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30대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강박적 구매성향과 인터넷 중독성향에 관한 연구
A Study in Compulsive Buying Behaviors and Internet Addiction among E-Commerce Users between the Ages of 20~30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1 = no.257, 2010년, pp.67 - 81  

강이주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이영애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 researchers found that compulsive buying was a part of a category of compulsive consumption that was interrelated to addictive and repetitive behaviors. The present study empirically examined the co-morbidity of compulsive buying and Internet addiction among e-commerce users in terms of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셋째,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구매행동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인터넷 중독성향에 따라 강박구매성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인터넷중독 유형이 강박구매성향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들의 강박 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하여 온라인상에서의 역기능적 소비행동을 보다 분명하게 규명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향후 소비자교육 관련 자료와 관련 정책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첫째, 소비장애의 측면에서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들의 강박구매성향과 인터넷 중독성향은 어떠한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확인해본다. 둘째, 강박구매 및 인터넷 중독성향을 보이는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 현황과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구매행동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인터넷 중독성향에 따라 강박구매성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인터넷중독 유형이 강박구매성향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박구매를 “고질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소비장애의 일종으로 내부적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반사적 구매행동”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을“인터넷 사용에 지나치게 몰두하고 의존하는 성향으로 가상공간의 활동에 집착하여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갖게 되는 비정상적인 소비장애의 일부분”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 이용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인터넷 중독성향과 강박구매와의 관련성을 공존질환의 측면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며, 강박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인터넷 중독 및 강박구매성향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을 집단별로 구분하여 그들의 인터넷 쇼핑의 경험차이를 살펴보았다.
  • 연구문제 1: 온라인 쇼핑몰 이용 소비자들의 인터넷 중독 성향과 강박구매성향은 어떠한 가?
  • 연구문제 2: 인터넷 중독 성향과 강박구매성향을 보이는 온라인 쇼핑몰 이용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 현황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3: 온라인 쇼핑몰 이용 소비자들의 인터넷 중독 성향과 강박구매성향의 관계는 어떠한가?
  • 연구문제 4: 온라인 쇼핑몰 이용 소비자들의 강박구매성향과 관련된 변수들의 관계는 어떠한가?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장애의 측면에서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들의 강박구매성향과 인터넷 중독성향은 어떠한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확인해본다. 둘째, 강박구매 및 인터넷 중독성향을 보이는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 현황과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란 어떤 개념인가? 소비장애의 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는 강박소비(compulsive consumption)는 강박(compulsion)과 소비(consumption)가 합성된 개념으로 강박은“어떤 규칙이나 정형화된 행태에 대해 나타나는 반복적이며 겉으로 보이는의도적인 행동들”로 억제할 수 없는 충동에 의해 발생하여 개인들에게 해로운 행위들을 유발시키는 상태로 정의하게 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85). 또한 소비(consumption)라는 개념은 단순히 재화와 용역의 구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시간, 경험, 감정의 사용까지를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Holbrook & Hirschman,1982). 따라서 강박소비는 반복적이며, 결과적으로 위험을야기할 수 있는 행동들을 유발시키는 감정과 경험 및 통제할 수 없는 성향들에 대한 반응으로써 정의될 수 있다(O’Guinn& Faber, 1989).
강박소비란 무엇인가? 따라서 물질적 풍요와 소비를 촉진시키는 시장환경이 조성될수록 역기능적이고 부적절한 소비행동을 보이는 소비장애(consumption disorders)의 심각성 또한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장애의 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는 강박소비(compulsive consumption)는 강박(compulsion)과 소비(consumption)가 합성된 개념으로 강박은“어떤 규칙이나 정형화된 행태에 대해 나타나는 반복적이며 겉으로 보이는의도적인 행동들”로 억제할 수 없는 충동에 의해 발생하여 개인들에게 해로운 행위들을 유발시키는 상태로 정의하게 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85). 또한 소비(consumption)라는 개념은 단순히 재화와 용역의 구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시간, 경험, 감정의 사용까지를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Holbrook & Hirschman,1982).
강박구매 진단법은 강박구매자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Faber 와 O’Guinn(1992)은 강박구매를 보다 광의의 의미인 강박소비의 일부분으로 규정하고, 강박소비와 관련된 특정한 행동, 동기, 감정 등을 규명하기 위해 강박구매 진단법(diagnostic screener for compulsive buying: DSCB)을창안하여 강박구매 성향을 보이는 소비자들을 구별해내는 도구로 사용하였다(Faber & O’Guinn, 1992; Magee, 1994). 그들은 강박구매자를 구분하기 위해 7개의 문항으로 구성된DSCB 척도를 이용하여 방정식을 도출하고 여기서, -1.34 이하의 점수를 받은 사람들을 강박구매성향이 있는 소비자로 분류하였다. Faber 와 O’Guinn(1992)는 강박구매를“어떤 부정적인 사건이나 느낌에 대한 일종의 원초적 반응으로서 만성적인 반복구매”라고 정의하였다(강이주, 2004에서 재인용).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강이주(2004). 20-30대 소비자의 강박적 구매 성향과 관련 변인과의 관계 연구. 소비자학연구, 15, 1-16. 

