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층적 분석방법을 활용한 IPTV 선택요인의 중요도 분석
The Importance Analysis of the Selection Factors for IPTV using AH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814 - 825  

하귀룡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이경탁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계층적 분석방법을 통해 IPTV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개인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미디어 이용 및 수용, 정보시스템 그리고 기술수용과 관련된 문헌을 토대로 IPTV 선택요인을 크게 품질수용 요인, 사회적 영향 요인, 이용동기 요인, 개인 심리적 요인이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분석결과 사용자들은 품질수용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이용동기 요인, 개인 심리적 요인, 사회적 영향 요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이 IPTV선택에 있어서 품질수용 요인이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선택한 것은 IPTV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상위 요인에서는 이용동기 요인이 품질수용 요인에 이어 두 번째로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지만 하위요인에서는 이용동기의 하위요인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나타났다. 15개 하위요인 중에서는 이용동기 요인의 하나인 경제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그 뒤를 이어서 편의성, 정보성, 차별성, 자기 효능감, 혁신성, 상대적 이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차후 연구에서는 다른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IPTV 이용의도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확장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relative weight and the priority order of the selection factors for IPTV. To obtain the goal this paper, firstly, the selecting factors for IPTV were identified and conceptualized on reviewing previous literatures. And this paper proposed the hierarchy model using the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PTV 선택요인들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계층적 분석방법을 통하여 도출하기 위해 먼저 기존 문헌에서 제시한 다양한 선정요인들을 선별하고 이를 계층, 구조화 하였다. AHP 적용절차의 첫 단계는 우선 평가하고자 하는 문제와 관련된 항목을 설정하고 평가항목에 대한 기준을 확실히 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IPTV를 선택함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대구 경북지역의 IPTV 이용자 및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대상은 IPTV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거나, 현재에도 IPTV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또는 IPTV 서비스에 대해서 기본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들이 계층적 분석방법을 통해 IPTV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미디어 이용 및 수용, 정보시스템 그리고 기술수용과 관련된 문헌을 토대로 IPTV 선택요인을 크게 품질수용 요인, 사회적 영향 요인, 이용 동기 요인, 개인 심리적 요인 등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IPTV 사업자들은 사용자에 대한 세분화되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어떤 기준에서 IPTV를 선택하는 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계층적 분석방법(AHP)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IPTV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이 무엇이며 이들 요인 간에 중요도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 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 초기에 고객가입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을 강조하는 것이. 기존의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혜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여 한다. 그리고 수용 이후 지속적 이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과 경쟁 기업과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이 요구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최경진, 최일도, "IPTV 이용 동기와 태도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연구: 메가TV와 브로드밴드 수용자의 이용 동기와 태도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1호, pp.276-303, 2009. 

  2. 전범수,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시장, 산업의 변화", 방송연구, 제58호, pp.87-113, 2004. 

  3. 윤영삼, "국내 IPTV 사업자 전략과 경쟁력 비교 분석", 한국홈네트워크산업연합회, 2008(8). 

  4. 김영수, "융합형서비스 콘텐츠 특성과 시사점-IPTV를 중심으로", KBI포커스, 제25호, 2007. 

  5. 김승호, 이덕로, 송영화, "IPTV 서비스의 확산전략: 수용확산과 사용확산의 통합적 접근",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 pp.1-23, 2009. 

  6. G. Zalman, R. Duncan, and J. Holbek, Innovations and Organizations, New York: Wiley, 1973. 

  7. E. M. Rogers, Communication Technology: The New Media and Society, New York: The Free Press, 1986. 

  8. 홍성태, 신종칠, 강명수, "가정형 지능형 로봇 서비스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기술수용모델과 혁신확산모델의 적용",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제4호, pp.271-303, 2008. 

  9. L. G. Tornatzky and K. J. Klein,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Innovation Adoption-Implementation: A Meta-analysis of Finding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29, pp.28-45, 1982. 

  10. H. Gatignon and T. S. Robertson, "A Propositional Inventory for New Diffusion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 pp.849-867, 1985(3). 

  11.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90. 

  12. G. R. Dowling and R. Staelin, "A Model of Perceived Risk and Intended Risk-handling Activ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1, No.1, pp.119-134, 1994. 

  13.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New York: The Free Press, 1962. 

  14. F. Zahedi, "The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A Survey of the Method and it's Applications, Interfaces," Vol.16, No.4, pp.96-108, 691-71, 1986. 

  15. R. Agarwal and J. Prasad,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No.2, pp.204-215, 1998. 

  16. H. C. Triandis, Values, Attitudes, and Interpersonal Behavior, i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edited by M.M. Page,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80. 

  17. V. Venkatesh and S. A. Brown,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Personal Computers in Homes: Adoption Determinants and Emerging Challenges," MIS Quarterly, Vol.25, No.1, pp.71-102, 2001. 

  18. E. Karabanna, D. W. Straub, and N. L. Chervany,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Across Time; A Cross-Sectional Comparison of Pre-Adoption and Post-Adoption Beliefs," MIS Quarterly, Vol.23, No.2, pp.183-213, 1999. 

  19. 양희동, 권순동, "정보시스템 수용모델에 있어서 사회적영향의 조작화와 역할",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8권, 제1호, pp.97-113, 2003. 

