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Use of Digital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4, 2014년, pp.795 - 805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  오필석 (경인교육대학교) ,  권경필 (경인교육대학교) ,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  김종민 (경인교육대학교) ,  박순흥 (정발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f digital science textbooks after they used the digital science textbooks based on 2009 national science curriculum. For this study, 103 $3^{rd}$ and $4^{th}$ grade students were participated. They responded to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09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시범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과 면담을 실시한 결과,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인식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었고, 만족도도 높은 편이었다.
  • 선행연구들에서는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들은 많지만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구체적으로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를 토대로 효과적인 과학 학습에 기여할 수 있는 과학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개발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디지털교과서의 사용편의성과 만족도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고, 심층면담을 통하여 디지털교과서 활용의 장단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 셋째, 디지털교과서에서 제공되는 동영상이 실물 수업이나 실험 활동(hands-on activities)을 대체하는 것에 대한 우려이다.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제공할 수 있지만, 이러한 자료들이 과학 학습의 핵심인 탐구 활동을 저해하거나 대체하는 방식으로 활용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책형교과서과 달리 현대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과서 및 교수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는 것은? 디지털교과서는 자료 유형, 자료 수집, 정보전달 방법, 자료 연계 구조, 학습 방법 및 수업 방식 등의 측면에서 서책형교과서와는 다른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장점이 있으며(Lim, 2010; Cunnings et al., 2000), 현대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과서 및 교수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디지털교과서는 어떤 측면에서 서책형교과서와는 다른 장점이 있는가? 디지털교과서는 자료 유형, 자료 수집, 정보전달 방법, 자료 연계 구조, 학습 방법 및 수업 방식 등의 측면에서 서책형교과서와는 다른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장점이 있으며(Lim, 2010; Cunnings et al., 2000), 현대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과서 및 교수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디지털교과서의 기술적 안정성의 확보가 시급한 이유는? 학생들이 인식하는 디지털교과서의 가장 큰 단점은 에러나 렉과 같은 기술적인 안정성 측면이었다. 이러한 부분은 디지털교과서 콘텐츠와는 별개로 보이지만, 기술적 안정성이 담보되지 않았을 때에는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와 흥미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기술적 안정성의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할 것으로 파악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Ahn, J. (2012). Study on relationship and comparison of learning motiva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between digital textbook and paper textbook in class. Master's thesis,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2. Byeon, H., Kim, J., Song, Y. & Lee, W. (2010).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digital textbooks. CR 2010-5. Seoul: KERIS. 

  3. Choi, S. & Seo, J. (2009). The effect of using digital science textbook on the scientific problem solv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2), 132-141. 

  4. Cunnings, D. J., Duffy, T. M. & Knuth, R. A. (2000) The textbook of the future. CRLT Technical Report 14. Indiana University. 

  5. Kim, H., Lee, Y., Lee, D. & Lim, J. (2013).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for the effective use of paper and digital textbook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T 2013-2. 

  6. Kim, K., Kim, S., Kang, I. & Baek, H. (2009). The effects of ubiquitous learning characteristics on learning satisfaction in the digital textbook: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mputer self-efficacy and digital textbooks usabilit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0(2), 269-278. 

  7. Kim. H., Lim, B., Lim, J., Kim, S., Park, I., Kim, H. & Park, S. (2012). Year 2011: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digital textbooks. CR 2012-2, Seoul: KERIS. 

  8. Kim. J. (2012). The effects of science process skill and academic achievement by science lesson using digital text-book. Master's thesis, Busan University of Education. 

  9. Kyenghyang Newspaper (2012). There is no educational effect of digital textbooks. 2012. 9. 24. 

  10. Lee, M. (2012). Evaluation and improvement strategies of digital textbook for instructional suitability. Korean Teacher Education Research, 29(1), 441-467. 

  11. Lim, C., Noh, K., Song, H., Jang, S., Choi, S., Nam, Y. & Lee, K. (2010). Science digital textbook 2.0 model and development methodology. CR 2011-2. Seoul: KERIS. 

  12. Lim, J. (2010).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Main issues and future task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9(1), 87-114. 

  13.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Digital textbook commercialization plan. 

  14.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and Technology (2011). The way to the human powers: The strategies for the promotion of smart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resident reports. 

  15. Noh, J., Hur, E. & Kim, H. (2013). A study on instructional model using digital textbooks: Elementary school. CR 2013-6. Seoul: KERIS. 

  16. Noh, K., Kim, B. & Lee, W. (2011). Year 2010: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digital textbooks. CR 2011-1, Seoul: KERIS. 

  17. Seo, S., Seo, J. & Hwang, S. (2009). Effects of digital textbook usage on the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competenc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3(3). 263-271. 

  18. Song, H. & Park, J. (2009). Effects of types of digital textbook use and levels of academic achievement on learning outcomes from instructional guidance perspective. Eduction Information Media Research, 15(2), 29-46. 

  19. Song, Y. (2011).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 between digital textbook and paper textbook in class.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20. Zucker, T. A., Moody, A. K. & McKenna, M. C. (2009). The effects of electronic books in pre-kindergarten-tograde 5 students' literacy and language outcome: A research synthesi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40(1), 47-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