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고객정보 수집에서의 프라이버시와 심리적 반발
Information Privacy and Reactance in Online Profiling 원문보기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19 no.4, 2009년, pp.29 - 45  

이규동 (Business Administration(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from Sungkyunkwan University) ,  이원준 (SKKU Business School)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information age, cheap price of information processing and advances in personalization technology have allowed companies to enhance the relationships with their existing customers and to expand their customer base by effectively attracting new customers. However, most customers are relucta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 연구들은 인터넷 환경에 대한 프라이버시 위험이 개인 정보 제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제시하였다[Dinev and Hart, 2002; Faja and Trimi, 2006; Son and Kim, 2008]. 그러나 본 연구는 정보 요구 상황을 반영한 실험 조건에서 이런 인터넷에 대한 부정적인 요인이 정보 제공 수준이 낮은 상황적 요건에서만 제한적인 수준에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인터넷 환경에 대한 신뢰 성향 역시 낮은 정보 요구 조건 상황에서만 정보 제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 또한 개인화된 추천은 기업이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는 설득적 의사소통 과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Tam and Ho, 2005], 이 과정에서 소비자는 정보 제공에 있어 비용-편익적 판단 절차를 거치게 된다[Laufer and Wolfe, 1977].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 영역에서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거래적, 환경적 요인들의 역할을 탐색한다.
  • 이러한 비용-편익에 대한 판단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이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정도를 조작화해서 비용-편익 관련 변수들이 사용자의 정보 제공 의향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는지를 탐색한다. 또한 사용자의 정보 제공과 관련해서는 인터넷 환경 자체에 대한 인식 역시 영향 요인으로 고려해야 한다.
  • 이런 인터넷 환경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은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행동과 관련이 있지만, 특정 거래적 상황 요인에 의해 영향 관계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탐색적인 연구에서는 인터넷 환경 지각과 관련된 요인과 사용자의 정보 제공 행위에 있어 기업의 정보 요구 정도의 조절 관계를 반영한다. 이 관계와 앞서 제시된 가설들을 정리하면 다음의<그림 1>의 개념적 모형으로 구성된다.
  • 본 연구는 가상 쇼핑몰 사이트를 통해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정도를 통해 사용자들이 지각하는 고 위협, 저 위협 조건에서 개인화 서비스 기대 및 선택의 자유 침해 정도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사람들이 지각한 선택의 위협이 높아질수록 개인 정보를 제공하기를 꺼려하였다.
  • 서론에서 거론한 애플의 예에서처럼 기업은 소비자의 정보를 통해서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수익을 올리려고 하지만, 그런 손쉬운 방법으로 소비자의 개인정보 얻고자 하는 노력은 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실험 방법을 적용해 상황적, 환경적 요인들이 개인 정보 제공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탐색했다.
  • 즉, 기업에서 어떠한 요구를 하는지에 따라 사용자가 지각하는 자유에 대한 위협의 수준과 그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 맥락에서 기업이 소비자에게 어떠한 수준의 정보를 요구하는지를 조작화하여 그것으로 인한 심리적 반발 및 고객의 정보 제공 의향에 대해 탐색적으로 접근한다. 본 탐색적 연구는 구체적으로, 1) 사용자가 개인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거래적, 환경적 변수들의 역할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과 2) 심리적 반발의 관점에서 온라인 프라이버시의 역할에 대한 재검토를 위해 설계되었다.
  •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실험 결과는 기업이 개인 정보를 요청하는 전술적 방법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기업이 정보를 요청하는 정도는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이 상황적 요인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지,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이론적 공헌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상황적 관점에서 인터넷에서의 개인정보 제공을 탐구하였다. 상황적 관점은 온라인에서 기업이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정도로 조작화 되었으며, 이는 특정 상황에서의 혜택과 비용 요인 및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이 개인 정보 제공 행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자유로운 선택에 대한 위협은 개인 정보 제공 의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개인화 기대는 개인 정보 제공 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따라서 웹사이트가 개인 정보 획득을 통해 개별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할 경우, 사람들은 그것에 대한 편익을 기대하고 자신의 개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제공할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개인의 정보 제공 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라이버시의 의미는? 프라이버시는 법학, 심리학 관점에서 홀로 있을 권리[Warren and Brandeis, 1890], 어떤 정보가 어떤 조건에서 의사 소통될 지 결정할 권리[Westin, 1970], 또는 자신이나 타인에게 선택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선택적인 통제[Altman, 1975]를 의미한다. Altman[1975]는 사람은 프라이버시 확보에 대한 열망이 있으며, 대인관계에서 개인 공간이나 영역을 확보하려고 한다고 제시했다.
기업의 고객관계관리에 관한 국내 연구는 어떠한 결과를 나타내는가? 그러나 실제 경제 상황에서 기업이 소비자의 정보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고객관계관리에 관한 국내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기업의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에 많이 노출은 되어 있으나, 기업 접촉에 대해 불만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창석, 방혜경, 2005]. 이런 고객 접촉에서의 불만은 국외 사례에서도 확인된다.
가상 쇼핑몰 사이트를 통해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정도를 통해 사용자들이 지각하는 고 위협, 저 위협 조건에서 개인화 서비스 기대 및 선택의 자유 침해 정도를 비교한 본 연구의 한계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다양한 개인 정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특정한 개인에 대한 식별이 가능한 주소나 연락처뿐만 아니라, 재무 사항과 같은 정보들은 민감도가 높은 정보로 알려져 있다[Hui et al., 2007]. 따라서 개인 정보 유형별로 민감도 구분에 따른 정보 요청 반응에 대한 정교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탐색적 연구에서는 약 100명 수준의 대학생을 각 실험 조건의 분석 샘플로 반영하였다. 보다 충분한 실험 대상을 확보하여, 다양한 조절 변수나 매개 변수 관계를 탐색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셋째, 이번 실험은 친숙하지 않은 실험용 웹 사이트와의 초기 관계를 기반으로 수행되었다. 아직 신뢰가 구축되지 않는 초기 단계에서 개인들은 기업의 기회주의적인 행동의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다. Awad and Krishnan [2006]은 친숙한 웹 사이트에서 개인 정보를 제공할 의향에 대해 일반적인 인터넷 프라이버시 우려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확인 영향 관계는 초기 신뢰 구축 단계 및 기 구축된 신뢰 관계에서 비교 검토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프라이버시와 연관된 소비자 집단을 반영하지 않았다. 선행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에 자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려고 하는 프라이버시에 민감한 집단(segment)이 있음을 제시하였다[최미영, 이상용, 2008; Ackerman et al., 1999; Awad and Krishnan, 2006]. 이런 집단 차이는 개인화 서비스 수용에 있어서도 발견되므로[Awad and Krishnan, 2006],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집단에 대한 연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Ackerman, M.S., Cranor, L.F., and Reagle, J., 'Privacy in E-Commerce: Examining User Scenarios and Privacy Preferences,' in The ACM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1999, pp. 1-8 