  20. I. Ajzen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0. 

  21. S. Taylor and P. A. Todd,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42, No.1, pp.85-92, 1995. 

  22. G. C. Moore and I. Benbasat,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 No.3, pp.192-222, 1991. 

  23. 양희동, 문윤지, "정보기술 수용에 있어서 사용자 특성과 정보기술 특성에 따른 사회적 영향의 차이", 경영정보학연구, 제15권, 제2호, pp.97-120, 2005. 

  24. H. Kelman, "Compliance, identification, and internalization: three processes of attitude change," Journal of Conflict Resolution, Vol.2, pp.31-60, 1958. 

  25. J. Dimmick, S. Kline, and L. Stafford, "The Gratification Niches of Personal E-mail and the Telephone", Communication Research, Vol.27, No.2, pp.227-248, 2000. 

  26. 김유정, "사이버 커뮤니티 참여와 사용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3호, pp.291-318, 2005. 

  27. J. Eighmey, "Profiling User Responses to Commercial Web Sit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7, No.3, pp.59-66, 1997. 

  28. D. A. Fersuson and E. M. Perse, "The World Wide Web as a Functional Alternativ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Vol.44, No.2, pp.155-174, 2000. 

  29. Z. Papacharissi and A. M. Rubin, "Predictors of Internet Use," Journal fo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Vol.44, No.2, pp.175-196, 2000. 

  30. 나은영, "이동전화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동전화 커뮤니케이션의 매체적 속성에 관한 연구-개인중심성, 즉시성 및 직접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5권, 제4호, pp.189-230, 2001. 

  31. 이인희, "대학생 집단의 휴대폰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5권, 제3호, pp.261-291, 2001. 

  32. L. Leung and R. Wei, "More than Just Talk on the Move: Uses and Gratifications of the Cellular Phone,"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77, No.2, pp.308-320, 2000. 

  33. 이미향, "DMB 초기 수용자의 수용행태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쟁에 따른 '충족적소이론'의 현실적 적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34. 성동규, 임성원, "수용자 특성에 따른 모바일미디어 콘텐츠 활용 연구: 위성 DMB 초기 수용자의 이용행태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0권, 제1호, pp139-178., 2006. 

  35. 김기원, 김영민, "위성 DMB 사용자들의 매체 이용동기와 광고에 대한 태도", 광고학연구, 제19권 제1호, pp.99-133, 2008. 

  36. A. M. Rubin, "Television Uses and Gratifications: The Interactions of Viewing Patterns and Motivations," Journal of Broadcasting, Vol.27, No.1, pp.37-51, 1983. 

  37. S. Ram,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4, pp.208-212, 1987. 

  38. 유일, 나광윤, 최혁라, "전자상거래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2권, 제1호, pp.108-130, 1999. 

  39. M. Igbaria, "End-User Computing Effectiveness: Structure Equation Model," Omega-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Vol.18, No.6, pp.637-652, 1990. 

  40. 장대련, 조성도, "기술제품의 조직내 확산과 혁신저항", 한국마케팅저널, 제1권, 제2호, pp.100-115, 1999. 

  41. R. R. Liu and P. McClure, "Recognizing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Consumer Complaint Behavior and Intentions: An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8, No.1, pp.54-75, 2001. 

  42. Y. Cho, I. Im, and R. Hiltz, "The Impact of E-Services Failures and Customer Complaints on Electronic Commerc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Vol.16, pp.106-118, 2003. 

  43. A. D. Stajkovic and F. Luthans, "Behavioral Management and Task Performance in Organizations: Conceptual Background, Meta-Analysis, and Test of Alternative Models," Personnel Psychology, Vol.56, pp.155-94, 2003. 

  44. 최혁라, 신정신, "사용자의 신기술반응이 신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뱅킹 서비스르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19권, 제1호, pp.131-155, 2006. 

  45. 박관희, "온라인 쇼핑몰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에 관한 통합연구: 기술수용모델 (TAM)2의 확장 모델",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4호, pp.55-72, 2006. 

  46. 유일, 이경근, "성별에 따른 정보기술수용 영향 요인간의 관계: 인터넷뱅킹 사용자를 중심으로", 경영연구, 제22권, 제3호, pp.177-206, 2007. 

  47. D. Compeau and C. Higgins, "Computer Self-Efficacy: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Vol.19, No.2, pp.189-211, 1995. 

  48. J. W. Henry and R. W. Stone, "The Impacts of End-User Gender, Education, Performance, and System use on Computer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Southern Business Review, Vol.25, No.1, pp.10-16, 1999. 

  49. 조근태, 조용근, 강현수, 앞서가는 리더들의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2003. 

  50. 권민영, 구본재, 이국희, "AHP 기법을 적용한 IT 프로젝트 사전타당성 평가항목의 가중치 산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1호, pp.265-285, 2006. 

  51. T. L. Sat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New York: McGraw-Hill, 1980. 

  52. 이충수, "AHP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 평가요인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3호, pp.109-127, 2008. 

  53. T. L. Satty, Decision Making for Leaders: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for Decisions in a Complex World(New Edition), vol.II, AHP series, RWS Publication. 2001. 

  54. S. Y. X. Komiak and I. Benbasat, "The Impact of Internalization and Familiarity on Trust and Adoption of Recommendation Agents," MIS Quarterly, Vol.30, No.4, pp.941-960,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