  2. 김세정, 현명호(2005). 강박구매성향과 충동성, 일상적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간의 관계: 여대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여성, 10, 1-16. 

  3. 박 철(2001). 인터넷탐색 가치에 의해 분류한 온라인 소비자 집단별 특성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2, 31-52. 

  4. 사공정규(2002). 인터넷 중독증. 생물치료정신의학, 8, 176-185. 

  5. 서정희(2003). 구매충동, 자아존중감 및 강박구매에 관한 한국과 일본 대학생의 비교연구. 광고연구, 59, 87-10. 

  6. 손경애, 고종욱, 이덕로(2003). 인터넷 중독의 결정변인들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산업체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37, 177-207. 

  7. 송인숙(1991). 도시주부의 강박적 구매행동 및 그 관련 변인. 대한가정학회지, 29, 263-274. 

  8. 이상빈, 이민경(1996). 강박구매자의 관여와 인지욕구 특성. 광고연구, 31, 9-33. 

  9. 이명수(2002). 청소년 인터넷 중독증과 우울, 사회적 불안, 또래관계 문제와의 연관성 조사. 신경정신의학, 163, 616-626. 

  10. 이지향, 김광웅(2005). 인터넷 사용량이 인터넷 중독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재변인 탐색. 청소년상담연구, 13, 15-32. 

  11. 이해경(2002). 인터넷상에서 청소년들의 폭력게임 중독을 예측하는 사회심리학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 55-79. 

  12. 이희숙(2006). 인터넷 경매 중독성향자의 특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 195-208. 

  13. 임경희, 김영신(1998). 청소년 소비자의 강박적 구매성향에 대한 인과적 분석. 소비자문제연구, 21, 106-130. 

  14. 조찬식(2002).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정보관린학회지, 19, 189-210. 

  15. 주정민(2006). 인터넷 의존유형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련성 연구. 한국언론학보, 50, 476-524. 

  16.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6). 2006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조사보고서 06-07. 

  17. 한미영, 이형실(2006). 자아존중감, 부모관계, 친구관계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8, 55-65. 

  18.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85).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Washington, D. 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 Anderson, K. J.(1999). "Internet use Among College Students: An Exploratory Study," http://rpiedu/-ande가4/rsearch.html. 

  20. Black, D. W., Repertinger, S., Gaffney, G. R., & Gabel, J.(1998). "Family History and Psychiatric Comorbidity in Persons with Compulsive Buying: Preliminary Finding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55, 960-963. 

  21. Blaszezynsk, A., Steel, Z., & McConaghy, N.(1997). "Impulsivity in Pathological Gambling: The Antisocial Impulsivist," Addication, 92, 75-87. 

  22. d'Astous, A.(1990). "An Inquiry into the Compulsive Side of Normal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Policy, 13, 15-32. 

  23. Faber, R. J., & Christenson, G. A.(1996). "In the Mood to Buy: Differences in the Mood States Experienced by Compulsive Buyers and Other Consumers," Psychology and Marketing, 13, 803- 819. 

