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8세기 후반 조선산학서에 나타난 평면도형 관련 내용 분석
A study on the contents related to the plane figures of Joseon-Sanhak in the late 18th centur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1 no.1, 2022년, pp.47 - 62  

최은아 (우석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18세기 후반 조선산학서의 기하 영역 중 평면도형 관련 내용들이 이전 시기와 비교하여 어떻게 차별화되어 다루어졌는지 살펴보고, 평면도형과 관련된 설명과 계산법의 변화, 문제해결과정에서 수학적 논리의 엄밀성, 새롭게 등장한 수학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18세기 후반에 저술된 서명응의 <고사십이집>과 황윤석의 <산학입문>, 홍대용의 <주해수용>을 주 분석문헌으로 선정하여 이전시기의 <묵사집산법>, <구일집>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도형을 측정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성질을 탐구하는 대상으로 설명하고, 서법(西法)을 별해로 추가 제시하거나 기존 풀이법을 대체한 사례가 확인되었다. 또한 일부 문제에서 수학적 근거를 토대로 계산법의 타당성을 기술하거나 도형그림을 삽입한 도해(圖解)를 통한 설명, 근삿값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보다 정밀한 근삿값 설명 등은 수학적 논리의 엄밀성을 추구한 대표적 사례였다. 오늘날의 삼각함수에 해당하는 팔선(八線)과 삼각형의 구성요소 사이의 관계를 일반 삼각형으로 확장한 사례는 18세기 후반에 새롭게 등장한 기하 영역 주제였다. 이상은 18세기 후반의 조선산학이 서양수학의 이론적이고 논증적인 전개 양식을 점진적으로 수용한 근거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tents related to the plane figures in the geometry domains of Joseon-Sanhak in the late 18th century and focused on changes in explanations and calculation methods related to plane figures, the rigor of mathematical logic in the problem-solving process, and the newly e...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34)

  1. Arcavi, A. (1991). Two benefits of using history.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1(2), 11. 

  2. Ascher, M. (1991). Ethnomathematics: a multicultural view of mathematical ideas. NY: Chapman & Hall. 

  3. Bruckheimer, M. & Arcavi, A. (2000). Mathematics and Its History: An Educational Partnership. In Katz, V. (Eds), Using history to teach mathematics -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pp. 135-148). Washington, D. C. : MAA. 

  4. Cha, J. C. (2004). Gujangsansul. Kyowoo Sa. 

  5. Chang, H. W. (2009). Triangles in Chosun Mathematics,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2(4), 41-52. 

  6. Choi, E. A. (2013). A Didactical Analysis on the Mathematics of Chosun Dynasty.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7. Choi, E. A. (2017). A Study on the Using of Chosun-Sanhak for the Enriched Learning about Pi.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4), 811-831. 

  8. Choi, E. A. (2020). A Study of the Representation and Algorithms of Western Mathematics Reflected on the Algebra Domains of Chosun-Sanhak in the 18th Century.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23(1), 21-40. 

  9. D'Ambrosio, U. (1985). Ethnomathematics and its place in history and pedagogy of mathematic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5(1), 41-48. 

  10. Fauvel, J. (1991). Using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1(2), 3-6. 

  11. Gang, S. W. & Chang, H. W. (2006a). Guiljip. Kyowoo Sa. 

  12. Gang, S. W. & Chang, H. W. (2006b). Sanhakipmun. Kyowoo Sa. 

  13. Gulikers, I. & Blom, K. (2001). A historical angles', A survey of recent literature on the use and value of history in geometrical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7, 223-258. 

  14. Gyong, S. J. (n.d.) Muksajipsanbeop. Retrieved from http://www.krpia.co.kr/viewer?plctIdPLCT00004698&tabNodeIdNODE03872764 

  15. Her, M. (2005). Counting Rods and Abacus.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8(1), 49-66. 

  16. Hong, D. Y. (n.d.). Juhaesuyong . Retrieved from http://db.itkc.or.kr/dir/item?itemIdBT#dir/node?grpId&itemIdBT&gubunbook&depth3&cate1Z&cate2&dataGubun권차&dataIdITKC_BT_0560A_0090 

  17. Hong, S. S., Hong, Y. H. & Lee. S. O. (2012). TianYuanShu and Numeral Systems in Eastern Asia.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5(4), 1-10. 

  18. Hong, Y. (2019). The Organization of Chuhaesuyong 籌解需用 and the Reason Why Hong Taeyong 洪大容 Wrote It.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 Hwang, Y. S. (1774). Sanhakipmun. Retrieved from http://www.krpia.co.kr/viewer?plctIdPLCT00004698&tabNodeIdNODE03872764 

  20. Kawahara, H. (2017). Chosen Sugakushi (An, D. O., Trans.). Seoul: Yemoonseowon.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10). 

  21. Kim, C. I, & Yun, H. S. (2009). Solutions of Equations in Chosun Mathematics.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2(4), 29-40. 

  22. Kim,, R. Y., Kim, H. Y., & Lee, H. H (2017). Using Chosun Mathematics in Mathematics Education: Focusing on Similarity.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1(2), 71-83. 

  23. Kim, Y. W. (2019). Gugo Wonlyu of Jeong Yag-yong.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32(3), 97-108. 

  24. Kim, Y. W. & Kim, Y. K. (2009). Korean Mathematical History: Korean Ideas and Culture Through the Window of Mathematics. Paju: SalimMath. 

  25. Koo, M. O. (2010). Korean Intellectuals' Response to Western Mathematics since Matteo Ricci's Book. Korean Silhak Review, 20, 301-355. 

  26. Kwon, M. (2021). Analysis for Triangles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and Textbook: Focusing on the Instructional Teaching and Learning Elements of 2-D Shape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4(4), 233-244. 

  27. Lee, J. J. (2007). Understanding Juhaesuyong and its significance in mathematical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28. Needham, J. (2000). Science and Civilisation in China (Lee, M. W., Trans.). Seoul: Yemoonseowon.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59). 

  29. Seo, M. E. (n.d.). Gosasibijip. Retrieved from http://kyujanggak.snu.ac.kr/home/index.do?idx06&siteCdKYU&topMenuId 206&targetId379 

  30. Seo, Y. G. (2017) Imwonkyengjeji-Yuyeji. Seoul: Pungseok Cultural foundation. (Chang, W. S., Trans.). Seoul: Yemoonseowon. (Original work with no publication date). 

  31. Tzanakis, C., Arcavi, A., de Sa, C. C., Isoda, M., Lit, C. K., Niss, M., ... & Siu, M. K. (2000). Integrating history of mathematics in the classroom: an analytic survey. In J. Fauvel, & J. van Maanen (Eds.),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ICMI Study (pp. 201-240). Dordrecht: Kluwer. 

  32. Woo, J. H. (1998). The educational foundation of school mathematics. SNUpress. 

  33. Woo, J. H. (2018). A historical-genetic approach to School Mathematics. SNUpress. 

  34. Yang, S. H. (2018). An Investigation of the Height Measurement of Island Recorded in Mathematics Books of the Late Chosun Dynasty and its Pedagogical Application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1), 49-7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