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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의 영화화 흐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mics Content into the Film Trend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1, 2007년, pp.1 - 10  

윤기헌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  이원석 (공주대학교 만화학부)

초록

만화가 가지는 원작산업으로서의 특징과 영화산업의 발전에 따라 만화원작의 영화화가 최근 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역사적으로 소설과 연극에서 차용되었던 영화원작 소스가 만화적 감성시대로 접어들면서 만화로 상당부분 이동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2차원의 만화를 영상작업으로 전환한다는 의미 이외에도 장르 간, 매체 간 호환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만화가 가지는 풍부한 소재와 매력적인 캐릭터, 그리고 배경과 인물 이미지들은 영화자체의 외연확장 추세와 더불어 앞으로도 두 매체 간 상호작용을 가속화 시킬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end of making film from the comic source, which is a prototype of so-called media mix, is indeed a different phenomenon from the traditional ones from novel or play sources. Historically comics are recently adapted to film although they have narratives and continuity of images. It is due to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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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아직 이론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은 만화의 영상화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실제 영상화에 따른 문제점과 전망, 그리고 일련의 만화 콘텐츠의 영상화 경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주기위한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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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제작에 있어 만화가 갖고 있는 가장 매력적인 요소는? 영화제작에 있어 만화가 갖고 있는 가장 매력적인 요소는 첫째, 영화 자체의 스토리 고갈과 더불어 만화자체의 강력한 서사구조와 상상력, 그리고 만화의 이미지 구성, 그리고 만화의 제작구성이 시나리오 제작과정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또한 두 번째로는 만화가 원작산업으로서 유리한 요인은 이미 다수의 독자들을 확보하여 팬 층이 두터운 점, 소설류의 텍스트 원작과 달리 캐릭터 설정이나 그림 콘티 작업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세 번째로 최근의 영화화 경향성에 대한 가장 큰 원인을 최근의 영상문법에서 ‘만화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고 보는 관점에서 보는 시각도 있다. 대중매체 중에서 가장 파급력이 큰 TV드라마나 영화 모두 만화와 같은 감성코드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3) 기존의 정형화된 스토리와 캐릭터들은 과장되고 일탈된 캐릭터들로 바뀌어 오히려 현실감을 획득하고 있으며, 만화에서 차용된 과장되고 상상력이 가미된 이야기 구조들은 점차 만화와 영화의 매체 간 특성을 넘나드는 역할을 하고 있다. 네 번째, 극적장면구성(미장센)이 영화화 작업에 매우 유리하다는 점이다. 각색과 축약 등 영화화의 과정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기존 영화제작에 쓰이는 스토리보드 보다 정교한 장면구성과 배경설정, 그리고 캐릭터 설정과 동작까지 영화화에 필요한 거의 완벽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는 것이 그 예이다.
한국에서의 만화의 영화제작 시초는? 한국에서의 만화의 영화제작 시초는 1926년 반도 키네마사가 제작한 <멍텅구리>로 알려져 있다.6) 그러나 한국에서의 만화의 영화화는 80년대 한국 성인만화 붐을 거치며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한국만화 자체의 원작산업화에 대한 연구와 전략에 대해 고민되어야 할 문제점은? 다만, 이런 전망과 더불어 한국만화 자체의 원작산업화에 대한 연구와 전략도 같이 고민되어야할 문제이다. 첫째, 영화화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은 만화작품이 대부분 멜로나 코미디 코드가 가미된 역사물이나 대서사극 일색이라는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는 지적은 만화 스스로 다양한 장르의 개발을 고민해야 할 문제이다. 그러나 반대로 영화화 주체들의 실험적인 노력도 필요하다 하겠다. 둘째, 한국만화산업 자체의 경쟁력 강화이다. 이에 대해 박성식11)은 그 전략으로 질적 경쟁으로 전환하는 흥행시스템의 복원과 국내 판매시장의 활성화, 만화산업을 연구와 투자 차원의 접근이 필요한 인력양성, 세계시장에서의 만화영상화 프로젝트인 글로벌 비즈니스의 강화,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등의 네 가지 사례를 제시했다. 셋째, 영화화 이후 만화에 대한 재투자나 피드백 효과를 늘려 매체 상호간 발전을 꾀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나 상호간의 노력도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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