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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육교사의 구강보건교육경험 인지도에 따른 구강보건지식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Knowledge and Its Education Recognizance of Childcare Teacher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735 - 741  

장경애 (마산대학 치위생과) ,  황인철 (고신대학교 보건환경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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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들의 구강보건경험과 인지도 및 필요성에 따라 구강보건지식정도를 파악하고 관련성이 있는지 조사하고자, 경남지역에 소재한 37개 어린이집에 있는 보육교사 2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유무에 따른 구강보건지식을 살펴보면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가 교육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다. 교육장소별에 따른 구강보건지식을 살펴보면 보건소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육필요 요구별에 따른 치주질환, 불소, 자일리톨의 구강보건지식에서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교육참석 필요성에 따른 치주질환, 자일리톨의 구강보건지식에서 교육에 참석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높게 나타났다.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참석 필요성은 높은 상관관계(r=0.874)를 보였고, 치주질환 지식항목과 구강보건교육 참석도는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r=0.345). 보육교사의 구강보건교육경험과 인지도 및 필요성은 구강보건 지식에 관련성이 있었고, 아이들의 구강 보건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에게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experience of childcare teachers about oral health education on oral health knowledge. Questionnaires to be self-filled up on the experience of oral health education were applied to 267 childcare teachers who are working in a nursery schools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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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영유아 구강 건강을 관리하는 책임자로써 구강보건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따라서 저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보육교사의 구강 보건 지식 수준을 파악하고 구강보건교육경험여 부와 구강 보건교육의 필요성 및 인지도가 구강보건지식도에 대한 관련성을 알아보고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영유아 구강 건강을 관리하는 책임자로써 구강보건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인지도에 따른 구강보건지 식도를 파악하여 자신의 구강 보건 지식수준을 높여 태도변화에 영향을 주고 나아가 유아의 구강 건강에 영향을 주어 구강건강을 증진 유지하고자 경상남도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67명을 조사대상자로 조사하였다. 설문내용은 일반적 특성, 구강보건교육경험, 구강 보건교육 필요성 및 인지도, 구강보건지식으로 나누어 작성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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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문정순, 송병선, 박선남, "유치원 아동의 구강관리 행태에 따른 구강건강상태", 제15권, 4호, pp.618-62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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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어린이들은 현대화와 도시화 관련 식생활의큰 변화로 인해 야채 및 과일의 섭취는 기피하는 반면,고당질의 가공식품 섭취는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1].

  2. S. B. Hully, S. R. Cummings, W. S. Browner, D, G. Grady, and T. B. Newman, Designing clinical research: An Epidemiologic Approach, 3rd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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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경우 2세 아동의 21%에서 유치우식증이 나타나며 이는 계속 증가하여 5세 아동의77%가 유치우식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2].

  3. 보건복지가족부. 2000년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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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에 의하면 한국인 5세 유아 1인이 평균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우식경험유치수와 유치우식경험자율은 각각 5.74개와 83.3%로 호주의 1.3개 및 34.7%, 뉴질랜드의 3.8개 및 66.0%, 캐나다의 1.2개 및 31.0%, 홍콩의 1.8개 및 56.6% 그리고 영국의 1.7개 및 42.6% 등과 비교해 볼 때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3].

  4. M. Raadal, I Espelid "Caries prevalence in primary teeth as a predicator of early fissure caries in permanent first molars,"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Vol.20, pp.30-34,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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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아우식증이란 치질 중의 무기질이 탈회되고 유기질이 파괴되어 생긴 치아 조직의 결손을 말하며, 다양한 동통을 유발시키고[4], 유아시기부터 매우 빈발하는구강병으로 유치우식증이 영구치의 발육에 악영향을미칠 수 있으며, 유치우식증의 증가는 영구치우식증의발생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5].

  5. S. Helm and T, Helm, "Correlation between caries experience in primary and permanent dentition in birthcohorts," Scand J Dent Res, Vol.98, pp.225-227,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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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아우식증이란 치질 중의 무기질이 탈회되고 유기질이 파괴되어 생긴 치아 조직의 결손을 말하며, 다양한 동통을 유발시키고[4], 유아시기부터 매우 빈발하는구강병으로 유치우식증이 영구치의 발육에 악영향을미칠 수 있으며, 유치우식증의 증가는 영구치우식증의발생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5].

  6. 안용순, 김은숙, 임도선, 정세환, 이홍재, "성남시 어린이집 원아 어머니의 구강보건의식과 행태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건강증진학회지, 제1권, 1호, pp.83-9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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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시기의 유아들은 운동신경의 발달이미숙하므로 부모의 유아구강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한역할을 차지한다[6].

