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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가브랜딩을 위한 '신일본양식'과 일본 패션 I - '신일본양식 컬렉션'의 디자인 분석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Japanesque Modern' and Japanese Fashion for Nationalistic Branding I - An Analysis of Design in the 'Japanesque Modern Collection'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3 no.5, 2009년, pp.135 - 148  

염혜정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전북대학교 인간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changes in Japanese fashion design through analysis of the background and characteristics of 'Japanesque Modern'. With the advent of globalization and pressures to enhanc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key players in both Japanese government and industry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브랜드 사업이란 무엇인가? 이 같은 시대적 배경 하에 2005년 문화관광부는 '한(韓) 브랜드' 또는 '한(韓) 스타일' 사업을 발표한 바 있다 '한 브랜드' 사업이란 한글, 한식, 한복, 한지, 한옥, 한국음악 등 우리나라 전통 문화를 브랜드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산업화 세계화하여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문화관광부의 중장기 전략이다. 즉 '전통문화 콘텐츠의 세계화 전략'으로 문화 관광부는 향후' 한 브랜드'의 상품화와 해외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분야별 대표 단체와 지역 거점을 육성하고 제도정비, 인프라 확충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1세기 글로벌화 경향을 배경으로 하여 우리사회는 단일민족사회에서 다민족 사회로 전이되고 있으며, 전통을 바탕으로 한 문화 정체성의 확립이 강하게 요구됨에 따라 우리가 안고 있는 과제는 무엇인가? 21세기 글로벌화 경향을 배경으로 하여 우리사회는 단일민족사회에서 다민족 사회로 전이되고 있으며, 전통을 바탕으로 한 문화 정체성의 확립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글로벌 사회 속에서 열린 마음으로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상호교류하는 한편, 우리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신일본양식 운동이란 무엇인가? ‘신일본양식(Japanesque modern)’이란 그 대표적 예로, 2005년 5월 일본 경제산업성의 요청으로 각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신일본양식 브랜드추진간담회'가 2006년 1월 28일 '신일본양식 협의회'로 발전하면서 시작되었다. '신일본양식 브랜드추진간담회'가 2005년 7월에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신일본양식' 운동이란 현대의 첨단기술로도 연결되는 일본의 전통문화를 현대생활 속에서 재평가하고 현대적 필터를 거쳐 다시 제언하고자 하는 3개년에 걸친 시한적 프로젝트이다.2) 그 구성원은 관(官)과 산업계, 교육계 등을 총망라하였는데, 구체적으로는 (주)마츠시타(松下, 현 파나소닉), (주)덴츠(電通), (주)마츠다케(松竹), (주)도요타(トヨタ), (주)후지츠(富士通), (주)TBS, 규슈대학(九州大学), 다마미술대학(多摩美術大学) 등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체와 교육기관을 포함하는 각종단체 전문가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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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9)

  1. 문화관광부(편)(2005.6), 한브랜드화 지원전략 

  2. ネオジャパネスク?ブランド推進懇談?(2005.7), 新日本?式の確立に向けて?世界に日本の?統文 化を再提言する?、, p.2 

  3. '新日本?式'協議?編(2009),新日本?式への挑 ?,, 角川?芸出版, p.23 

  4. '新日本?式'協議?編(2009),新日本?式への挑?,, 角川?芸出版, pp.308-313 

  5. KOTRA (편)(2007.7), 일본의 국가 브랜드 육성 전략, 

  6. 김태영(2007), 경남지역 한스타일 적용 및 추진 방안, 경남발전연구원 

  7. 조규화(2007),"일본패션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을 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 11(4) 

  8. 사사끼 치까(2007), "일본 현대패션에 나타난 일본의 전통미에 대한 연구", 복식, 57(1) 등 다수권 

  9. 최영옥(2007), "하나에 모리 의상에 나타난 미적 특성", 한국의류산업학회지, 9(6) 

  10. 한경미 . 박현신(2004), "일본 패션 디자이너의 의상에 나타난 Zen-Style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4(1) 등 다수권 

  11. 이경희(2008), "일본의 전후 스트리트 패션의 변화",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0(1) 

  12. 염혜정(2004), "1990년대 일본의 스트리트 패션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8(2) 등 다수권 

  13. 知的財産?略本部コンテンツ?門調査?日本ブランド . ワ?キンググル?プ(編)(2005.2.25), 日本ブランド?略の推進?魅力ある日本を世界に?信? 

  14. ネオジャパネスク?ブランド推進懇談?(2005.7), 新日本?式の確立に向けて?世界に日本の?統文 化を再提言する?、, p.2 

  15. 知的財産?略本部 コンテンツ?門調査? 日本ブ ランド.ワ?キンググル?プ(編)(2009.3.10), 日本ブランド?略?ソフトパワ?産業を成長の原動力に? 

