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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단속시스템 설치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Analysis for the Effects of the Automated Speed Enforcement System Applic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6, 2009년, pp.55 - 63  

주두환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현철승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이호원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한원섭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이철기 (아주대학교 ITS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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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우리나라에서 무인과속단속시스템 32대가 처음 도입된 이래 2008년 1월 현재 약 3,700기가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으며, 이는 운전자의 운전행태 및 교통특성 변화를 유도함으로서 교통안전을 개선시켜 결과적으로 교통사고건수 및 사망자 수를 크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의 설치효과 평가방법은 설치전후 각 1년간 단순 비교하는 방법으로, 설치 바로 전년도의 교통사고건수가 다른 요소에 의해 최근 몇 년간 발생건수에 의해 급격히 증가(감소)하였을 경우 시스템 설치 후 감소(증가)되었어도 명확히 시스템 설치 효과라고 단정 짓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설치전후 4단계 분석기법을 근간으로 하여 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효과에 대하여 새롭게 평가하였다. 그 결과 2006년도에 설치한 205대의 과속단속시스템 설치효과는 기존의 분석방법에서 제시한 18%의 교통사고건수 감소효과가 아니라 시스템 설치효과에 의해 $27.4{\pm}3%$, 도로개선 등 기타 요인으로 인한 오차범위가 ${\pm}12.89%$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introduction of 32 Automated Speed Enforcement System in Korea 1997, their application was expanded to the entire nation and, as of January 2008, there are 3,212 Automated Speed Enforcement System that are in operation. The existing method of evaluating the effects of the Automated Speed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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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이 교통안전에 미치 는 성과를 계량적으로 정확히 평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문헌 연구를 통해 기존 무 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효과 평가방법을 재검토하여 실질적인 설치효과 평가방법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 연구방법으로는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전후 효과분석에 관한 각종 문헌을 분석한다. 또한,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목적이 감속에 의한 교통사고 감소효과이므로 속도와 교통사고와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한다. 이후 Hauer(2005)가 제시한 시스템 설치전후 평가방법에 입각하여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효과를 평가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 효과 평가방법에서 Hauer(2005)가 제시한 이론을 바탕으 로 새롭게 분석하여 향후 시스템 설치에 관한 정책 집행의 기초자료로 활용가능토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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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속도위반 단속의 효과는 교통공학적 측면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은 단속이라는 물리적 방법을 통해 교통법규를 준수하도록 유도하여 교통사고 발 생을 감소시키고 궁극적으로 도로교통의 안전을 지 향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설치된다. 속도위반 단속의 효과는 교통공학적 측면에서 볼 때, 먼저 교 통위반 단속에 의해 운전자의 운전행태가 개선되며, 개선된 운전행태는 교통소통 및 교통안전성을 개선 시키고, 그 결과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일련의 과 정을 거쳐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무인 과속단속시스템에 의한 속도위반 단속과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개량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나 시스템 설 치전후 각 1년간을 기준으로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수를 단순 비교하고 있는 실정이다.
과속이 교통사고로 이어질 개연성이 매우 높은 이유는? 과속은 차량의 정지거리의 증가, 운전자의 시인성 저하 및 인지/반응에 필요한 시간을 감소시킴으로 인해 교통사고로 이어질 개연성이 매우 높다. 특히 커브 구간 같은 복잡한 도로구조에서는 위험성이 더 크다.
도로교통공단(1999)에서 13개 지방경찰청 관할 지역에 설치되어 운영되는 총 100개 지점의 무인과 속단속시스템을 대상으로 시스템 설치 전후의 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는? 도로교통공단(1999)에서는 13개 지방경찰청 관할 지역에 설치되어 운영되는 총 100개 지점의 무인과 속단속시스템을 대상으로 시스템 설치 전후의 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하였다. 시스템 설치지점을 중심으 로 전후 1㎞(총 2㎞)에서 시스템 설치 전과 설치 후 에 발생한 교통사고건수와 사망자수를 비교한 결과 교통사고건수는 29%, 사망자수는 40.7% 감소한 것 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균속도는 85.4㎞/h에서 73.4 ㎞/h로 14% 감소하였으며, 속도분산은 205.4에서 131.2로 약 3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 따라서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로 교통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과속 비율과 속도분산의 크기를 줄여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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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도로교통공단, 합리적인 속도관리 방안, 2004. 12. 

  2. 도로교통공단,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효과분석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1999. 12. 

  3. Department for Transport, A Cost Recovery System for Speed and Red-light Cameras-Two Year Pilot Evaluation, U.K., Dec. 2003. 

  4. G. Chen, W. Meckle, and J. Wilson, "Speed and safety effect of photo radar enforcement on a highway corridor in British Columbi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4, no. 2, pp. 129-138, July. 2002. 

  5. R. Lamm and J. H. Kloekner, Increase of traffic safety by surveillance of speed limits with automatic radar devices on a dangerous section of a German autobah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74, pp. 8-16, July. 1984. 

  6. L. Aarts and I. V. Schagen, "Driving speed and the risk of road crashes: A review,"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8, no. 2, pp. 215-224, Dec. 2006. 

  7. R. Macock, P. J. Brocklebank, and R. D. Hall, Road layout design standards and driver behavior , Transport Research Laboratory Report, no. 332, Crowthorne, Berkshire, Dec. 1998. 

  8. A. Quimby, G. Maycock, C. Palmer, and S. Buttress, The factors that influence a drivers's choice of speed, Transport Research Laboratory Report, no. 325, Crowthorne, Berkshire, Dec. 1999. 

  9. D. Solomon, Accidents on main rural highways related to speed, driver, and vehicle, Bureau of Public Roads, U.S. Department of Commerce, 1964. 

  10. E. Hauer, "Accidents, overtaking and speed control,"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 pp. 1-13, Aug. 1971. 

  11. M. Durkin, and T. Pheby, Aiming to be the UK's first traffic calmed city in traffic management and road safety, PTRC Education and Research Services LTD., London, England, 1992. 

  12.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Transportation and Traffic Engineering Handbook, 1976. 

  13. 도로교통공단, 무인과속단속시스템 확산요인에 관한 연구, 2003. 12. 

  14. E. Hauer,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in road safety,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Toronto, Canad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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