  2. Altman, I., The Environment and Social Behavior: Privacy.Personal Space.Territory.Crowding, Brooks/Cole, CA, 1975 

  3. Andrade, E.B., Kaltcheva, V., and Weitz, B., 'Self-Disclosure on the Web: The Impact of Privacy Policy, Reward, and Company Reputa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29, No. 1, 2002, pp. 350-353 

  4. Awad, N.F. and Krishnan, M.S., 'The Personalization Privacy Paradox: An Empirical Evaluation of Information Transparency and the Willingness to be Profiled Online for Personalization,' MIS Quarterly, Vol. 30, No. 1, 2006, pp. 13-28 

  5.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 3, 2001, pp. 351-370 

  6. Brehm, J.W., A Theory of Psychological Reactance, Academic Press, NY, 1966 

  7. Brehm, S.S. and Brehm, J.W., Psychological Reactance: A Theory of Freedom and Control, Academic Press, NY, 1981 

  8. Chellappa, R.K. and Sin, R.G., 'Personalization versus Privacy: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Online Consumer's Dilemma,'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 6, No. 2-3, 2005, pp. 181-202 

  9. Choi, M.Y. and Lee, S.Y., 'A Conjoint Analysis of Online Information Privacy 

  10. Deci, E.L. and Ryan, R.M.,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Plenum, NY, 1985 

  11. Dinev, T. and Hart, P., 'An Extended Privacy Calculus Model for E-Commerce Transaction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7, No. 1, 2006, pp. 61-80 

