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고등교육에서 활용되는 PDF, HTML 문서 형식에 기반을 둔 디지털교과서 기본 내용 구성에 관한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 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와 HTML 기반의 대표적인 내용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 사용자 선호도에 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후 이루어졌다. 설문조사 결과, PDF 기반인 경우 화면 왼쪽에 목차 링크를, 오른쪽에 교과서 내용을 제시한 디지털교과서 내용 구성이 82%의 응답자에 의해 가장 선호되는 구성으로 나타났으며, 보기 기능으로는 단면 보기에 서책의 한 페이지를 컴퓨터 화면 폭에 맞추어 제시한 것이었다. HTML 기반인 경우에도 PDF 경우와 유사하게 두-프레임을 이용하여 왼쪽 프레임에는 목차 링크를, 오른쪽 프레임에는 교과서 내용을 제시한 내용 구성이 84%의 응답자에 의해 가장 선호되는 형식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 HTML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내용 구성은 사용자 선호도를 반영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향후 디지털교과서 개발 시에는 학생들이 교과서 내용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읽을 수 있도록 사용자 선호도를 고려하여 교과서 내용을 구성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고등교육에서 활용되는 PDF, HTML 문서 형식에 기반을 둔 디지털교과서 기본 내용 구성에 관한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 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와 HTML 기반의 대표적인 내용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 사용자 선호도에 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후 이루어졌다. 설문조사 결과, PDF 기반인 경우 화면 왼쪽에 목차 링크를, 오른쪽에 교과서 내용을 제시한 디지털교과서 내용 구성이 82%의 응답자에 의해 가장 선호되는 구성으로 나타났으며, 보기 기능으로는 단면 보기에 서책의 한 페이지를 컴퓨터 화면 폭에 맞추어 제시한 것이었다. HTML 기반인 경우에도 PDF 경우와 유사하게 두-프레임을 이용하여 왼쪽 프레임에는 목차 링크를, 오른쪽 프레임에는 교과서 내용을 제시한 내용 구성이 84%의 응답자에 의해 가장 선호되는 형식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 HTML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내용 구성은 사용자 선호도를 반영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향후 디지털교과서 개발 시에는 학생들이 교과서 내용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읽을 수 있도록 사용자 선호도를 고려하여 교과서 내용을 구성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This paper analyzes user preferences on the basic structure of digital textbook contents based on the PDF and HTML formats. This was conducted by analysing the data from an online survey on user preferences for the representative structures of the PDF- and HTML-based digital textbook contents that a...
This paper analyzes user preferences on the basic structure of digital textbook contents based on the PDF and HTML formats. This was conducted by analysing the data from an online survey on user preferences for the representative structures of the PDF- and HTML-based digital textbook contents that are currently used on the Web. Results show that in the PDF format, the structure with TOC(Table Of Contents) links on the left screen and the main content on the right was most preferred by 82% of the respondents. In terms of the viewing method, the one that presents one page of the textbook fitted to the width of the computer screen in a single-page view was regarded as the best. Similarly, in the HTML format, the structure with TOC links on the left frame and the main content on the right using 2-frames was revealed as the most preferred by 84% of the respondents. However, the structures of the PDF- and HTML-based digital textbook contents employed by most existing Web sites go against the users' preferences. Accordingly, for digital textbook development in the future, user preferences must be considered to allow students to read the contents more easily and conveniently.
This paper analyzes user preferences on the basic structure of digital textbook contents based on the PDF and HTML formats. This was conducted by analysing the data from an online survey on user preferences for the representative structures of the PDF- and HTML-based digital textbook contents that are currently used on the Web. Results show that in the PDF format, the structure with TOC(Table Of Contents) links on the left screen and the main content on the right was most preferred by 82% of the respondents. In terms of the viewing method, the one that presents one page of the textbook fitted to the width of the computer screen in a single-page view was regarded as the best. Similarly, in the HTML format, the structure with TOC links on the left frame and the main content on the right using 2-frames was revealed as the most preferred by 84% of the respondents. However, the structures of the PDF- and HTML-based digital textbook contents employed by most existing Web sites go against the users' preferences. Accordingly, for digital textbook development in the future, user preferences must be considered to allow students to read the contents more easily and convenie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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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종합적인 디지털교과서 기능 설계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좀 더 단순한 기본 내용 구성 측면에 초점을둔 사용자 편의성 및 선호도를 고려한 내용 구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본 논문은 기존 디지털교과서의 종합적인 기능 위주보다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디지털책 수준에서의 기본내용 구성 측면에서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웹상에서 많이 사용되고있는 PDF와 HTML 문서 형식을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 및 선호도를 고려한 PDF, HTML 기반 디지털교과서의 기본 내용 구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 HTML 기반의 대표적인화면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 사용자 선호도 설문조사를실시한 자료 분석으로 이루어졌으며, 대학 교육에서 활용되는 디지털교과서를 목표로 하였다.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모든 질문은 이에 대응하는 예제 링크를 제공하였다. 즉, 응답자가 질문의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있도록 질문 내용에대응하는 예제를 제공하여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디지털교과서 선호도는 서책형교과서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종합적인 디지털교과서 기능 설계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좀 더 단순한 기본 내용 구성 측면에 초점을둔 사용자 편의성 및 선호도를 고려한 내용 구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본 논문은 기존 디지털교과서의 종합적인 기능 위주보다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디지털책 수준에서의 기본내용 구성 측면에서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웹상에서 고등 교육의 디지털교과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PDF, HTML 문서 형식을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 및 선호도를 고려한 PDF와 HTML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기본 내용 구성을 분석하였다. 이는 현재 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와 HTML 기반의 대표적인 화면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사용자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후 이루어졌다.
