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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만족과 치료성과에 미치는 영향 : 환자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 of Doctors'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on the Patient Satisfaction and Treatment Outcomes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Patient Particip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249 - 260  

이종학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찬중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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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경청요인, 배려요인, 금지요인)이 환자만족과 치료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과 환자만족, 치료성과 간 환자참여(행동적 참여, 감정적 참여, 정보적 참여)의 매개효과 여부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C지역의 종합병원에서 진료를 한 339명의 외래환자를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경청요인과 배려요인은 환자만족과 치료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였으나 금지요인은 그렇지 않았다. 둘째, 경청요인과 배려요인은 감정적 요인과 정보적 요인에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였으나, 금지요인은 환자참여의 3개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셋째,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과 환자만족, 치료성과 간의 관계에서 환자참여의 부분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환자만족과 치료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doctors'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on patient satisfaction and treatment outcomes, and the mediating effect of patient participation between doctors'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and patient satisfaction, between doctors' patient-c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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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 환자참여와 환자만족, 치료성과의 경로관계를 분석하는 실증적인 연구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만족과 치료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두 변수 간에 환자만족이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한 구조방정식 결과는 [표 6]과 같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의료환경의 변화에 의사들이 환자를 진료함에 있어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진료과정에 환자를 참여시킴으로써 환자만족과 치료성과에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 지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탐색요인분석에서 확보된 요인별 타당성을 토대로 개념들을 구성하는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및 단일 차원성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최대 우도법(MLE)을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은 환자참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경청요인은 환자참여의 행동적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경청요인은 환자참여의 감정적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경청요인은 환자참여의 정보적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배려요인은 환자참여의 행동적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배려요인은 환자참여의 감정적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배려요인은 환자참여의 정보적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7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금지요인은 환자참여의 행동적 참여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8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금지요인은 환자참여의 감정적 참여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9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금지요인은 환자참여의 정보적 참여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은 환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은 치료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환자참여는 환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환자참여는 치료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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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의 진료과정에서 의사환자의 커뮤니케션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득의 향상, 교육수준의 향상, 노령화사회 등은 국민의 건강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켰고 소비자의 의료에 대한 정보 획득은 의료기관 및 의사들의 태도를 변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일반 서비스와 다르게 의료서비스의 진료과정은 상담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사환자의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다. 그러나 의사-환자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의료 현실은 대기시간이 길고 진료시간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진료과정에 불만족을 야기하였고 불충분하게 이루어진 진료의 커뮤니케이션은 오진(medical error)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의료소송으로 이어지기까지 하였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요? 커뮤니케이션이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언어, 비언적인 등의 수단을 통하여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의견(opinion), 감정(sentiment), 정보(information)을 전달하고 피드백(feedback)을 받으면서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다[6].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부분의 환자들은 불평을 보고하였는데 그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들은 환자가 의사의 진료과정에 불만을 표현하는 것이 다음과 같다고 하였다. 첫째, 환자가 의료정보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의사들이 표현하는 의료정보가 너무 어렵고 둘째, 환자는 기본적으로 의학기술이나 정보를 이해하려는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부족한 의학지식이나 정보에 의사가 적절하게 표현하는 커뮤니케이션에 환자가 오해를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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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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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김대업, AMOS AtoZ 논문작성절차에 따른 구조 방정식 모형분석, 학현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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