  24. Faber, R. J., Christenson, G. A., Zwaan, M., & Mitchell, J. E.(1995). "Two Forms of Compulsive Consumption: Comorbidity of Compulsive Buying and Binge Eat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 

  25. Faber, R. J., & Krych, R.(1987). "Compulsive Consump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 132-135. 

  26. Faber, R. J., & O'Guinn, T. C.(1988). "Compulsiv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97-109. 

  27. Faber, R. J. & O'Guinn, T. C.(1992). "A Clinical Screener for Compulsive Buy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 459-469. 

  28. Faber, R. J., Zwaan, M. D., & Mitchell, J.(1995). "Two Forms of Compulsive Consumption: Comorbidity of Compulsive Buying and Binge Eat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 296-304. 

  29. Glatt, M. M., & Cook, C. C.(1987). "Pathological Spending as a Form of Psychological Dependence," British Journal of Addiction, 82, 1257-1258. 

  30. Goldberg, I.(1995). "Internet Addiction," Electronic message posted t serch discussionlist. http://www.rider.edu/users/suler/psycuber/s upportg-p.html. 

  31. Hirschman, E. C.(1992). "The Consciousness of Addiction: Toward a General Theory of Compulsive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 155-179. 

  32. Holbrook, M. B., & Hirschman, E. C.(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132-140. 

  33. King, S. A.(1996). Is the Internet Addictive or Are Addicts using the Internet? http://www .Concentric.ent/-astorm/iad.html. 

  34. Krahn, D. D.(1991). "The Relationship of Eating Disorders and Substance Abuse," Journal of Substance Abuse, 3, 239-259. 

  35. Kwak, H., Zinkhan, G. M., & Crask, M.(2003). "Diagnostic Screener for Compulsive Buying: Applications to the USA and South Korea.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7, 161-169. 

  36. Magee, A.(1994). "Compulsive Buying Tendency as a Predictor of Attitudes and Percep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1, 590-594. 

  37. Morahan-Martin, J. M., & Schumacher, P.(1997). "Incidence and Correlateds of Pathological Internet Useage." Proceeding at the 105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hicago, Illinois. 

  38. Norton, K. R., Crisp, A. H., & Bhat, A. V.(1985). "Why Do Some Anorexics Steal? Personal, Social, and Illness Factors."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19, 385-390. 

  39. O'Guinn, T. C., & Faber, R.(1989). "Compulsive Buying: A Phenomenological Explor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 147-157. 

  40. Richins, M. L., & Dawson, S.(1992). "A Consumer Values Orientation for Materialism and Its Measurement: Measur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 303-316. 

  41. Rindfleisch, A., Burroughs, J. E., & Deaton, F.(1997). "Family Structure, Materialism, and Compulsive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3, 312-325. 

  42. Roberts, J. A.(1998). "Compulsive Buying among College Students: Investigation of its Antecedents, Consequences, and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2, 295-319. 

  43. Rosenberg, M.(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44. Scherer, K.(1997). "College Life Online: Healthy and Unhealthy Internet Use."Proceeding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5. Scherhorn, G., Reisch, L. A., & Raab, G.(1990). "Addictive Buying in West Germany: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Consumer Policy, 13, 355-387. 

  46. Sheth, J. N., Mittal, B., & Newman, B. I.(1999). Customer Behavior, Forth Worth: The Dryden Press. 

  47. Suler, J.(1996). "Internet Addiction." http // www .rider. edu/users/suler /psycyber/a- sinterview.html. 

  48. Walther, J. B.(1994). "Interpersonal Effects in computer-mediated interaction."Communication Research, 21, 460-487. 

  49. Widyanto, L.(2004).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Internet Addiction Test." Cyber Psychology & Behavior, 7, 443-450. 

  50. Williamson, D. A.(1990). Assessment of Eating Disorders: Obesity, Anorexia and Bulimia Nervosa, New York: Pergamon. 

  51. Young, K. S.(1996).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New Clinical Disorder. Cyber Psychology and Behavior, 1, 237-24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