮고 특정한 의료기술직 자격취득과 관련한 분야 또는 기타 영역에 치중되어 있어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미래의 전문경영자를 배출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의 하나로 전략수립과 기획, 의료분쟁 법무, 원무 보험, 회계 및 재무, 인사 노무 등의 분야로 나눠진 맞춤교육 또는 세부 전공제의 도입과 전략기획 경영, 마케팅, 의료분쟁 관리, 질 관리, 홍보 광고 등이 확충되어야 할 필수 교과목으로 조사되었다.
The most important property for coming up to the global change and leading the knowledge-based future is human resources who has capacity to make a high value-added knowledge. For whom teaching knowledge and experiences related to the managing medical organization, it is very important and significa...
The most important property for coming up to the global change and leading the knowledge-based future is human resources who has capacity to make a high value-added knowledge. For whom teaching knowledge and experiences related to the managing medical organization, it is very important and significant to make efforts to reflect educational goal, contents and teaching methods satisfying the new era's demands in the curriculum quickly. To develop a hospital management curriculum which is receptive to the change of medical industry and educational circumstances, analysing syllabuses of 19 departments of the year 2007 and surveying of professors, students and persons in charges of hospital administration are used. The syllabuses of 19 departments of 22 colleges were opened for this study. The medical record and other subjects take the most part of curriculums, while the number of subjects related to management or administrational practice are relatively small. The short of these subjects are obstacles to cultivate capacity and quality of students medical organizations look for. As the result of satisfaction measurement, hospital-management professors gave 3.41 points, students gave 3.29 points to the current curriculum and administrators who has been experienced to employ graduates majored in medical management gave 3.06 points.(5 points = full mark) Alternative ways are suggested to complement these problems as below: Strengthening and deepening study such subjects as strategy planning, management, marketing, managing medical disputes, quality improvement, PR, advertisement; changing informations and establishing cooperative programs between school and industry.
The most important property for coming up to the global change and leading the knowledge-based future is human resources who has capacity to make a high value-added knowledge. For whom teaching knowledge and experiences related to the managing medical organization, it is very important and significant to make efforts to reflect educational goal, contents and teaching methods satisfying the new era's demands in the curriculum quickly. To develop a hospital management curriculum which is receptive to the change of medical industry and educational circumstances, analysing syllabuses of 19 departments of the year 2007 and surveying of professors, students and persons in charges of hospital administration are used. The syllabuses of 19 departments of 22 colleges were opened for this study. The medical record and other subjects take the most part of curriculums, while the number of subjects related to management or administrational practice are relatively small. The short of these subjects are obstacles to cultivate capacity and quality of students medical organizations look for. As the result of satisfaction measurement, hospital-management professors gave 3.41 points, students gave 3.29 points to the current curriculum and administrators who has been experienced to employ graduates majored in medical management gave 3.06 points.(5 points = full mark) Alternative ways are suggested to complement these problems as below: Strengthening and deepening study such subjects as strategy planning, management, marketing, managing medical disputes, quality improvement, PR, advertisement; changing informations and establishing cooperative programs between school and indust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교수에게는 전공교육을 통해 학생이 보유해야 할 자질과 능력을 규정하고 교과과정을 통해 그것을 배양하기 위한 노력의 정도와 성과에 대해 질문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의료조직의 효과적 경영에 관한 제이론과 현장에서 즉시 활용될 수 있는 실무능력의 학습을 목표로 개설된 병원경영학과 교과과정의 시대적 적합성을 점검하고 교수 학생 및 병원행정관리자의 만족도 측정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보강되어야 할 교과내용을 도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문화적 환경 또는 현실문제에 관한 새로운 정보 및 영향 등에 관한 상황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Nicholls 의 순환적 모형을 적용하여 환경변화를 선도하는 병원경영전문가 양성에 적합한 교과과정을 연구하기로 한다.
