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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249 - 260
이종학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찬중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doctors'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on patient satisfaction and treatment outcomes, and the mediating effect of patient participation between doctors'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and patient satisfaction, between doctors' patient-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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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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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의 진료과정에서 의사환자의 커뮤니케션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소득의 향상, 교육수준의 향상, 노령화사회 등은 국민의 건강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켰고 소비자의 의료에 대한 정보 획득은 의료기관 및 의사들의 태도를 변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일반 서비스와 다르게 의료서비스의 진료과정은 상담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사환자의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다. 그러나 의사-환자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의료 현실은 대기시간이 길고 진료시간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진료과정에 불만족을 야기하였고 불충분하게 이루어진 진료의 커뮤니케이션은 오진(medical error)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의료소송으로 이어지기까지 하였다. | |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요? | 커뮤니케이션이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언어, 비언적인 등의 수단을 통하여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의견(opinion), 감정(sentiment), 정보(information)을 전달하고 피드백(feedback)을 받으면서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다[6]. | |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부분의 환자들은 불평을 보고하였는데 그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그들은 환자가 의사의 진료과정에 불만을 표현하는 것이 다음과 같다고 하였다. 첫째, 환자가 의료정보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의사들이 표현하는 의료정보가 너무 어렵고 둘째, 환자는 기본적으로 의학기술이나 정보를 이해하려는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부족한 의학지식이나 정보에 의사가 적절하게 표현하는 커뮤니케이션에 환자가 오해를 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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