    연구방법은 2009년 5월 18일부터 2009년 6월 16일까지 개별자기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지는 안 등[6], 송 등[13], 장[14]의 내용을 근거로 본연구의 취지에 맞게 수정 보완하고 첨가하여 사용하였다

  7. 김현지,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5권 1호, pp.45-5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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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육교사는 아동의 보건, 교육전반에 관한 관리 역할을 부모로부터위임받은 인력으로 영유아보육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보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전인적인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7].

  8. 백희정, 교영애, "유아기 보건교육 실태와 보건교육요구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2권, 2호, pp.237-24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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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강보건교육 관점에서 보았을 때 보육시설의 보건교육실태를 조사한 백과교의 연구에서 칫솔질 교육이 포함된 개인위생관리에대한 보건교육의 중요도와 수행도가 높은 수준으로 나왔으나 보건교육을 정기적으로 하는 기관의 비율이26.5%에 불과했으며 교육을 전혀 하고 있지 않다는 비율은 10.7%가 되었다[8].

  9. 강복희, 박선남, 송경애, 문정순, "잇솔질 교육 프로그램이 학령전기 아동의 구강건강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38권, 6호, pp.914-92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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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유치원 아동에게 제공된구강보건교육은 아동들의 치약사용, 올바른 잇솔질 실천을 증가시키고 우식경험 증가와 치석의 양을 억제시켰다[9].

  10. 전정미, "서울시 일부 초등학교의 구강보건교육 실태 및 보건교사의 의식조사", 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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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10]의 연구에서 구강보건교육은 아동의 성장발달과 이해 수준에 맞추어 어릴 때부터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올바른 잇솔질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11. 정영희, 신현미,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구강 보건 교육활동 적용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2호, pp.171-19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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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강보건행위는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수준 및 태도와 밀접한 영향이 있으며 구강보건에 관한지식과 태도는 구강보건교육을 통하여 변화되어진다고보고하였다[11].

    하지만 유치를 영구치가 맹출 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치아로 생각하여 이 시기의 구강건강과 유치우식증의 심각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경향이 있다[11].

  12. 김영희, 송근배, 이성국, "어머니의 구강보건지식 및 행동과 초등학생의 구강보건행태",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15권, 1호, pp.83-9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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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12]의 연구에서 보육교사는 보육시설에 맡겨지는 유아들의 양육자로서, 어머니들이 유아들의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쳤던 것과 같이 보육교사의인식도가 유아의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13. 송병선, "구강보건교육이 유치원 아동의 구강건강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 34권, 1호, pp.132-14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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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방법은 2009년 5월 18일부터 2009년 6월 16일까지 개별자기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지는 안 등[6], 송 등[13], 장[14]의 내용을 근거로 본연구의 취지에 맞게 수정 보완하고 첨가하여 사용하였다

    송 [13]의 연구에서 구강보건교육이 유치원 아동의 잇솔질 방법, 불소 치약 사용, 칫솔 보관, 우식성 식품 제한 등의 구강관리행태변화로 우식경험 치아수의 증가를 억제하는데 다소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14. 장경애, "부산 경남 일부 중고등학생의 구강보건 행동 및 구강보건교육경험 인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제 8권, 1호, pp.107-11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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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방법은 2009년 5월 18일부터 2009년 6월 16일까지 개별자기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지는 안 등[6], 송 등[13], 장[14]의 내용을 근거로 본연구의 취지에 맞게 수정 보완하고 첨가하여 사용하였다

  15.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Available http://www.nso.go.kr.Accessed 25 March, 2006. 

  16. 김진범, 박남영, 김주성, "구강보건인식도조사 및 구강보건교육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국립보건원보, 제 22권, pp.691-712,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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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 등[16]은 한국인 2000명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에관한 지식습득경로에 관한 연구결과, 방송매체 등이53%로 대부분을 차치했으며 치의사나 구강보건교육등을 통해서는 10%미만이었다고 보고하였다.

  17. 이진수, 김정숙, 송근배, "대구광역시 및 경상북도 초등학교 양호교사들의 구강보건인식도변화에 관한 비교 조사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22권, 4호, pp.317-329,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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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등[17]이 양호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정규적인구강보건교육을 통해서라고 응답한 경우가 12.7%인 반면 Lang 등[18]의 보고에서 동일질문에 대해 82.3%인것으로 보고되어 상대적으로 빈약하다.

  18. W. P. Lang, M. W. Woolfolk, and B. W. Faja, "Oral health knowledge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teachers in Michigan," J Pub Health Dent Vol.49, No.1, pp.44-50,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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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등[17]이 양호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정규적인구강보건교육을 통해서라고 응답한 경우가 12.7%인 반면 Lang 등[18]의 보고에서 동일질문에 대해 82.3%인것으로 보고되어 상대적으로 빈약하다.

  19. 곽정민, 김종배, "학자모의 구강보건사업에 관한 지식수준과 지지정도에 대한 조사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20권, 1호, pp.87-106,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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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곽 등[19]의 학교집단불소용액양치사업에 대한 학부모의 인지율은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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