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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능 가정 자녀를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분석
A Qualitative Study on Bibliotherapy Program for the Sons and Daughters of the Dysfunctional Famil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0 no.1, 2009년, pp.405 - 431  

이연옥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자녀들의 독서치료 경험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역기능 가정 자녀인 대학생 6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독서치료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역기능 가정의 자녀들은 1) 상처에 대한 인식, 2) 공감과 동일시, 3) 통찰과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이해, 4) 상처극복에 대한 의지 및 상처극복을 위한 해답의 발견, 5) 자기변화와 성장, 상처치유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각의 단계에서 참여자들은 매우 역동적인 사고와 감정을 경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통해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역기능 가정 자녀들의 상처대처와 극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xperience of dysfunctional family's sons and daughters in bibliotherapy program. To do this, this study collected its data through writings, speaking and term papers of 6 undergraduate students experiencing bibliotherapy program. The collected data wer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기능 가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역기능 가정은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소수의 가족에게 모든 것이 집중되어 있고, 해결해야 할 명백한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족 구성원간의 공개적인 대화를 피하며, 가정 내의 자녀들에게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것과는 정반대의 파괴적인 역할을 하게하여 자녀의 성장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양육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3) 따라서 역기능 가정의 가장 큰 피해자는 자녀로, 역기능 가정에서 파생된 문제는 자녀들에게 심한 상처와 고통을 제공하게 된다.
개인이 성장하는 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집단이 가정인 이유는 무엇인가? 개인이 성장하는 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집단은 바로 가정이다. 가정은 인간교육의 근본이며 모든 사회의 기반이 되는 곳으로 인간은 가정생활을 통해 인간관계의 기초를 형성하게 되고, 사회적 태도, 정서적 통제 및 행동습관을 조성하여 인성발달을 이루게 된다. 특히나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구성원간의 기능, 역할, 그리고 관계의 경험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람 만들기의 저자 버지니아 사티어의 ‘가정은 사람이 만들어지는 공장’1)이라는 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가정 내 각 구성원이 맡은 역할과 기능을 잘 해내는 이른바 순기능 가정에서는 건강한 자녀로 성장하는 반면에 그 기능이 온전치 못한 문제가정에서는 건강치 못한 자녀가 길러지게 된다. 이처럼 가정의 절대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의 가정은 총체적 위기라는 말로 표현해야 할 정도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역기능 가정은 무엇인가? 역기능 가정은 가정에 부여된 재생산, 종족보존, 성적 표현 및 통제, 교육 및 사회화, 경제적 협력, 정서적 지지와 만족, 휴식과 재충전, 애정과 양육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가정을 말한다. 역기능 가정은 알코올중독자의 가정을 지칭하는 말이었지만 그 의미와 대상이 점차 확대되어 돈버는 일이나 직장에만 몰두하는 중독자 가정, 충동적으로 노름을 하지 않고는 견디지 못하는 도박 중독자의 가정, 외도를 해서 가정을 소홀이 하는 바람둥이의 가정, 이혼 재혼에 의한 편부, 편모 혹은 계부, 계모 가정, 만성질환 등 중병을 앓는 자의 가정, 의부증, 의처증을 가진 자의 가정, 배우자를 구타하는 자의 가정, 기본생활이 보장이 안 되는 극빈자의 가정 등 문제가정을 통칭하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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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1)

  1. 버지니아 사티어, 사람 만들기, 송준 역(홍익제, 1994), p.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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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팀 슬레이지, 가족치유 마음치유, 정동섭 역(요단출판사, 2002), pp.15-23. 

  4. 휘트필드, 잃어버린 자아의 발견과 치유, 김용교, 이인출 역(글샘, 1995), p.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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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Doll & Doll,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 working together, (Libraries Unlimited, 1997), pp.10-11. 

  9. 권은경, "발달적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의 효과-시범학교 사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권, 제1호(2007. 3), p.144. 

  10. 김갑선,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 연구 경향분석: 1984-2006," 독서문화연구, 제6호(2006), pp.153-187. 

  11. 권은경, "발달적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의 효과-시범학교 사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권, 제1호(2007. 3), p.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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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박숙자,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ADHD 아동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상담대학원, 2006) 

  17. 배성연, 독서치료가 ADHD 학생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18. 권혜영, 독서치료가 왕따 당하는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4) 

  19. 김유희, 독서요법을 통한 초등학생 '왕따'치료(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20. 이규선, 집단따돌림 학생이 인성치료를 위한 독서요법 적용사례연구-집단 따돌림 피해학생을 대상으로(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21. 하정혜, 독서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22. 김춘경, 김미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우울아동의 우울감.일상생활 스트레스.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복지학, 제19호(2005). 

  23. 이종렬, 독서요법 프로그램이 한 부모 가정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24. 김춘경, 이혼가정 아동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에 관한 이론적 고찰, 초등교육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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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홍종관, "이혼가정 아동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 초등교육연구논총(대구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제19권, 제2호(200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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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최정미, 독서요법을 통한 시설아동의 심리와 행동의 변화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대학원, 2002) 

  29. 이선영. 글있는 그림책을 이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4). 

  30. 이지혜,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효과(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31. 최정숙, 모자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2006). 

  32. 강성미, 집단적 독서요법이 부적응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33. 김경희, 학교생활 부적응학생에 대한 독서치료 방안 연구(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34. 윤달원, 비행청소년의 자아개념 육성을 위한 독서요법의 효과(박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1990) 

  35. 변우열, "비행청소년 인성치료를 위한 독서요법,"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6(1997. 7). 

  36. 방숙영, 독서요법을 통한 청소년의 학교폭력행동 개선에 관한 연구-중학교 폭력가해학생을 대상으로(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37. 염세영, 시설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5). 

  38. 김지은, 독서요법을 통한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사회성 개발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39. 김경숙, 성인아이문제와 독서치료(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40. 배정이, 손민숙, "독서요법이 성인의 우울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3권 1호(2004) 

  41. 김인례, 기독교인의 우울증 치료방안으로서의 독서치료 연구(석사학위논문, 나사렛대학교, 2004) 

  42. 유혜숙, 노인의 우울증 해소를 위한 독서요법 연구(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7). 

  43. 이운우, 암환자와 가족을 위한 독서치료(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4). 

  44. 김수진, 대학생의 '문제음주'와 독서치료(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45. 최정미, 독서요법을 통한 시설아동의 심리와 행동의 변화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대학원, 2002). 

  46. 김은엽, 20대 여성의 상처와 독서를 통한 치유에 관한 연구 : K의 이야기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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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8. 김수경, 주부의 마음상함과 독서치료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49. 이희자, 공공도서관 독서치료 프로그램 참여자의 치유효과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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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7.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태일사, 2003), p.345. 

  58. 휘트필드, 잃어버린 자아의 발견과 치유, 김용교, 이인출 역(글샘, 1995), pp.126-127. 

  59. Doll & Doll,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 working together, (Libraries Unlimited, 1997), pp.55. 

  60. 수잔 포워드, 흔들리는 부모들, 한창완 역(사피엔티아, 2000). 

  61. 휘트필드, 잃어버린 자아의 발견과 치유, 김용교, 이인출 역(글샘, 1995), p.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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