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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1 = no.257, 2010년, pp.67 - 81
강이주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이영애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Consumer researchers found that compulsive buying was a part of a category of compulsive consumption that was interrelated to addictive and repetitive behaviors. The present study empirically examined the co-morbidity of compulsive buying and Internet addiction among e-commerce users in terms of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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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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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란 어떤 개념인가? | 소비장애의 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는 강박소비(compulsive consumption)는 강박(compulsion)과 소비(consumption)가 합성된 개념으로 강박은“어떤 규칙이나 정형화된 행태에 대해 나타나는 반복적이며 겉으로 보이는의도적인 행동들”로 억제할 수 없는 충동에 의해 발생하여 개인들에게 해로운 행위들을 유발시키는 상태로 정의하게 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85). 또한 소비(consumption)라는 개념은 단순히 재화와 용역의 구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시간, 경험, 감정의 사용까지를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Holbrook & Hirschman,1982). 따라서 강박소비는 반복적이며, 결과적으로 위험을야기할 수 있는 행동들을 유발시키는 감정과 경험 및 통제할 수 없는 성향들에 대한 반응으로써 정의될 수 있다(O’Guinn& Faber, 1989). | |
강박소비란 무엇인가? | 따라서 물질적 풍요와 소비를 촉진시키는 시장환경이 조성될수록 역기능적이고 부적절한 소비행동을 보이는 소비장애(consumption disorders)의 심각성 또한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장애의 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는 강박소비(compulsive consumption)는 강박(compulsion)과 소비(consumption)가 합성된 개념으로 강박은“어떤 규칙이나 정형화된 행태에 대해 나타나는 반복적이며 겉으로 보이는의도적인 행동들”로 억제할 수 없는 충동에 의해 발생하여 개인들에게 해로운 행위들을 유발시키는 상태로 정의하게 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85). 또한 소비(consumption)라는 개념은 단순히 재화와 용역의 구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시간, 경험, 감정의 사용까지를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Holbrook & Hirschman,1982). | |
강박구매 진단법은 강박구매자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 Faber 와 O’Guinn(1992)은 강박구매를 보다 광의의 의미인 강박소비의 일부분으로 규정하고, 강박소비와 관련된 특정한 행동, 동기, 감정 등을 규명하기 위해 강박구매 진단법(diagnostic screener for compulsive buying: DSCB)을창안하여 강박구매 성향을 보이는 소비자들을 구별해내는 도구로 사용하였다(Faber & O’Guinn, 1992; Magee, 1994). 그들은 강박구매자를 구분하기 위해 7개의 문항으로 구성된DSCB 척도를 이용하여 방정식을 도출하고 여기서, -1.34 이하의 점수를 받은 사람들을 강박구매성향이 있는 소비자로 분류하였다. Faber 와 O’Guinn(1992)는 강박구매를“어떤 부정적인 사건이나 느낌에 대한 일종의 원초적 반응으로서 만성적인 반복구매”라고 정의하였다(강이주, 2004에서 재인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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