기본 내용 구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 HTML 기반의 대표적인화면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 사용자 선호도 설문조사를실시한 자료 분석으로 이루어졌으며, 대학 교육에서 활용되는 디지털교과서를 목표로 하였다. 웹 기반 또는디지털 기반 교수 .
본 논문에서는 현재 PDF와 HTML 문서 형식에서 제공해주는 목차, 페이지 썸네일(thumbnail), 인덱스 링크 기능 및 교과서내용 자체의 제시 방법을 바탕으로 하여 가장 기본적인내용 구성에 대해서만 다루었다. 즉, 현재 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와 HTML 기반의 대표적인 화면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사용자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추가적인 부가 기능들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기본적인 내용 구성을 바탕으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박현아는[33] 초등 디지털영어교과서 활용 실태 조사를 통해 향후 디지털교과서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고려해야 할 내용으로는 사용자 접근의 용이성, 학습 콘텐츠의 다양성 및 미래 교육 환경을 고려한디지털교과서 기능 추가 등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부분은 PDF 문서 형식에 관한 질문으로 교과서 내용 구성 방법, 단면보기와 양면보기의 필요성, 화면 보기 기능에 관한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과서 내용 구성 방법에 관한 질문은 목차나 썸네일을 제공하는 화면 구성과 제공하지 않는 화면 구성으로 구분하여 제시되었다. 두 번째 부분은 HTML 문서 형식을이용한 교과서 내용 구성 방법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가 사용 가능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잘 설계된 서책의 특성을 반영해야 하고 동시에 잘 설계된 웹 자원의 특성을 반영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기본적인 디지털교과서의 기능으로 목차, 인덱스, 탐색도구, 북마크, 노트 기능 등을 제시하였다.
언어에 관한 것이었다. 두 개의 디지털교과서 내용을질문 내용 구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각 학년 대표를 통해 공지한 후 2주간의 사용기간 후에 실시하였다.
실제로 웹상에 존재하는 PDF나 HTML 기반 디지털교과서 (혹은 전자책)의 내용 구성은 연구논문의 내용 구성과 거의 동일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도 Rho와 Gedeon이[36] 사용했던 설문 조사 방법을적용하여 사용자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물론 책은논문과는 달리 내용의 양이 많아 목차나 인덱스를 통한이동기능 등은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디지털교과서개발 시 서책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학생들의 서책에서의 학습 습관을 고려하여 서책과 유사하게 설계해야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하여 초등 6학년수학과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고 학교 교육 현장에 시범 적용하여 디지털교과서 활용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20]. 디지털교과서가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디지털교과서에 적합한 교수모형 및 전략의 개발, 학습증진을 위한 사용성 증진 연구, 디지털교과서 활용환경의 개선 등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경우는 디지털책 혹은 전자책으로 부르는 것이 더 타당한 것으로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순한 형태인 디지털책의 문서 규격을 다루고 있으며 학교에서 사용되는 교재라는 의미에서 디지털교과서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학습 활동 지원 기능 등이 있다[3][9]. 본 논문에서는 현재 PDF와 HTML 문서 형식에서 제공해주는 목차, 페이지 썸네일(thumbnail), 인덱스 링크 기능 및 교과서내용 자체의 제시 방법을 바탕으로 하여 가장 기본적인내용 구성에 대해서만 다루었다. 즉, 현재 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와 HTML 기반의 대표적인 화면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사용자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선호도 조사는 웹상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5가지논문 구성 유형을 바탕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 제시된 5가지 유형 중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논문의 구성은 두-프레임을 이용하여 왼쪽 프레임에는 목차 링크, 오른쪽 프레임에는 논문 내용 전체를 표시 (목차 링크를 통해 오른쪽 해당 내용으로 직접 이동)한 것이었다.
