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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의료이용의 주관적 만족도: 포괄성, 전반적인 만족도, 접근성을 중심으로
Subjective Satisfaction with Medical Care among Older People: Comprehensiveness, General Satisfaction and Accessibility 원문보기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 예방의학회지, v.42 no.1, 2009년, pp.35 - 41  

김화준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예방의학교실) ,  고영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지역사회간호학교실) ,  전은정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예방의학교실) ,  장숙랑 ,  김창엽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changing population age structure and rapidly increasing medical costs make providing high-quality, effective medical care for the elderly a challenge. This study assessed the satisfaction with medical care in terms of comprehensiveness, general satisfaction, and accessibility amo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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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03%였다. 13개 문항 중 요인 부하치가 0.29 이하인 3문항 (진료의 급박성, 거주지에서 병원 이용 편리성, 주말 혹은 야간 병원 이용 편리성)을 제외한 10문항을 최종 선택하였으며, 각각의 영역은 포괄성, 전반적인 만족도, 접근성으로 설정하였다. 도구의 신뢰도는 포괄성이 Cronbach alpha=0.
  • 따라서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의료 요구를 고려한 만족도 평가라고 보기 어렵다. 그러나 대상자선정을 지난 1년간 1회 이상의 의료 이용자로 제한함으로써 최근 의료 요구가 존재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정하도록 하였다. 전화 설문의 특성 상 기능상태가 낮거나 인지기능이 저하된 노인이 배제되거 나 전화 이용자로만 제한되는선택 편견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결과 해석에 주의가 요구된다.
  • 설문지는 기존의 의료이용에 관한 설문조사도구 PSQ 등 [6,7]을 참조하여, 국내 현실을 고려하여 연구진이 개발한 후 노인병 인정 의 W인의 1회 자문을 통해 내용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노인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 흐름 및 질문의 의미 전달과 노인 대상자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수정하였다. 1차 설문지의 경우 Likert 점수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나 예비조사 결과, 노인 대상자에게 어렵고 복잡하여 응답빈도가 낮아 신뢰도가 오히려 저하되는 현상이 보였다.
  • 1차 설문지의 경우 Likert 점수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나 예비조사 결과, 노인 대상자에게 어렵고 복잡하여 응답빈도가 낮아 신뢰도가 오히려 저하되는 현상이 보였다. 따라서 연구의 대상자가 노인인 점, 전화설문인 점등의 연구 현실성을 고려 하여 Likert 점수 대신 이분척도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조사내용은 크게 지난 1년간의 입원의료이용 및 지난 1개월간의 외래의료 이용경험 (14문항), 의료이용 만족도(18문항), 일반적 사항(8문항)의 총 4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 하지만 전자의 경우 건강상태와 행태에 대해서만 측정되어 있고, 후자의 경우 노인을 대상으로만 설문을 구성하지 않아, 노인의료의 특수성에 대한 고려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노인의 의료이용에 대한 평가를 수요자 입장에서 세 가지 영역(전반적인 만족도, 포괄성, 접근성)으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소득 및 교육의 차이에 따른 건강수준의 차이[10,11], 지역(도 · 농)에 따른 노인 인구구성 및 의료자원 분포의 차이, 성별 및 보험의 보장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 노인의 다양한 사회 ·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노인의료의 전반적인 만족도, 포괄성, 접근성이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 설문지는 기존의 의료이용에 관한 설문조사도구 PSQ 등 [6,7]을 참조하여, 국내 현실을 고려하여 연구진이 개발한 후 노인병 인정 의 W인의 1회 자문을 통해 내용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노인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 흐름 및 질문의 의미 전달과 노인 대상자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수정하였다.
  • 소득 및 교육의 차이에 따른 건강수준의 차이[10,11], 지역(도 · 농)에 따른 노인 인구구성 및 의료자원 분포의 차이, 성별 및 보험의 보장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 노인의 다양한 사회 ·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노인의료의 전반적인 만족도, 포괄성, 접근성이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 의료 이용에는 최근 병원방문 시기, 진단 과정, 방문한 횟수, 병원형태, 병원결정 이유 등이 포함되었다. 의료이용 만족도는 크게 전반적인 만족도, 포괄성, 의료의 질, 접근성, 신뢰성에 대해서 질문하였다. 일반적 사항은 성별, 연령, 응답지역, 학력, 결혼상태, 수입, 거주형태, 건강보험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 노인의 일반적 사항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전체적인 분포를 파악하였다. 전반적인 만족도(4문항), 포괄성(3문항), 접근성(3문항)은 각 문항에 점수(1,0)를 부여하여 총합하여 분석하였다. 만점 은 만족도 4점, 포괄성 3점, 접근성 3점이며, 긍정적일수록 높은 점수가 나오도록 하였다.
  • 따라서 연구의 대상자가 노인인 점, 전화설문인 점등의 연구 현실성을 고려 하여 Likert 점수 대신 이분척도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조사내용은 크게 지난 1년간의 입원의료이용 및 지난 1개월간의 외래의료 이용경험 (14문항), 의료이용 만족도(18문항), 일반적 사항(8문항)의 총 4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의료 이용에는 최근 병원방문 시기, 진단 과정, 방문한 횟수, 병원형태, 병원결정 이유 등이 포함되었다.
  • 주관적 의료이용 만족도에서 문항이 모호하고 중복되는 등 내용상 불필요한 5 문항(여러 증상 치료 여부, 단골병원 유무, 병원이동 경험 등)을 제외한 13문항에 대해 잠재적인 정규분포를 가정하고 Generalized Least Squares를 이용하여 요인분석 (회전방식: Varimax with Kaiser Normalization)을 실시하여,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12]. 특정치가 1.

