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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적 방법에 입각한 수열의 극한 교수에 대하여
Toward Teaching of the Limit of Sequences Based on the Anthropological Method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1 no.4, 2009년, pp.707 - 722  

김부윤 (부산대학교) ,  정경미 (부산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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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최근 유럽, 특히 프랑스에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고려되어지고 있는 수학 교육의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한다. 그 중에서도 Chevallard (1985;1992;1998)에 의해 논의되었던 교수학의 인류학적 이론(The Antro-pological Theory of the Didactic)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 다음, 이것에 의해 제안된 인식론적 모델인 인간행동학(Praxeology)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교수학에 인류학을 도입해야 하는 필요성과 이 이론이 어떻게 교수학적 변환 과정을 통하여 발전되었는지 그 배경과 교수학의 인류학적 이론의 기본 요소들을 제시된다. 마지막으로 '수열의 극한' 교수에 대한 문제를 이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theories of mathematics education which have been considered by many European researchers particularly, in France, recently are introduced. The Anthropological Theory of the didactic discussed by Chevallard will be briefly introduced. Then the praxeology as Anthropological model according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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