설문의 척도는 5점 척도를 활용하여 “1그매우나쁨”과 “5그매우좋음”, “1그전혀그렇지않다”와 “5그매우그렇다” 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두 개의 디지털교과서 내용을질문 내용 구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각 학년 대표를 통해 공지한 후 2주간의 사용기간 후에 실시하였다.
이는 현재 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와 HTML 기반의 대표적인 화면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사용자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후 이루어졌다.
이러한 맥락에서 Rho와 Gedeone[36] 웹상에서 HTML 문서로 표현된 연구 논문(academic articles) 구성에 관한 사용자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호도 조사는 웹상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5가지논문 구성 유형을 바탕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 제시된 5가지 유형 중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논문의 구성은 두-프레임을 이용하여 왼쪽 프레임에는 목차 링크, 오른쪽 프레임에는 논문 내용 전체를 표시 (목차 링크를 통해 오른쪽 해당 내용으로 직접 이동)한 것이었다.
이의 관계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이들 간의교차 분포를 살펴보았다. [표 8]는 단일 윈도우 화면에서 교과서 내용 전체를 제시하는 경우(Q1)와 목차 링크선택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만 제시하는 경우(Q2) 사이의 교차 분포를, [표 이는 두-프레임 화면에서 내용전체와 목차 링크 해당 항목만을 표시하는 Q3과 Q4간의 교차 분포를 보이고 있다.
모든 질문은 이에 대응하는 예제 링크를 제공하였다. 즉, 응답자가 질문의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있도록 질문 내용에대응하는 예제를 제공하여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1]은 설문조사에 사용된 웹 기반 설문문항의일부를 보이고 있다.
대상 데이터
디지털교과서 내용 구성에 관한 사용자 선호도 설문조사는 Java, JavaScript 및 Java Servlets을 이용하여웹 기반 온-라인 설문조사를 구현한 후 대학에서 컴퓨터를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모든 질문은 이에 대응하는 예제 링크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 한 학생들은 C대학교에서 컴퓨터교육을 전공하는 있는 55명이었다. 인위적인 집단의 편성보다는, 컴퓨터 활용능력의 저하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요인을 없애기 위하여 컴퓨터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 조사에 응답한 학생 수는 공지된 총 66명의 학생 중 55이었다(응답율: 83%).
그림 1. 설문조사에 사용된 웹 기반 설문 문항의 예
예제에 사용된 디지털교과서는 무료 대학 디지털교과서 제공 사이트[18]에서 다운로드한 Java와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것이었다
. 두 개의 디지털교과서 내용을질문 내용 구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전공하는 있는 55명이었다. 인위적인 집단의 편성보다는, 컴퓨터 활용능력의 저하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요인을 없애기 위하여 컴퓨터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년별, 성별 비율은 표 1]과 같다.
성능/효과
것이다. 55명 설문 대상자 중 47명의 응답자(85%)가목차와 썸네일 링크 제공 없이 교과서의 내용만 제시하는 화면 구성([표 2]의 Q1)을 선호하고 있지 않음을 보였다(척도 1, 2 선택). 화면 왼쪽에 페이지 썸네일 링크를 제공하는 화면 구성의 경우(Q2), 47%가 척도 4, 5를선택하였고, 46%는 중간 척도 3을 선택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와는 달리 현재 PDF와 HTML 문서 형식을 이용하여 개발된 디지털교과서의내용구성은 사용자의 선호도를 반영하고있지 않는것으로 드러났다. PDF 기반인 경우 사용자가 가장 비선호하는 구성인 교과서 내용만을 제시하거나 페이지 썸네일 링크 제공을 기본 화면 구성으로 제시하는 경우가가장 많았다.
여기에서의 차이점은 디지털교과서는 연구 논문에 비해 양이많아 교과서 내용 전체보다는 목차 링크 선택 항목에해당하는 내용만을 표시하는 것이 좀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지털교과서에 있어서 목차, 인덱스, 페이지 썸네일 링크 기능 등은 최소한 제공되는 것이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목차는 교과서 에 있어서 지식의 구조(knowledge structure)를 제시해 주는도구이고, 구조적 지식의 제공은 교수 .
