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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니메이션 교육 현황과 기업체 산학협력 실태조사
The Status of Chinese University Animation Education & Seeking Ways for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betwee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7, 2009년, pp.69 - 81  

이원정 (성공회대학교 디지털컨텐츠학과)

초록

최근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은 정부와 사회 전체의 주목을 받으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각 지역마다 거대 규모의 애니메이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 분주하게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기존의 OEM생산방식에서 탈피하여 자체 역량을 발휘하여 창작 능력이 극대화된 수많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다. 중국의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의 매출규모가 우리의 10배를 넘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의 근간이 되는 애니메이션 교육현황과 그 교육을 통한 산학협력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논문은 중국 현지 6개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애니메이션 교육현황을 조사, 분석하였고, 중국 내 주요 애니메이션 관련기업 10여개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중국 내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현장에서의 산학협력실태를 조사하였다. 이 조사를 통하여 중국내 산학협력방식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대학 및 산업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산학협력체제의 여러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기존에 미흡했던 중국 내 산학협력체계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의 시금석을 제공할 수 있고,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접목한 많은 선행연구로서의 활용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animation industry in China is rapidly developing drawing the government and the whole society's attention. To cope with a large-scale animation market by each region, they busily seek revitalization program of animation industry and are producing lots of animations that maximized the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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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번 중국 기업체의 산학협력 실태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니 실무제작 능력, 인성, 이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된다면 국적에 관계없이 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하였다. 본 연구자는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대학 및 산업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산학협력체제 방안 세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 넷째, 일반대학 및 직업기술학교 계열대학으로, 이 대학들은 교수 요원의 역량과 문화적인 식견 및 학생모집 현황 등 위의 세 가지 계열의 대학과는 본질적으로 구별이 된다. 위 계열 대학과는 교육목표가 다르며 포지셔닝으로 최하급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예술성있는 애니메이션이나 창작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숙련된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인력을 양성한다.
  • 2002년 11월 한양대학교에서 국내 최초로 상하이(上海)에 설비한 비즈니스센터는 그 좋은 예이다. 이 센터는 상하이시인민정부, 자오통대, 복단대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중국에 진출하는 국내 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국 현지 6개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애니메이션 교육현황을 조사, 분석하였고, 기존에 미흡했던 중국 내 산학협력체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자 중국 내 주요 애니메이션 관련기업 10여개 업체를 직접 방문 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국 내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체의 산학협력 실태를 현장의 목소리로 자세히 전해 들을 수 있었다.
  • 그러나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연구보고서나 조사 자료들은 주로 중국 내 애니메이션 관련 기업체 정보나 산업규모에 대해서 연구, 조사한 것으로 대학과 기업 간의 산학협력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는 매우 빈약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중국의 애니메이션 교육 현황과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차원에서 대학과 기업 간에 수행하고 있는 산학협력 실태를 조사하고, 그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학과 기업 간의 산학협력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파악하고 생생하게 살아있는 현장의 정보와 자료를 얻기 위해 대학과 산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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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은 어떠한 단계에 접어들었는가? 이런 기조로 볼 때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은 성숙 단계로 접어들었으며 전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 경쟁에 참여하여 많은 기회를 얻고 있다. 중국의 발전 속도가 너무 빠르다 보니 사람을 앞서 산업이 발전하는 현상이 나타나 인적자원의 부족함은 애니메이션 산업의 품질 제고를 저해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되었다.
중국 현지 6개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애니메이션 교육현황을 조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통하여 중국 내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체의 산학협력 실태를 현장의 목소리로 자세히 전해 들을 수 있었다. 이 조사를 통하여 중국 애니메이션 대학교육은 창작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격려하는 국가 정책에 따라 창의적, 종합적 고급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국 내 산학협력방식의 실태와 결과를 토대로 국내의 산학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방안 3가지를 제언하였다.
2000년 이전까지 중국 애니메이션 대학의 교육은 어디에서만 개설되어 있었나? 2000년 이전까지 중국 애니메이션 대학의 교육은 단지 북경전영학원(北京電影學院)에만 개설되어 있었으나, 2008년 말까지 학부에 애니메이션 전공을 두고 있는 대학은 150개에 달하며 디지털매체등 관련 전공까지 합하면 200여개가 된다. 전문대학과 직업학교까지 포함한다면, 600여개의 대학에 달하며 전국의 대학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와 전공을 합하면 총수는 1447개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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