  12. Edwards, S.M., Li, H. and Lee, J.-H., 'Forced Exposure and Psychological Reactanc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he Perceived Intrusiveness of Pop-Up Ads,' Journal of Advertising, Vol. 31, No. 3, 2002, pp. 83-95 

  13. Faja, S. and Trimi, S., 'Influence of the Web Vender's Interventions on Privacy-Related Behaviors in E-Commer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17, No. 2006, pp. 593-634 

  14. Fitzsimons, G.J. and Lehmann, D.R., 'Reactance to Recommendations: When Unsolicited Advice Yields Contrary Responses,' Marketing Science, Vol. 23, No. 1, 2004, pp. 82-94 

  15. Fornell, C. and Larcker, D.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1981, pp 39-50 

  16. Gunther, O. and Spiekermann, S., 'RFID and the Perception of Control: the Consumer's View,'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8, No. 9, 2005, pp. 73-76 

  17. Hair, J.F., Anderson, R.E., Tatham, R.L., and Black, W.C.,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NJ, 1998 

  18. Hammock, T. and Brehm, J.W. 'The Attractiveness of Choice Alternatives When Freedom to Choose is Eliminated by a Social Agent,' Journal of Personality, Vol. 34, No. 4, 1966, pp. 546-553 

  19. Hoffman, D.L., Novak, T.P., and Peralta, M.A., 'Information Privacy in the Marketspace: Implications for the Commercial Uses of Anonymity on the Web,' Information Society, Vol. 15, No. 2, 1999, pp. 129-139 

  20. Hong, S.-M., 'Hong's Psychological Reactance Scale: A further factor analytic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70, No. 2, 1992, pp. 512-514 

  21. Hui, K.-L., Teo, H.H., and Lee, S.-Y.T., 'The Value of Privacy Assurance: An Exploratory Field Experiment,' MIS Quarterly, Vol. 31, No. 1, 2007, pp. 19-33 

  22. Jolson, M.A., 'Broadening the Scope of Relationship Selling,' Journal of Personal Selling and Sales Management, Vol. 17, No. 4, 1997, pp. 75-88 

  23. Kahneman, D., Knetsch, J.L., and Thaler, R.H., 'Anomalies: The Endowment Effect, Loss Aversion, and Status Quo Bias,'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Vol. 5, No. 1, 1991, pp. 193-206 

  24. Kivetz, R., 'Promotion Reactance: The Role of Effort-Reward Congru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31, No. 4, 2005, pp. 725-736 

  25. Komiak, S.Y.X. and Benbasat, I., 'The Effects of Personalization and Familiarity on Trust and Adoption of Recommendation Agents,' MIS Quarterly, Vol. 30, No. 4, 2006, pp. 941-960 

  26. Kovar, S.E., Burke, K.G., and Kovar, B.R., 'Consumer Responses to the CPA WEBTRUST Assuranc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14, No. 1, 2000, pp. 17-25 

  27. Laufer, R.S. and Wolfe, M., 'Privacy as a Concept and a Social Issue: A Multidimensional Development Theory,' Journal of Social Issues, Vol. 33, No. 3, 1977, pp. 22-42 

  28. Lee, Gyudong, Lee, W.J., and Kim, J.U., 'Effects of the user's perceived threat to freedom and personalization on intention to use recommendation service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17, No. 1, 2007, pp. 123-145 

  29. Maes, P., Guttman, R.H., and Moukas, A.G., 'Agents That Buy and Sell,'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2, No. 3, 1999, pp. 81-91 

  30. Malhotra, N.K., Sung, S.K., and Agarwal, J., 'Internet Users'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IUIPC): The Construct, the Scale, and a Causal Mode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5, No. 4, 2004, pp. 336-355 

  31. McKnight, D.H., Cummings, L.L. and Chervany, N.L., 'Initial Trust Formation in New Organizational Relationship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 3, 1998, pp. 473-490 

  32. Miyazaki, A.D. and Krishnamurthy, S., 'Internet Seals of Approval: Effects on Online Privacy Policies and Consumer Perception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Vol. 36, No. 1, 2002, pp. 28-49 

