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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19 no.4, 2009년, pp.29 - 45
이규동 (Business Administration(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from Sungkyunkwan University) , 이원준 (SKKU Business School)
In the information age, cheap price of information processing and advances in personalization technology have allowed companies to enhance the relationships with their existing customers and to expand their customer base by effectively attracting new customers. However, most customers are relucta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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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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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버시의 의미는? | 프라이버시는 법학, 심리학 관점에서 홀로 있을 권리[Warren and Brandeis, 1890], 어떤 정보가 어떤 조건에서 의사 소통될 지 결정할 권리[Westin, 1970], 또는 자신이나 타인에게 선택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선택적인 통제[Altman, 1975]를 의미한다. Altman[1975]는 사람은 프라이버시 확보에 대한 열망이 있으며, 대인관계에서 개인 공간이나 영역을 확보하려고 한다고 제시했다. | |
기업의 고객관계관리에 관한 국내 연구는 어떠한 결과를 나타내는가? | 그러나 실제 경제 상황에서 기업이 소비자의 정보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고객관계관리에 관한 국내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기업의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에 많이 노출은 되어 있으나, 기업 접촉에 대해 불만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창석, 방혜경, 2005]. 이런 고객 접촉에서의 불만은 국외 사례에서도 확인된다. | |
가상 쇼핑몰 사이트를 통해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정도를 통해 사용자들이 지각하는 고 위협, 저 위협 조건에서 개인화 서비스 기대 및 선택의 자유 침해 정도를 비교한 본 연구의 한계점은? |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다양한 개인 정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특정한 개인에 대한 식별이 가능한 주소나 연락처뿐만 아니라, 재무 사항과 같은 정보들은 민감도가 높은 정보로 알려져 있다[Hui et al., 2007]. 따라서 개인 정보 유형별로 민감도 구분에 따른 정보 요청 반응에 대한 정교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탐색적 연구에서는 약 100명 수준의 대학생을 각 실험 조건의 분석 샘플로 반영하였다. 보다 충분한 실험 대상을 확보하여, 다양한 조절 변수나 매개 변수 관계를 탐색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셋째, 이번 실험은 친숙하지 않은 실험용 웹 사이트와의 초기 관계를 기반으로 수행되었다. 아직 신뢰가 구축되지 않는 초기 단계에서 개인들은 기업의 기회주의적인 행동의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다. Awad and Krishnan [2006]은 친숙한 웹 사이트에서 개인 정보를 제공할 의향에 대해 일반적인 인터넷 프라이버시 우려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확인 영향 관계는 초기 신뢰 구축 단계 및 기 구축된 신뢰 관계에서 비교 검토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프라이버시와 연관된 소비자 집단을 반영하지 않았다. 선행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에 자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려고 하는 프라이버시에 민감한 집단(segment)이 있음을 제시하였다[최미영, 이상용, 2008; Ackerman et al., 1999; Awad and Krishnan, 2006]. 이런 집단 차이는 개인화 서비스 수용에 있어서도 발견되므로[Awad and Krishnan, 2006],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집단에 대한 연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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