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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질, 의사-환자관계 유형에 따른 환자만족 요인
Influence of Physician's Communication Style and Quality, and Physician-Patient Relationship on Patient Satisfaction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4 no.3, 2009년, pp.83 - 103  

임지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정책연구소) ,  이기효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  백수경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hysician's communication styles and quality, and physician-patient relationship on patient satisfaction for improving physician's communication which is one of factors determining service quality in health care services, and prov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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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의 한 요소로써 커뮤니케이션을 측정하거나 구성차원을 밝히려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환자와의 상호작용에 기초가 되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질을 유형화 하고,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환자가 지각하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질, 의사-환자관계 유형이 환자만족에 미치는지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대인커뮤니케이션에 기초한 의료기관의 커뮤니케이션 특징을 고려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 가능한 긍정적인 의사-환자관계 유형을 규명함으로써 의료기관의 관계마케팅 활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상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주로 대인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하는 의료기관의 커뮤니케이션 특징을 고려하여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질, 의사-환자관계 유형이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의사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환자의 커뮤니케이션 수용태도에 따라 형성 가능한 긍정적인 의사-환자관계 유형을 규명함으로써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을 제고한다. 또한 의사-환자관계 유형을 통해 의사-환자관계 향상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환자만족 및 의료기관 재이용 증가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의료기관의 관계마케팅 활용을 촉진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의 한 요소로써 커뮤니케이션을 측정하거나 구성차원을 밝히려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환자와의 상호작용에 기초가 되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질을 유형화 하고,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환자가 지각하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질, 의사-환자관계 유형이 환자만족에 미치는지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대인커뮤니케이션에 기초한 의료기관의 커뮤니케이션 특징을 고려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 가능한 긍정적인 의사-환자관계 유형을 규명함으로써 의료기관의 관계마케팅 활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상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질, 의사-환자관계 유형이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료기관의 노력에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자 했다.
  • 그리고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환자의 커뮤니케이션 수용태도에 따라 형성 가능한 긍정적인 의사-환자관계 유형을 규명함으로써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을 제고한다. 또한 의사-환자관계 유형을 통해 의사-환자관계 향상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환자만족 및 의료기관 재이용 증가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의료기관의 관계마케팅 활용을 촉진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 본 연구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질, 의사-환자관계 유형에 따른 환자만족 요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실제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은 관련 선행연구가 없으므로 일반논문과 참고문헌을 토대로 설계되었으며, 요인분석 결과에 따른 변수의 조작적 재정의를 토대로 연구 모형을 요약하여 도시하면 다음과 같다(그림 2.
  • 본 연구는 주로 대인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하는 의료기관의 커뮤니케이션 특징을 고려하여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질, 의사-환자관계 유형이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의사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환자의 커뮤니케이션 수용태도에 따라 형성 가능한 긍정적인 의사-환자관계 유형을 규명함으로써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을 제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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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부문은 대부분의 의료전달 과정에서 간과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부문은 대부분의 의료전달 과정에서 간과되기 일 수 였다. 이는 임상의 형태가 상태중심(conditioned-based)진료에서 의사중심(physician-based)진료, 환자중심(patient-centered)진료, 그리고 관계중심(relationship-centered)진료로 발전함에 따라 환자들이 진료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전통적인 의사-환자관계에 익숙한 의사들이 쉽게 수용하지 못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의사들의 경우 진료시 대면적 상호작용인대인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하는 의료기관의 커뮤니케이션 특징과 환자의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고, 의사-환자의 만남이 병원의 고객 서비스 및 관리의 핵심이라는 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타 산업과는 달리 의사의 의료행위에 대한 표준화된 매뉴얼이 없으므로 자신만의 스타일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핵심은 무엇인가?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만족을 극대화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며, 의료기관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있다. 서비스 마케팅 측면에서 품질을 평가하는 요소에는 접근성(accessibility), 편의성(convenience), 친절(friendliness & courtesy)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으나, 일반 서비스와는 달리 서비스 교환에 있어 의사-환자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신뢰 형성이 특히 요구되는 의료서비스의 경우에는 서비스 품질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강조되어 왔다.
담당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따라 환자의 만족도는 어떻게 달라진다고 보이는가? 또한 바이엘 연구소(Bayer Institute)에서 환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료 커뮤니케이션(Health Care Communications)조사에 따르면, 환자들은 의사들에게 ‘가장 중요(very important)’한 것으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제시했다. 그리고 담당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우수하다고 평가한 환자들은 그렇지 못하다고 평가한 환자들에 비해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있다는 믿음이 4배 이상 높았음을 보여주었다(Shelton,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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