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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경영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 - 탐색적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
Developing Future Oriented Curriculum for Bring - Up of the Hospital Management Experts ;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699 - 709  

이정우 (대전대학교 병원경영학과) ,  김영배 (공주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박원필 (국군수도병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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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이 불확실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전략경영이 중시되면서 전략수립과 실행을 담당하는 경영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면서 경쟁이 심화된 병원산업도 경영전문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미래의 병원경영 전문가를 배출할 목표로 개설된 병원경영학과 교과과정의 시대적 적합성을 점검하고 교수, 학생 및 병원행정관리자의 만족도 측정을 통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보강해야 할 교과내용을 도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일부 대학의 교과과정은 의료조직이 수행하고 있는 경영(실무)분야 또는 전산정보 업무와 관련된 과목의 개설비중이 매우 낮고 특정한 의료기술직 자격취득과 관련한 분야 또는 기타 영역에 치중되어 있어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미래의 전문경영자를 배출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의 하나로 전략수립과 기획, 의료분쟁 법무, 원무 보험, 회계 및 재무, 인사 노무 등의 분야로 나눠진 맞춤교육 또는 세부 전공제의 도입과 전략기획 경영, 마케팅, 의료분쟁 관리, 질 관리, 홍보 광고 등이 확충되어야 할 필수 교과목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important property for coming up to the global change and leading the knowledge-based future is human resources who has capacity to make a high value-added knowledge. For whom teaching knowledge and experiences related to the managing medical organization, it is very important and signifi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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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수에게는 전공교육을 통해 학생이 보유해야 할 자질과 능력을 규정하고 교과과정을 통해 그것을 배양하기 위한 노력의 정도와 성과에 대해 질문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의료조직의 효과적 경영에 관한 제이론과 현장에서 즉시 활용될 수 있는 실무능력의 학습을 목표로 개설된 병원경영학과 교과과정의 시대적 적합성을 점검하고 교수 학생 및 병원행정관리자의 만족도 측정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보강되어야 할 교과내용을 도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 문화적 환경 또는 현실문제에 관한 새로운 정보 및 영향 등에 관한 상황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Nicholls 의 순환적 모형을 적용하여 환경변화를 선도하는 병원경영전문가 양성에 적합한 교과과정을 연구하기로 한다.
  • 이 연구는 병원을 비롯한 다양한 의료조직의 경영전문가를 목표로 '병원행정사' 자격시험에 응시하고 있는 4년제 대학교의 병원경영학과, 의료경영학과, 보건행정학과, 보건관리학과, 병원관리학과 등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유관학과의 교과과정이 의료산업 및 교육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의료현장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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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조동성, 서울특별시병원회 의료세미나 연제집, 2008. 

  2. 노인철, 박영택, 남은우, 권경희, 의료시장개방에 따른 의료서비스 경쟁력 강화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6. 

  3. 윤형곤, "병원전문인력의 전문직업성 실현을 위한 가치", SMC Healthcare Managernent Review, No.12. 2007. 

  4. 허소길,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리더십이 조직진화 및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6. 

  5. http://user.chollian.net/-ragon69/frame1.html 

  6. 강현석, 주동범,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2004. 

  7. 정영일, "우리나라 4년제대학의 보건학과 및 보건 행동과학 교과과정개발", 한국보건교육학회지, 제 7권, 제2호, 1990. 

  8. 권순창, 병원계가 요구하는 신입 병원행정인, 대한병원행정관리협회 제3회 산학협동워크샵. 2003. 

  9. 신종연, 윤병준, 김영훈, "의무행정과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서울보건대학 논문집 Vol.13, 1993. 

  10. 김기훈, 유형식, "보건행정과 교과과정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경북전문대학논문집 Vol.15. 1996. 

  11. 최종학, "의료환경 변화에 대비한 의학기술부문의 교육방향", 보건과학학술세미나 Vol.11, 2003. 

  12. 장혜정, 권영대, 한보라, 김한해 "의료경영전공자의 의료산업 내 역할과 역량", 병원경영학회지 제9권, 제2호, 2004. 

  13. 권영대, 장혜정, 서경화, "병원경영 전문인력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자격", 병원경영학회지, 제 10권, 제3호, 2005. 

  14. 채창균, 최지희, 옥준필, 대졸 청년층의 대학교육 만족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15. 윤지은, 교수 경쟁력이 문제, 한국대학신문, 2008.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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