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박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변인에 관한 연구: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Family Variables affecting Compulsive Buying Behavior on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3 no.4, 2009년, pp.77 - 84  

이승희 (The Fashion School, Kent Stat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mily factors affecting compulsive buying behavior. Three hundred fifty-five female college students who had purchased fashion products through Internet shopping or TV home shopping participated in this study.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cor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이나 TV홈쇼핑에서 패션제품을 구매해본 20대 여대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강박구매성향과 강박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관련 변인들을 알아낸 뒤, 이들의 영향정도를 조사하는 데 있다.
  • 서울과 울산의 중학생, 고등학생 및 대학생 8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사지역, 아버지의 직업,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강박구매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제품과 강박구매의 상관성이 높다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강박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 요인들을 중심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인터넷 쇼핑과 TV 홈쇼핑의 다양한 품목, 규모, 품질의 고급화 등으로 인해 점차 시장마켓에서 비중이 증가되고 있는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젊은 여성 소비자인 여대생의 강박구매성향을 가족요인과 연관시켜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과 TV홈쇼핑을 이용하고 있는 국내 여대생의 강박구매성향을 조사한 뒤, 이들의 강박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 관련 변인에 대해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박구매란 무엇인가? 몇몇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강박구매7)8)란 통제하기 힘든 충동적인 소비욕구가 강하며, 심리적 긴장 혹은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구매행동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강박구매자들은 이런 구매 행동을 한 후에는 좌절감 혹은 죄책감을 수반하기도 한다고 한다.
강박구매성향은 어떤집단에서 높게 나타난다고 보고되어지고 있는가? 또한, 강박구매는 연령층이 낮을수록 강박구매성향이 높다고 하고 있다13). 따라서 남자보다는 여자들이, 중, 장년층보다는 연령층이 젊은 10대 혹은 20대들에게 강박구매의 성향이 높게 나타난다고 보고되어진다.
강박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는 강박구매자들이 주로 패션관련 제품을 강박구매행동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있는 것이다. 강박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심리학적 요인, 사회학적 요인, 그리고 가족요인 등으로 나타나있는데,6)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주로 강박구매행동의 심리학적 요인이나 사회학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온 반면, 가족요인을 조사한 연구들은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하지만, 핵가족화로 인해 가족관계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가족관련 변인이 강박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조사하는 것은 매우 의의있는 일이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서정희(2004), "중,고등, 대학생 소비자의 쇼핑가치유형과 강박구매: 서울과 울산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5(2), pp. 1-16 

  2. Hoyer, W. MacInnis, D. (2000). Consumer behavior (2nd ed.), Massachusetts: Hougton Mifflin Company 

  3. 한국소비자보호원(2002), TV홈쇼핑 이용실태와 개선방안 

  4. Lee, S.., Lennon, S., . Rudd, N.(2000), "Compulsive consumption tendencies among television shoppers",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28(4), pp. 463-488 

  5. Christenson, G., et al.(1994), "Compulsive buying: Descriptive characteristics and psychiatric comorbidity",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55, pp.5-11 

  6. d'Astous, A., Maltais, J. Roberge. C.(1990), "Compulsive Buying Tendencies of Adolescent Consumer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7, pp.306-320 

  7. Faber, R. J. O'Guinn. T. C.(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pp. 97-109 

  8. Valence, G., d'Astous, A., . Fortier, L(1988), "Compulsive buying: Concept and measurement",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4), pp.419-433 

  9. Faber, R. J. O'Guinn. T. C.(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pp.97-109 

  10. Faber, R. J., O'Guinn, T. C., Krych, R.(1987), "Compulsive consump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 pp.132-345 

  11. Faber, R., Christenson, G. (1996), "In the mood to buy: Differences in the mood states experienced by compulsive buyers and other consumers". Psychology and Marketing, 13, pp. 803-819 

  12. Christenson, G., et al.(1994), "Compulsive buying: Descriptive characteristics and psychiatric comorbidity",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55, pp. 5-11 

  13. Schlosser, S., Black, D., Repertinger, S.,&Freet, D. (1994), "Compulsive buying: Demography, phenomenology, and comorbidity in 46 subjects", General Hospital Psychiatry, 16, pp. 205-212 

  14. Lee, Lennon, & Rudd, N.(2000), "Compulsive consumption tendencies among television shoppers",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28(4), pp. 463-488 

  15. Christenson, G., et al.(1994), "Compulsive buying: Descriptive characteristics and psychiatric comorbidity",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55, pp.5-1 

  16. Moschis, G. P. Chruchill, G. A.(1978), "Consumer Socialization: A Theoritical and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37(Summer), pp.40-48 

  17. Christenson, G., et al.(1994), "Compulsive buying: Descriptive characteristics and psychiatric comorbidity",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55, pp.5-11 

  18. d'Astous, A. (1990). "An inquiry into the compulsive side of 'normal'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Policy, 13, pp.15-31 

  19. d'Astous, A., Maltais, J. Roberge. C.(1990), "Compulsive Buying Tendencies of Adolescent Consumer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7, pp.306-320 

  20. Scherhorn, Reish, Rabb, op. cit., pp. 205-212 

  21. Moschis, G. P. Chruchill, G. A.(1978), "Consumer Socialization: A Theoritical and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37(Summer), pp.40-48 

  22. Krueger, D. (1988), "On compulsive shopping and spending: A psychodynamic inquiry", American Journal of Psychotherapy, 42, pp.574-585 

  23. 박혜정 (2004), "TV 홈쇼핑에서의 패션 제품 구매자의 강박구매", 한국의류학회지, 27(5), pp.588-599 

  24. 서정희(2004), "중,고등, 대학생 소비자의 쇼핑가치유형과 강박구매: 서울과 울산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5(2), p. 2 

  25. Faber, R. J. O'Guinn. T. C.(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pp.132-345 

  26. d'Astous, A., Maltais, J. Roberge. C.(1990), "Compulsive Buying Tendencies of Adolescent Consumer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7, pp.306-320 

  27. Faber, R. J. O'Guinn. T. C.(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pp.132-345 

  28. Valence, G., d'Astous, A., Fortier, L(1988), "Compulsive buying: Concept and measurement",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4), pp.419-433 

  29. Faber, R. J. . O'Guinn. T. C.(198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pp.132-345 

  30. Lee, S.., Lennon, S., Rudd, N.(2000), "Compulsive consumption tendencies among television shoppers",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28(4), pp. 463-48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