이 연구는 병원을 비롯한 다양한 의료조직의 경영전문가를 목표로 '병원행정사' 자격시험에 응시하고 있는 4년제 대학교의 병원경영학과, 의료경영학과, 보건행정학과, 보건관리학과, 병원관리학과 등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유관학과의 교과과정이 의료산업 및 교육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의료현장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E-mail을 이용하여 2009년 1월5일 교수와 학생 및 병원행정관리자 별로 구분된 설문을 배포한 후 1월14일까지 10일간 응답 자료를 회수하였다.
둘째, 관련학과 졸업생을 채용한 의료조직의 책임자가 느끼는 만족정도를 분석한다.
마케팅, 정보시스템 관리, 의무기록, 의료제도 . 정책 등의 영역으로 전공을 세분화하여 학습하는 맞춤교육 또는 세부전공제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첫째, 현행 교과과정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만족도를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병원경영학은 다양한 유형의 의료조직을 효과적으로 경영하는 이론을 연구하는 동시에 미래의 병원경영 전문인을 배출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2008 년 병원행정사 자격시험에 응시한 24개 4년제 대학 보건관련 학과 중에서 교수요목을 공개한 19개 학과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교수 37명, 학생 106명, 행정관리자 94명 에게 발송되었는데 교수 14명, 학생 33명, 행정관리자 27 명이 응답하여 회수율은 각각 37.8%, 31.3%, 28.7%를 기록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병원경영학과 교과과정에 대한 주요 이해관계자라 할 수 있는 교수, 학생, 병원행정관리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시대에 요구되는 병원경영학과 졸업생의 자질과 능력, 수강했던 교과과목에 대한 만족도 등을 묻는 5점 척도의 설문을 시행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중요하거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 Ver. 14.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조직과 경영기능 및 경영환경과 관련된 교과목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높은 반면에, 구성원의 권리와 의료윤리를 내용으로 하는 교과목의 만족도는 낮았다. 이런 결과는 전술한 바와 같이 일부 또는 관련성이 낮은 분야에 편중되어 있는 현 교과과정의 구조적 문제와 함께, [표 8]에서 보듯이 사례를 중심으로 피교육자자신이 연구하고 참여하기보다는 자격(면허)취득과 관련된 과목을 중심으로 암기하는 현재의 수업방식에 기인된 결과이므로 이를 신속하게 개선, 보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최근 5년간 신규 입사한 병원경영학과 졸업생의 능력과 자질에 관한 24가지 항목을 질문한 결과, 전체항목의 평균만족도는 5점 만점에 3.06 정도로 보통을약간 상회하는 수준이며 11개 항목이 3점대(3.04~3.62) 에 해당한 반면에, 13개 항목이 2점대(2.54~2.96)에 머물러 병원경영학을 전공한 신입직원에 대한 관리자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설문에 응답한 병원행정관리자의 80%에 해당하는 21개 병원이 병원경영학과 졸업생을 신규직원으로 채용한 경험이 있고, 그들 중 약 절반인 11개 병원의 관리자가 신규 취업자의 업무능력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국제화 시대를 선도할 병원 전문경영자가 학습해야 할 필수 교과목을 도출한다.
연구결과로 나타난교수방법, 중요내용, 세부전공제도입, 교과목 확충 등의 문제는 병원경영 분야를 전공하고 실무를 경험한 우수교원의 확보 문제와 직결된 것으로 보건관련 학과의 외부환경이 변화되었음에도 이를 교과과정에 반영하지 않고 개설 초기의 교과구성을 답습하고 있는 결과라 할 수 있다.
현행 병원경영학과의 교과과정에 대해 교수들의 만족도는 3.41, 학생들의 만족도는 3.29로 교육 소비자인 피교육자의 만족도가 낮았으며, 특히 취업관련 지식과 병원경영 능력, 병원경영에 대한 이해 및 의료윤리 등과 같이 실용성과 윤리성 측면에서 차이가 큰 것으로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낮았다. 이런 결과는 전술한 바와 같이 일부 또는 관련성이 낮은 분야에 편중되어 있는 현 교과과정의 구조적 문제와 함께, [표 8]에서 보듯이 사례를 중심으로 피교육자자신이 연구하고 참여하기보다는 자격(면허)취득과 관련된 과목을 중심으로 암기하는 현재의 수업방식에 기인된 결과이므로 이를 신속하게 개선, 보완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