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애니메이션 교육 현황과 기업체 산학협력 실태조사 The Status of Chinese University Animation Education & Seeking Ways for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between Korea and China원문보기
최근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은 정부와 사회 전체의 주목을 받으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각 지역마다 거대 규모의 애니메이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 분주하게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기존의 OEM생산방식에서 탈피하여 자체 역량을 발휘하여 창작 능력이 극대화된 수많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다. 중국의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의 매출규모가 우리의 10배를 넘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의 근간이 되는 애니메이션 교육현황과 그 교육을 통한 산학협력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논문은 중국 현지 6개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애니메이션 교육현황을 조사, 분석하였고, 중국 내 주요 애니메이션 관련기업 10여개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중국 내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현장에서의 산학협력실태를 조사하였다. 이 조사를 통하여 중국내 산학협력방식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대학 및 산업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산학협력체제의 여러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기존에 미흡했던 중국 내 산학협력체계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의 시금석을 제공할 수 있고,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접목한 많은 선행연구로서의 활용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최근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은 정부와 사회 전체의 주목을 받으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각 지역마다 거대 규모의 애니메이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 분주하게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기존의 OEM생산방식에서 탈피하여 자체 역량을 발휘하여 창작 능력이 극대화된 수많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다. 중국의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의 매출규모가 우리의 10배를 넘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의 근간이 되는 애니메이션 교육현황과 그 교육을 통한 산학협력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논문은 중국 현지 6개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애니메이션 교육현황을 조사, 분석하였고, 중국 내 주요 애니메이션 관련기업 10여개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중국 내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현장에서의 산학협력실태를 조사하였다. 이 조사를 통하여 중국내 산학협력방식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대학 및 산업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산학협력체제의 여러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기존에 미흡했던 중국 내 산학협력체계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의 시금석을 제공할 수 있고,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접목한 많은 선행연구로서의 활용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Recently, the animation industry in China is rapidly developing drawing the government and the whole society's attention. To cope with a large-scale animation market by each region, they busily seek revitalization program of animation industry and are producing lots of animations that maximized thei...
Recently, the animation industry in China is rapidly developing drawing the government and the whole society's attention. To cope with a large-scale animation market by each region, they busily seek revitalization program of animation industry and are producing lots of animations that maximized their creative ability with its own competence and breaking the existing OEM production method. Up to now, when the scale of sales related with animation in China exceeds 10 times than that in Korea, the concrete studies on current state of animation education AS the basis of development of animation industry of China and the way of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through that education are proved to be in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has surveyed and analyzed the current state of animation education by directly visiting 6 local universities related with animation. Equivocally, it has also examined current state of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in industrial field related with animation in China by directly visiting around 10 main companies related with animation in China. Through this study, it has been possible to grasp the current state and problems of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in China and various programs of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ystem that can be implemented in universities and businesses which are intended to be suggested to them as based on this analysis. The touchstone of intensive studies on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ystem in China could be suggested through this study, which has been previously unsatisfactory and it is considered to be worthy of application as many preceding studies that engraft on reality of education in the country today.
Recently, the animation industry in China is rapidly developing drawing the government and the whole society's attention. To cope with a large-scale animation market by each region, they busily seek revitalization program of animation industry and are producing lots of animations that maximized their creative ability with its own competence and breaking the existing OEM production method. Up to now, when the scale of sales related with animation in China exceeds 10 times than that in Korea, the concrete studies on current state of animation education AS the basis of development of animation industry of China and the way of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through that education are proved to be in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has surveyed and analyzed the current state of animation education by directly visiting 6 local universities related with animation. Equivocally, it has also examined current state of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in industrial field related with animation in China by directly visiting around 10 main companies related with animation in China. Through this study, it has been possible to grasp the current state and problems of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in China and various programs of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ystem that can be implemented in universities and businesses which are intended to be suggested to them as based on this analysis. The touchstone of intensive studies on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ystem in China could be suggested through this study, which has been previously unsatisfactory and it is considered to be worthy of application as many preceding studies that engraft on reality of education in the country toda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번 중국 기업체의 산학협력 실태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니 실무제작 능력, 인성, 이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된다면 국적에 관계없이 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하였다. 본 연구자는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대학 및 산업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산학협력체제 방안 세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넷째, 일반대학 및 직업기술학교 계열대학으로, 이 대학들은 교수 요원의 역량과 문화적인 식견 및 학생모집 현황 등 위의 세 가지 계열의 대학과는 본질적으로 구별이 된다. 위 계열 대학과는 교육목표가 다르며 포지셔닝으로 최하급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예술성있는 애니메이션이나 창작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숙련된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인력을 양성한다.
