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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홈쇼퍼의 강박구매에 관한 연구: 쾌락적 쇼핑성향과 마케팅 자극 요인을 중심으로
TV Home Shoppers' Compulsive Buying: Shopping Orientation & Marketing Promotion Variable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3 no.5, 2009년, pp.102 - 109  

이승희 ,  허세정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V home shoppers' compulsive buying, focused on shopping orientation and marketing promotion variables. Four hundred one female home shoppers who have purchased fashion products through TV home shopping.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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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TV 홈쇼퍼들의 강박구매행동을 조사하는 데 있으며, 특히 쇼핑성향과 마케팅 자극을 중심으로 강박구매자와 비강박구매자들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TV 홈쇼핑의 부정적인 강박구매를 극복하고 올바르고 합리적인 소비전략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여성 TV 홈쇼퍼들의 강박구매행동을 조사하고자 하였는데, 특히 쇼핑성향과 마케팅자극 수단의 중요성 인식을 중심으로 조사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들의 강박구매 성향정도를 조사해보았다. Faber와 O'Guinn28)의 7문항을 측정 도구의 계산법으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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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박구매란 무엇인가? 강박구매5)는 충동적인 구매 욕구가 강하고, 이러한 욕구를 통제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구매행동으로 정의되어진다. 이러한 구매행동은 때로는 어떤 특정 문제로부터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지기도 하며, 긴장이나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수단으로도 사용되기도 한다고 한다6).
TV 홈쇼핑이 쇼핑만족도 높은 유통 채널로 급부상한 이유는 무엇인가? 초기에는 LG홈쇼핑과 CJ39 쇼핑이라는 두 개의 일반 쇼핑 채널로 시작하였지만, 2001년 이래 본격적인 시장 경쟁체제에 돌입하게 되었고, 현재는 중소기업 쇼핑 채널, 백화점 쇼핑 채널, 농수산물 쇼핑 채널이 있어 소비자들은 좀 더 다양한 쇼핑의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TV 홈쇼핑은 소비자들에게 상품의 특성에 대한 정보가 시각과 청각을 통해 제공되기 때문에 구매자들의 쇼핑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유통채널로 급부상하게 된 것이다.
여성 TV 홈쇼퍼의 강박구매행동에 중요한 쇼핑성향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쇼핑성향을 요인분석한 결과 무관심요인, 쾌락적 요인, 경제적 요인의 세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이 중 쾌락적 요인에서 강박구매자와 비강박구매자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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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GS 홈쇼핑(2008), "GS 홈쇼핑의 매출과 이익", BreakNews, http://www.breaknews.com 

  2. 방승배(2009), "TV 홈쇼핑도 PB 전략 확대",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news 

  3. Lee, S., Lennon, S., Rudd, N.(2000), "Compulsive consumption tendencies among television shoppers", Family and Com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28(4), pp. 463-488 

  4. Faber, R.(1992), "Money changes everything: Compulsive buying from a bio-psycho-social perspective",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5, pp.809-819 

  5. Faber, R., O'Guinn, T. (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pp. 97-109 

  6. Valence, G., d'Astous, A., & Frontier, L. (1988), "Compulsive buying: Concept and measurement",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pp. 419-433 

  7. 리대룡 外(1997), "구매충동의 조작화와 규범적 효과: 한국, 미국 비교연구", 광고학연구, 8(2), pp. 31-84 

  8. 서정희(2003), "구매충동, 자아존중감 및 강박구매에 관한 한국과 일본 대학생의 비교연구", 광고연구, 59(여름), pp. 87-109 

  9. O'Guinn, T. & Faber, R. (1987), "Mass mediated consumer socialization: Non-utilitarian and dysfunction outcom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 pp. 473-477 

  10. Elliot, R., Eccles, S., & Gournay, K.(1996), "Revenge, existential choice and addictive consumption", Psychology and Marketing, 13, pp.355-366 

  11. d'Astous, A. Maltais, J., & Roberge, C. (1990), "Compulsive buying tendencies of adolescent consumer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7, pp. 306-320 

  12. Faber, R., & O'Guinn, T. (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pp.97-109 

  13. d'Astous, A. Maltais, J., & Roberge, C. (1990), "Compulsive buying tendencies of adolescent consumer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7, pp. 306-320 

  14. Lee et al.,(2000), "Compulsive consumption tendencies among television shoppers", Family and Com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28(4), pp. 463-488 

  15. 박혜정(2003), "TV 홈쇼핑 패션제품 구매자의 강박구매", 한국의류학회지, 27(5), pp. 588- 599 

  16. 이승희 . 신초영(2004), "패션제품 강박구매해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5), pp. 658-667 

  17. Grant, A.E., Guthrie, K. K., Ball-Rokeach, S.J.(1991). Television shopping: A media system dependency perspective", Communication Research, 18(6), pp. 773-798 

  18. 방승배(2009), "TV 홈쇼핑도 PB 전략 확대",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news 

  19. Levy, M.(1979), "Watching TV news as a para-social interaction", Broadcasting, 23(1), pp.69-80 

  20. McDonald, W. (1995), "Home shopping channel customer segments: A crosscultural perspective", Journal of Direct Marketing, 9(4), pp. 57-67 

  21. Lee, S., Lennon, S., Rudd, N.(2000), "Compulsive consumption tendencies among television shoppers", Family and Com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28(4), pp. 463-488 

  22. 박혜정(2003), "TV 홈쇼핑 패션제품 구매자의 강박구매", 한국의류학회지, 27(5), pp. 588-599 

  23. 한국소비자보호원(2002), "TV 홈쇼핑 이용실태와 개선방안" 

  24. 한국소비자보호원 (2008), "TV 홈쇼핑 중독실태" 

  25. Faber, R., & O'Guinn, T. (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pp. 97-109 

  26. Korgaonkar, P. (1984), "Consumer shopping orientations, non-store retailers, and consumers' patronage intentions: A multivariate investigation",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s, 12(1-2), pp.11-22 

  27. Hoch, S., Loewenstein, G. (1991), "Time-inconsistent preferences & consumer self-control",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 pp.492-507 

  28. Faber, R., & O'Guinn, T. (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pp. 97-109 

  29. Faber, R.(1992), "Money changes everything: Compulsive buying from a bio-psycho-social perspective",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5, pp., 809-819 

  30. O'Guinn, T., Faber, R. (1989). Compulsive buying: A phenomenological explor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9), 147-157 

  31. McDonald, W. (1995), "Home shopping channel customer segments: A crosscultural perspective", Journal of Direct Marketing, 9(4), pp., 57-67 

  32. GS 홈쇼핑(2008), "GS 홈쇼핑의 매출과 이익", BreakNews, http://www.break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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