  16. "신일본양식 공식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9,4,26, 자료출처 http://www.tepia-infocompass.jp/japanesque-modern/index.html 

  17. "일본브랜드사업국 공식 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9.4.26. 자료출처 http://wwwjapan.brand.net/english/index.html 

  18. '新日本?式'協議?編(2009),新日本?式への挑 ?,, 角川?芸出版, p.21 

  19. "신일본양식 공식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9.4.26.자료출처 http://www.tepia-infocompass.jp/japanesque modern/readingroom/files/sympo071128.pdf 

  20. ネオジャパネスク.ブランド推進懇談?(2005.7), p.3 

  21. "제 4회 세미나" (2006.11.20,) 자료검색일 2009.6.4.자료출처 http://www.tepia-infocompass.jp/japanesque -modern/readingroom/seminar.html 

  22. "제 4회 세미나" (2006.11.20,) 자료검색일 2009.6.4.자료출처 http://www.tepia-infocompass.jp/japanesque -modern/readingroom/seminar.html 

  23. 電通(編)(2007.9), Advertising, 16, p.5 

  24. '新日本?式'協議?編(2009),新日本?式への挑 ?,, 角川?芸出版, p.45 

  25. 단일화된 세계시장에서 기준으로 통용되는 규범. 작게는 첨단산업의 기술에서 크게는 금융 및 회계를 포함하는 경제 전반에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26. 日本色硏流行色協會(編)(2003), FASHION COLOR, 2003 춘하, pp.4-5.N 

  27. ジョセフ.S..ナイ/山岡洋一(2007),ソフトパワ?, 日本??新聞出版社, pp.10-11 

  28. ジョセフ.S..ナイ/山岡洋一(2007),ソフトパワ?, 日本??新聞出版社, pp.166-184 

  29. '新日本?式'協議?編(2009),新日本?式への挑?,, 角川?芸出版, p.146 

  30. "신일본양식 공식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9.6.4.자료출처 http://www.tepia-infocompass.jp/japanesque -modern/readingroom/files/sympo 071128.pdf 

  31. "신일본양식 공식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9.6.4.자료출처 http://www.tepia-infocompass.jp/japanesque -modern/readingroom/files/sympo 071128.pdf 

  32. http://wkp.fresheye.com/wikipedia 

  33. 조동성(2003), 디자인경영, 디자인네트 (KOTRA (편)(2006), 국가브랜드맵 작성연구 결과보고서에서 재인용) 

  34. ネオジャパネスク.ブランド推進懇談?(2005.7), p.4 

  35. 電通(編)(2007.9), Advertising, 16, p.37 

  36. 知的財産?略本部 コンテンツ?門調査? 日本ブ ランド . ワ?キンググル?プ(編)(2009.3.10), 日本ブランド?略?ソフトパワ?産業を成長の原動力に? 

  37. ネオジャパネスク.ブランド推進懇談?(2005.7), p.4 

  38. 知的財産?略本部 コンテンツ?門調査? 日本ブ ランド.ワ?キンググル?プ(編)(2005.2.25) 

  39. 知的財産?略本部 コンテンツ?門調査? 日本ブ ランド.ワ?キンググル?プ(編)(2005.2.25) p.16 

  40. '新日本?式'協議?編(2009),新日本?式への挑 ?,, 角川?芸出版, p.145 

  41. KOTRA (편)(2007.7), 일본의 국가 브랜드 육성 전략, pp.55-56 

  42. '新日本?式'協議?編(2009),新日本?式への挑 ?,, 角川?芸出版, p.24 

  43. 미적(美的) 개념의 하나로, 간소함 속에서 발견되는 맑고 한적한 정취를 말한다 

  44. ネオジャパネスク.ブランド推進懇談?(2005.7), p.10 

  45. ネオジャパネスク.ブランド推進懇談?(2005.7), p.10 

  46. 電通(編)(2007.9), Advertising, 16, p.38 

  47. 電通(編)(2007.9), Advertising, 16, p.6 

  48. "제 3회 세미나" (2006.9.27) 자료검색일 2009.6.26. 자료출처 http://www.tepia-infocompass.jp/japanesquemodern/readingroom/seminar.html 

  49. "제 3회 세미나" (2006.9.27) 자료검색일 2009.6.26. 자료출처 http://www.tepia-infocompass.jp/japanesquemodern/readingroom/seminar.html 

  50. ネオジャパネスク.ブランド推進懇談?(2005.7), p.8 

  51. ネオジャパネスク.ブランド推進懇談?(2005.7), pp.8-9 

  52. 신일본양식협의회에서 제시한 일본어가 통상의 의미와는 달리 사용되었기 때문에,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한국어로 번역하기 보다는 한자와 영어, 일본어를 함께 표기하기로 한다 

  53. 電通(編)(2007.9), Advertising, 16, p.38-39 

  54. 電通(編)(2007.9), Advertising, 16, p.40 

  55. '新日本?式'協議?編(2009),新日本?式への挑 ?,, 角川?芸出版, pp.34-35 

  56. '新日本?式'協議?編(2009),新日本?式への挑 ?,, 角川?芸出版, p.174 

  57. 電通(編)(2007.9), Advertising, 16, p.39 

  58. "신일본양식 공식홈페이지" 자료검색일 2009.7.29. 자료출처 http://www.tepia-infocompass.jp/japanesque modern/index.html 

  59. ??産業省常務情報政策局サ?ビス政策課(編) (2008), 新日本?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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