2002년 11월 한양대학교에서 국내 최초로 상하이(上海)에 설비한 비즈니스센터는 그 좋은 예이다. 이 센터는 상하이시인민정부, 자오통대, 복단대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중국에 진출하는 국내 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국 현지 6개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애니메이션 교육현황을 조사, 분석하였고, 기존에 미흡했던 중국 내 산학협력체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자 중국 내 주요 애니메이션 관련기업 10여개 업체를 직접 방문 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국 내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체의 산학협력 실태를 현장의 목소리로 자세히 전해 들을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연구보고서나 조사 자료들은 주로 중국 내 애니메이션 관련 기업체 정보나 산업규모에 대해서 연구, 조사한 것으로 대학과 기업 간의 산학협력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는 매우 빈약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중국의 애니메이션 교육 현황과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차원에서 대학과 기업 간에 수행하고 있는 산학협력 실태를 조사하고, 그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학과 기업 간의 산학협력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파악하고 생생하게 살아있는 현장의 정보와 자료를 얻기 위해 대학과 산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중국의 애니메이션 교육 현황과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차원에서 대학과 기업 간에 수행하고 있는 산학협력 실태를 조사하고, 그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학과 기업 간의 산학협력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파악하고 생생하게 살아있는 현장의 정보와 자료를 얻기 위해 대학과 산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를 통하여 중국 애니메이션 대학교육은 창작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격려하는 국가 정책에 따라 창의적, 종합적 고급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국 내 산학협력방식의 실태와 결과를 토대로 국내의 산학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방안 3가지를 제언하였다. 첫째로 학생들의 실무제작 능력의 극대화를 제언하였고, 둘째로 대학에서의 인성 교육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설문지는 기업의 일반현황, 학생채용기준, 현장 실습 수요조사, 현장실습 참여시 요구사항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내용과 응답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중국의 애니메이션 기업 10곳을5) 선정하여 기업의 경영자 혹은 해당 관계자 10인에게 실태 조사를 한 것이며, 조사기간은 2008년 2월부터 2009년 8월까지 네 차례에 거쳐 직접 방문조사형태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중국은 지역적으로 매우 광대하고 지역적 상황이 상이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2008년 중국 10대 창작애니메이션 생산 도시인 창샤(長沙), 항저우(杭州), 광저우(廣州), 우시(無錫),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난징(南京), 창저우(常州), 시안(西安), 총칭(重庚) 중에서 우선적으로 베이징과 항조우 두 지역에 위치한 기업체를 방문하여 산학협력 실태를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설문 조사과정에서 중국의 각 기업과 학교에서도 우리의 현실과 동일하게 우수한 애니메이션 인재 육성을 위해서 산학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교육의 질적 불일치로 인한 수급애로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성과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근본적인 지식의 차이를 좁히고 관련 기술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실무 경험을 통해서 맛볼 수 있도록 국내 또는 국외의 유수 기업을 발굴한다면 상대적으로 취약한 학교 교육 여건을 극복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실무 제작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좋은 방편이 될 것이다.
둘째, 광전총국은 애니메이션 산업 분야에 집중하여 비준한다. 셋째, 지정대학은 전통적으로 명성과 명문 대학으로 유명하다.
이를 통하여 중국 내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체의 산학협력 실태를 현장의 목소리로 자세히 전해 들을 수 있었다. 이 조사를 통하여 중국 애니메이션 대학교육은 창작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격려하는 국가 정책에 따라 창의적, 종합적 고급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국 내 산학협력방식의 실태와 결과를 토대로 국내의 산학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방안 3가지를 제언하였다.
<표5>에서 보는바와 같이 조사 대상 10곳의 기업 형태는, 사유기업(80%), 국유기업(10%), 외국기업(10%)순으로 사유기업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들 기업 모두 제작업무범위가 비교적 넓어 애니메이션 제작뿐만 아니라 영화제작, 광고제작, 게임제작, CG교육기관운영, TV드라마 제작 등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제작 외에 CG교육기관을 같이 운영하는 기업은 3곳이며 학생 1명당 1년 수강료로 평균 2~3만위엔(=340만원~510만원, 1위안은 170원)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학연구기지는 전국 명성을 얻어 주목할 만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광전총국은 정책비준의 실효성이 큰 것으로 명성이 있다. 둘째, 광전총국은 애니메이션 산업 분야에 집중하여 비준한다.
