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변화: 의사와 환자의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중심으로
Changes in patient-centered medical services: focused on improvements on communication between doctors and patients 원문보기

科學技術學硏究 =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v.13 no.2, 2013년, pp.71 - 110  

김용 (고려대 과학기술학협동과정, 과학기술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의료계에서 환자가 의료서비스의 소극적인 객체가 아니라 주체로서 인식되면서 환자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지금까지 의사가 주도했던 의료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주권의식과 의료정보의 활성화로 점차 환자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IT의 발달로 의료정보가 대중화되면서 환자들이 환우회, 소비자운동 등을 통해 의료소비자로서 위상을 강화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의사와 환자의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의료정보의 역할, 환자 커뮤니티의 소비자운동 등을 다루고자 한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의료시스템이 뿌리를 내리기 위해 연결망을 형성하고 실패하는 과정을 ANT(행위자-연결망이론)를 통해 분석한다.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는 IT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을 창출하며 의료정보의 비대칭성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IT융합 헬스케어 시장의 확대는 의사와 환자의 전통적인 관계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면서 의료서비스시장을 재편하고 있다. 환자가 주도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모델의 확산 등 환자중심 의료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patient has recently been recognized as not a passive object but a subject of medical services, various attempts are being made to strengthen the status of a patient. Medical communication which has been led by a doctor so far is being made with a focus on a patient due to sovereignty of a con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위자들이 다른 행위자들을 포섭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행위자들이 다른 행위자들을 포섭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번역(translation)과 가입(enrollment)이다. 번역은 어떤 행위자가 다른 행위자들을 대신해 권위를 갖게 만드는 협상, 설득 등의 행동을 말하는 것으로 권력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잘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의료 정보를 조건이나 성격을 달리하는 개별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형태로 전용할 수 있는 맞춤형 기능이 보강될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사람의 생명과 관계있는 의료정보에는 환자의 치료를 위해 개개인에게 적실한(accurate) 특정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의 대다수는 사실상 많은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공유해 온 상식적 지식(commonsense knowledge)이거나 개인적 병상체험을 위주로 한 특수한 지식(particular knowledge)이므로, 새로운 환자에게 무작정 적용시키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다양한 의료정보를 조건이나 성격을 달리하는 개별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형태로 전용할 수 있는 맞춤형 기능이 보강될 필요성이 있다.
의료분야는 어떠한 분야인가? 의료정보가 의사에게 집중되는 비대칭성 문제는 대중의 과학이해(PUS: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와 연계해 설명할 수 있다. 의료분야는 의학지식의 전문성과 용어의 난해함, 그리고 치료 과정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정보의 비대칭성이 두드러진 분야다. 환자들은 의료소비자 개념이 부각되기 이전까지 의사들의 진단과 처방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