설문조사 결과,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디지털교과서의 내용 구성은 PDF 문서 형식을 이용하는 경우, 화면 왼쪽에는 목차 링크를, 오른쪽에는 교과서 내용을제시한 것이었으며, 이러한 기본 내용 구성을 바탕으로페이지 썸네일 링크 등은 선택 기능으로 제공하는 것이좋을 것으로 보였다. 보기 기능으로는 단면보기에 서책의 한 페이지를 컴퓨터 화면 폭에 맞추어 제시한 내용구성이었다.
(Electronic Books ON-screen Interface: EBONI)'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디지털교과서 설계지침서를 개발하였다[34][35].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가 사용 가능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잘 설계된 서책의 특성을 반영해야 하고 동시에 잘 설계된 웹 자원의 특성을 반영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기본적인 디지털교과서의 기능으로 목차, 인덱스, 탐색도구, 북마크, 노트 기능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PDF 문서 형식을 이용하는경우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내용 구성은 [그림 2]와같이 화면 왼쪽에 목차 링크를 제시하고 오른쪽에는 교과서 내용을 제시한 형식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이러한 기본 화면 구성을 바탕으로 썸네일 링크를 선호하는학습자들을 위해 페이지 썸네일 링크 등은 선택(option) 기능을 이용하여 제공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내용 구성으로 보인다.
설문조사결과를 보인 것이다. 화면 상단에목차 링크를 제공하고 그 다음에 교과서 내용 전체를제시하는 구성(Q1)에 대해서는 55%의 응답자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척도 1, 2), 응답자 중 18%만이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척도 4, 5). 목차 링크만 제시하고 목차 링크에서 항목을 선택할 경우 선택한 항목에해당하는 절의 내용만을 표시하는 구성(Q2)에 대해서는 36%가 부정적인 반응(척도 4, 5)을 보였다.
후속연구
이와 함께 보다 심도 있는 다양한 측면에서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할 수 있는 설문항목을 구성하여 다양한 연구 집단을 통해 종합적인 사용자 선호도 분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다시 말해 학습자가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있도록 기능 구성을 위한 인간의 지각, 시각 등 인지적정보처리 능력을 종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좀 더 다양한 설계 전략에 대한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학습 교육 환경에서 학습 내용인 디지털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읽고 이해하기 쉽게 조직화하여 제공하는 것은 학습자의 인지를 더욱 풍부하게하고 컴퓨터와의 상호 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학습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기대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결과는 향후 PDF나 HTML 문서 형식을 이용하여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할 경우뿐만아니라 전용 리더나 뷰어를 사용하여 개발 할 경우에도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학습의 주된 매체로서의역할을 다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 따라서 이제 디지털교과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현재의 문제점들을 보다 세부화 하여 각 영역에서의 활발한 연구를 수행해야 할 시점이라 여긴다.
HTML 기반인 경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내용 구성은 단일 윈도우에 목차링크만을 제공하는 경우이다. 따라서 향후 디지털교과서 개발 시에는 사용자의 선호도를 잘 반영하여 학습자가 교과서 내용을 보다 편리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과서 내용을 구성해야 할 것으로 본다. 즈 학습자가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사용편의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좀 더 전략적으로 조직할필요가 있는 것이다.
앞으로도디지털교과서 플랫폼 환경과는 별개로 개인 사용자들의 이러한 선호도는 지속되리라 본다. 또한 이러한 디지털교과서들은 향후 보다 진화된 디지털교과서로의교량 역할을 담당할 수 있으리라 본다.
본 연구의 향후 과제로는 디지털교과서의 기본 내용구성뿐만 아니라 디지털교과서의 기능의 구성에 대해서도 학습자의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구성 전략에 관한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와 함께 보다 심도 있는 다양한 측면에서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할 수 있는 설문항목을 구성하여 다양한 연구 집단을 통해 종합적인 사용자 선호도 분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필요하다고 본다. 이와 함께 보다 심도 있는 다양한 측면에서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할 수 있는 설문항목을 구성하여 다양한 연구 집단을 통해 종합적인 사용자 선호도 분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다시 말해 학습자가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있도록 기능 구성을 위한 인간의 지각, 시각 등 인지적정보처리 능력을 종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좀 더 다양한 설계 전략에 대한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즉, 현재 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와 HTML 기반의 대표적인 화면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사용자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추가적인 부가 기능들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기본적인 내용 구성을 바탕으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있다. 향후에는 시맨틱 웹 기반 디지털교과서 플랫폼으로까지 발전할 전망이다[16]. 이와 같이 궁극적으로 디지털교과서 환경은 단순한 형태인 HTML이나 PDF버전을넘어 서책의 장점과 멀티미디어의 부가 기능 및 학습기능 등을 추가한 플랫폼 환경으로 나아가야 될 것으로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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