후속연구
첫째로 학생들의 실무제작 능력의 극대화를 제언하였고, 둘째로 대학에서의 인성 교육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끝으로, 우리학생들을 중국을 비롯한 해외 현지로의 인턴십 및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책을 제언하였다.
설문 조사과정에서 중국의 각 기업과 학교에서도 우리의 현실과 동일하게 우수한 애니메이션 인재 육성을 위해서 산학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교육의 질적 불일치로 인한 수급애로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성과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근본적인 지식의 차이를 좁히고 관련 기술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실무 경험을 통해서 맛볼 수 있도록 국내 또는 국외의 유수 기업을 발굴한다면 상대적으로 취약한 학교 교육 여건을 극복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실무 제작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좋은 방편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수준 높은 인적자원을 원활하게 공급 받게 되어 국내 대학과 애니메이션 기업체의 대외 경쟁력은 한층 더 높아 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을 수행하면서 지리적인 여건의 제약으로 북경과 항주 2개의 대도시에서의 애니메이션 관련 기업체에 대한 산학협력 실태 조사만을 실시한 아쉬움이 남지만 추후에는 본 연구를 확대하여 중국의 10대 대도시에 위치한 기업체를 방문하여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진하나마 이 연구를 통하여 기존에 국내에서 미흡했던 중국내 산학협력체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추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나올 관련 연구에 시발점을 제공하였다는데 나름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고 본 논문을 통하여 제공되는 여러 가지 자료는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접목할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기에 선행연구로서의 활용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을 수행하면서 지리적인 여건의 제약으로 북경과 항주 2개의 대도시에서의 애니메이션 관련 기업체에 대한 산학협력 실태 조사만을 실시한 아쉬움이 남지만 추후에는 본 연구를 확대하여 중국의 10대 대도시에 위치한 기업체를 방문하여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진하나마 이 연구를 통하여 기존에 국내에서 미흡했던 중국내 산학협력체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추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나올 관련 연구에 시발점을 제공하였다는데 나름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고 본 논문을 통하여 제공되는 여러 가지 자료는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접목할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기에 선행연구로서의 활용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셋째, 중국 기업체의 산학협력실태 조사에서 한국 대학생에게 현장실습의 참여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중국 기업체의 응답에 따라, 우리학생들을 중국을 비롯한 해외 현지로의 인턴십 및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즉, 국내에 국한하지 않고 해외 여러 국가와의 산학협력을 지원하는 거점(HUB)기능을 수행하는 “산학협력 거점센터” 구축이 그 한 예가 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중국은 한국의 경쟁 상대이기보다는 파트너이며 개척 가능한 큰 시장이다. 앞으로 한국의 애니메이션 교육과 산업의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인과 지금의 상황을 분명하게 인식하여 중국 애니메이션 대학 교육현황을 파악하고 그 교육을 통한 중국 내 대학과 기업간의 산학 협력방식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은 어떠한 단계에 접어들었는가?
이런 기조로 볼 때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은 성숙 단계로 접어들었으며 전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 경쟁에 참여하여 많은 기회를 얻고 있다. 중국의 발전 속도가 너무 빠르다 보니 사람을 앞서 산업이 발전하는 현상이 나타나 인적자원의 부족함은 애니메이션 산업의 품질 제고를 저해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되었다.
중국 현지 6개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애니메이션 교육현황을 조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통하여 중국 내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체의 산학협력 실태를 현장의 목소리로 자세히 전해 들을 수 있었다. 이 조사를 통하여 중국 애니메이션 대학교육은 창작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격려하는 국가 정책에 따라 창의적, 종합적 고급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국 내 산학협력방식의 실태와 결과를 토대로 국내의 산학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방안 3가지를 제언하였다.
2000년 이전까지 중국 애니메이션 대학의 교육은 어디에서만 개설되어 있었나?
2000년 이전까지 중국 애니메이션 대학의 교육은 단지 북경전영학원(北京電影學院)에만 개설되어 있었으나, 2008년 말까지 학부에 애니메이션 전공을 두고 있는 대학은 150개에 달하며 디지털매체등 관련 전공까지 합하면 200여개가 된다. 전문대학과 직업학교까지 포함한다면, 600여개의 대학에 달하며 전국의 대학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와 전공을 합하면 총수는 1447개에 이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