대상 데이터

  • 이 연구는 전국 노인을 대상으로 한 전화설문조사로, 65세 이상 재가 노인 1,000명을 효율적인 표본수로 선정하고, 전국을 수도권, 경상권, 충청권, 호남권으로 나누어 각 동지역 및 읍면지역이 동일 비율로 배정되도록 표본수를 할당하였다. 2006년 7월1 일-30일까지 한 달 동안 Random Digit Dialing(RDD) 방식으로, 지역사회 재가 노인 중 지난 1년간 의료 이용을 한번 이상하였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 1,061명을 선정하여 전화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결측치와 소득수준을 모른다고 응답한 180명을 제외한 총 881명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조사내용은 크게 지난 1년간의 입원의료이용 및 지난 1개월간의 외래의료 이용경험 (14문항), 의료이용 만족도(18문항), 일반적 사항(8문항)의 총 4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의료 이용에는 최근 병원방문 시기, 진단 과정, 방문한 횟수, 병원형태, 병원결정 이유 등이 포함되었다. 의료이용 만족도는 크게 전반적인 만족도, 포괄성, 의료의 질, 접근성, 신뢰성에 대해서 질문하였다.
  • 이 연구는 전국 노인을 대상으로 한 전화설문조사로, 65세 이상 재가 노인 1,000명을 효율적인 표본수로 선정하고, 전국을 수도권, 경상권, 충청권, 호남권으로 나누어 각 동지역 및 읍면지역이 동일 비율로 배정되도록 표본수를 할당하였다. 2006년 7월1 일-30일까지 한 달 동안 Random Digit Dialing(RDD) 방식으로, 지역사회 재가 노인 중 지난 1년간 의료 이용을 한번 이상하였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 1,061명을 선정하여 전화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2006년 7월1 일-30일까지 한 달 동안 Random Digit Dialing(RDD) 방식으로, 지역사회 재가 노인 중 지난 1년간 의료 이용을 한번 이상하였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 1,061명을 선정하여 전화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결측치와 소득수준을 모른다고 응답한 180명을 제외한 총 881명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 선정과 조사는 전문 조사 기 관에 의뢰하였고, 조사원 교육 및 훈련은 연구진에 의해 수행되었다.

데이터처리

  • 만점 은 만족도 4점, 포괄성 3점, 접근성 3점이며, 긍정적일수록 높은 점수가 나오도록 하였다. 각각의 영역에 대해서는 점수의 평균, 분산을 구하여 영역 별로 비교하였으며 [14], 또한 영향을 주는 개별적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포괄성, 만족도, 접근성 각각의 영역에 대해서 ANCOVA를 실시하였다. ANCOVA에 포함된 요인들은 성별, 연령, 결혼상태, 소득수준, 교육수준, 가족형태, 건강보험형태, 거주 지역이다.
  • 노인의 일반적 사항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전체적인 분포를 파악하였다. 전반적인 만족도(4문항), 포괄성(3문항), 접근성(3문항)은 각 문항에 점수(1,0)를 부여하여 총합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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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노인의료 수요 증가 추세가 지속될 것임은 무엇으로 예상할 수 있는가? 노인 의료 요구와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급속한 인구고령화와 더불어 복합 만성 질환 이환 노인의 증가 [1]는 현재의 노인의료 수요 증가 추세가 지속될 것임을 예상하게 한다. 2005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65세 이상 노인 의료이용실태 분석 결과' 발표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65세 이 상 노인 의료비 는 9.
효율적인 노인환자 진료는 무엇을 위해 중요하게 고려되는 문제 중 하나인가? 증가하는 의료비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고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효율적인 노인환자 진료는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문제 중 하나이다. 고령인구의 증가를 억제시키거나, 늘어나는 노인의 의료수요를 억제하기는 불가능하다.
노인 건강관리 및 진료의 효율과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가 되는 근거는 무엇인가? 증가하는 의료비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고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효율적인 노인환자 진료는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문제 중 하나이다. 고령인구의 증가를 억제시키거나, 늘어나는 노인의 의료수요를 억제하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노인 건강관리 및 진료의 효율과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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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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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Muthen B. Contributions to factor analysis of dichotomous variables. Psychometrika 1978; 43(4): 551-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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