  33. Moon, Y., 'Personalization and Personality: Some Effects of Customizing Message Style Based on Consumer Personality,'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12, No. 4, 2002, pp. 313-325 

  34. Murthi, B.P.S. and Sarkar, S., 'The Role of the Management Sciences in Research on Personalization,' Management Science, Vol. 49, No. 10, 2003, pp. 1344-1362 

  35. Nunes, P.F. and Kambil, A., 'Personalization? No Thanks,'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9, No. 4, 2001, pp. 32-33 

  36. Nunnally, J.C., Psychometric Theory (2ed.), McGraw-Hill, NY, 1978 

  37. Oliver, R.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Vol. 17, No. 4, 1980, pp. 460-469 

  38. Pavlou, P.A. and Gefen, D., 'Building Effective Online Marketplaces with Institution-Based Trust,'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5, No. 1, 2004, pp. 37-59 

  39. Peppers, D. and Rodgers, M., Enterprise One to One: Tools for Competing in the Interactive Age, Doubleday, NY, 1997 

  40. Phelps, J., Nowak, G., and Ferrell, E.,'Privacy Concerns and Consumer Willingness to Provide Personal Information,' Journal of Public Policy and Marketing, Vol. 19, No. 1, 2000, pp. 27-41 

  41. Sachau, D.A., Houlihan, D., and Gilbertson, T., 'Predictors of Employee Resistance to Supervisor's Request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 139 No. 5, pp. 611-621 

  42. Schiaffino, S. and Amandi, A., 'User-interface agent interaction: personalization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60, No. 1, 2004, pp. 129-148 

  43. Shoham, V., Trost, S.E. and Rohrbaugh, M.J., 'From State to Trait and Back Again: Reactance Theory Goes Clinical,' in Wright, R.A., Greenberg, J. and Brehm, S.S. eds. Motivational Analyses of Social Behavior,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J, 2004 

  44. Silvia, P.J., 'Deflecting Reactance: The Role of Similarity in Increasing Compliance and Reducing Resistance,'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7, No. 3, 2005, pp. 277-284 

  45. Silvia, P.J., 'A Skeptical Look at dispositional Reacta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40, No. 6, 2006, pp. 1291-1297 

  46. Smith, H.J., Milberg, S.J., and Burke, S.J., 'Information Privacy: Measuring Individuals' Concerns about Organizational Practices,' MIS Quarterly, Vol. 20, No. 2, 1996, pp. 167-186 

  47. Son, H.-Y. and Kim, S.S., 'Internet Users' Information Privacy-Protective Responses: A Taxonomy and A Nomological Model,' MIS Quarterly, Vol. 32, No. 3, 2008, pp. 503-539 

  48. Stone, E.F., Gueutal, H.G., Gardner, D.G., and McClure, S., 'A Field Experiment Comparing Information-privacy Values, Beliefs, and Attitudes across Several Types of Organiz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68, No. 3, 1983, pp. 459-468 

  49. Suh, C.J. and Pang, H.K., 'An Empirical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CRM in View of Customers,'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4, No. 2, 2005, pp 423-444 

  50. Tam, K.Y. and Ho, S.Y., 'Web Personalization as a Persuasion Strategy: An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Perspectiv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6, No. 3, 2005, pp. 271-291 

  51. Thaler, R.H., 'Toward a Positive Theory of Consumer Choice,'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and Organization, Vol. 1, No. 1, 1980, pp. 39-60 

  52. The New York Times, 'Like this? You'll hate that,' Jan. 2006 

  53. van Slyke, C., Shim, J.T., Johnson, R., and Jiang, J., 'Concern for Information Privacy and Online Consumer Purchasing,'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7, No. 6, 2006, pp. 415-443 

  54. Vroom, V.H., Work and Motivation, John Wiley, NY, 1964 

  55. Warren, S.D. and Brandeis, L.D., 'The Right to Privacy,' Harvard Law Review, Vol. 4, No. 5, 1890, pp. 193-220 

  56. Wendlandt, M. and Schrader, U., 'Consumer Reactance against Loyalty Program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 24, No. 5, 2007, pp. 293-304 

  57. Westin, A.F., Privacy and Freedom, Atheneum, NY, 1970 

  58. Wicklund, R.A., Freedom and reactance. John Wiley and Sons, NY, 1974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