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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간과속단속시스템이 교통류 특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oint to Point Speed Enforcement Systems on Traffic Flow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3 = no.102, 2008년, pp.85 - 95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윤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재범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강정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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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의 주요 원인인 과속을 줄이기 위하여 경찰청에서는 많은 예산을 들여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지점식 과속단속카메라의 경우 GPS 탑재장치에 의해 위치가 노출되어 과속단속 실적이 떨어지며, 과속단속카메라가 설치되지 않은 차로나 구간에서 캥거루 주행 등 회피거동에 의해 과속억제 효과 또한 감소하고 있다. 운전자의 회피거동으로 인하여 긴 내리막 구간, 터널, 교량 등에서 과속예방효과나 교통사고 감소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중요 시설이나 위험구간에서 차량들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교통사고 예방효과를 높이기 위한 대안으로 구간과속단속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고속도로에 최초로 도입된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효과평가를 위하여 시스템 적용 전 후 교통류특성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비교.분석하였고, 그 결과, 시스템 설치 후 속도저감 효과 및 해당 구간의 교통류 안정적 흐름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구간과속단속 운영구간에 있어서 교통안전성 제고와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duce a high speed driving, it is a large scale traffic accident as the most dangerous fact on the highway. So traffic accidents related to high speed driving, a number of automated speed enforcement system has been established up to now. At present automated speed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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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시스템은 단속이 시작되는 지점과 끝나는 지점에 카메라를 설치해 두 지점간 통행시간을 측정함으로써 제한속도 이상으로 주행한 차량을 단속한다. 단속지점에서만 제한속도를 지키고 지점을 벗어나면 다시 과속(캥거루 효과)하는 지점과속단속의 한계를 보완하여 대상 구간 내에서 제한속도를 일정하게 준수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마지막으로 설치 전·후의 자료들을 비교·해석함으로써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도입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속도로에 처음 도입된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도입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적용 전·후 교통류 특성 자료를 수집하여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는 서해안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하여,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이 고속도로 교통류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효과 분석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해당구간의 시스템 설치 전·후 현황과 자료를 비교·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구간과속단속시스템 설치가 지점과속단속을 실시하였을 때보다 교통안전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는지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속도자료는 임의로 가공된 자료가 아닌 검지기 원 자료를 바탕으로 오류 값과 손실 값을 제하고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자료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서해안고속도로(서해대교 구간)와 영동고속도로(둔내터널 구간)의 시스템 설치 전·후의 자료 구득시점과 조건을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간과속단속시스템과 교통사고와의 상관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해안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시스템 설치 전·후의 교통사고건수를 비교하였다.
  • 이로 인해 2008.1.15 이후의 구간과속단속 건수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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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이란?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은 차량의 제한속도 위반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일정구간을 대상으로 평균속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단속이 시작되는 지점과 끝나는 지점에 카메라를 설치해 두 지점간 통행시간을 측정함으로써 제한속도 이상으로 주행한 차량을 단속한다.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은 어떻게 운영 되는가?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은 검지기를 통과하는 차량의 과속 여부를 통하여 과속에 의한 위반차량을 적발한 후, 위반차량의 영상(위반사항, 장소, 시간, 영상 등)을 중앙처리센터로 전송하여 자동적으로 범칙금 납부고지서를 발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지고 있다.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구성은 위반차량을 검지하는 지역제어장치(Remote Site), 검지데이터를 중앙처리장치에 전송하는 통신장치, 그리고 전송된 데이터를 수신하여 처리․저장하는 중앙처리장치(Central Site)로 구성되어지며, 그 내용은<그림 1>과 같다.
과속단속카메라의 한계나 민원에는 무엇이 있는가? 과속단속카메라의 탁월한 교통사고 예방효과에도 불구하고 운영상의 한계나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첫째, 이동식 과속단속카메라의 경우 월등한 단속효과로 과속억제의 효과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함정단속이라는 불만이 많이 제기된다. 둘째, 지점식 과속단속카메라의 경우 GPS 탑재장치에 의해 위치가 노출되어 단속 실적이 떨어지며, 과속단속카메라가 설치되지 않은 차로나 구간에서 캥거루 주행 등 회피거동에 의해 과속억제효과 또한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지점식 과속단속시스템은 일정 영향권 내에서 차량들의 평균주행속도, 속도분산, 차량간간근접주행 들을 낮추어 결과적으로 사고를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다(강정규 외 2,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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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정규.현철승.오세리(1999), "자동과속단속시스템의 교통안전개선 메커니즘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187-196 

  2. 경찰청(2006), "교통단속처리지침" 

  3. 경찰청(2002), "고정식 무인교통단속장비 규격서" 

  4.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1999),"무인교통단속시스템 설치 효과 분석" 

  5. 교통안전공단(2006), "무인단속장비와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의 기능통합 및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6. 김만배.현철승.유성준.홍유식(2006), "차량 속도 측정의 실무적용을 위한 테이프스위치 센서 방식과 영상 프레임 분석방법의 비교연구", 전자공학회논문지, 제43권 TC편 제9호, 대한전자공학회, pp.120-127 

  7. 김명석(2007), "무인다기능단속시스템 설치 전.후 교차로 교통사고 발생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서보준(2004), "무인단속기가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서종도(2004),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이 교통사고 감소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오세리(1998),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이 교통특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이재선(2002), "Headway를 이용한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교통류 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조선일보(2005), "호주경찰 평균시속 측정해 과속 적발", 2005. 11. 26 발행, 국제 A15면 

  13. 현원섭.김만배.현철승.유성준(2005),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도입 방안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21-32 

  14. Dick de ward & Ton Rooijers(1994), "An Experiment Study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Different Method and Intensities of Law Enforcement on Driving Speed on Motorways ;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26 No.6 

  15. JM Gambard, P.fabre, P.Boulanger(1997), "An Automatic Speed Recording System on French Motorways; The Speed Observatory", ITS World Congress at Berlin 

  16. Netherlands Organization for applied Scientific Research Institute of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Regional Development, dr. Marcel Westerman (1998),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System for Travel-Time based Speed Enforcement using Video- Technology", Final Paper for 5th ITS World Congress 

  17. Speed Check, "A digital safety camera system (SPEC)", http//www.speedcheck.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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