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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2, 2009년, pp.127 - 135
정운화 (국방기술품질원) , 김문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전호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승호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The performance of the waterjet system of 180 ton class fishing guard ship has been experimentally studied. A waterjet propulsion system has many advantages in comparison with a conventional screw propeller especially for high speed craft because of its good cavitation performance. Recently waterj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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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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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해상운송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 일반적인 해상운송방법은 신속 및 고가의 운임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운송과 대량운송 및 저렴한 운임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송이 있다. 21세기 들어 해상 물류비용 절약 및 여객의 시간가치 증대로 해상교통수단의 고속화가 절실히 요구되어 이런 고속용 선박에 적합한 선형 및 대용량 추진체계 개발이 국내 진행되어 왔다. | |
물분사 추진체계란 무엇입니까? | 그 중 하나가 물분사 추진체계이다. 물분사 추진체계는 물을 선체 바닥으로 부터 흡입하여 유도관 속에 있는 임펠러, 스테이터를 지나면서 회전동력을 압력 에너지로 변환시켜 노즐을 통하여 물을 고속으로 분사시킴으로써 추력을 발생시키는 추진이며 물분사 추진체계는 크게 추진기와 제어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물분사 추진기는 유도관의 내부압력이 증가되어 프로펠러에 비해 캐비테이션 발생 여유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에 적합한 추진기이며 저속 또는 정지상태에서 조종 성능이 우수하며 덕트로 둘러싸여 있어 파손의 위험이 적어 고속선과 특수선박에의 응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
물분사 추진체계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 물분사 추진체계는 물을 선체 바닥으로 부터 흡입하여 유도관 속에 있는 임펠러, 스테이터를 지나면서 회전동력을 압력 에너지로 변환시켜 노즐을 통하여 물을 고속으로 분사시킴으로써 추력을 발생시키는 추진이며 물분사 추진체계는 크게 추진기와 제어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물분사 추진기는 유도관의 내부압력이 증가되어 프로펠러에 비해 캐비테이션 발생 여유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에 적합한 추진기이며 저속 또는 정지상태에서 조종 성능이 우수하며 덕트로 둘러싸여 있어 파손의 위험이 적어 고속선과 특수선박에의 응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물분사 추진기의 추력을 정확히 정의하는 것은 선체의 일부인 인넷덕트, 임펠러내부, 노즐 등으로 인해 어려운 점이 있으며, 그 동안 여러 가지 다른 정의들이(Allison 1993, Dyne and Lindell 1994) 제시되어 왔다. |
Allison, J.L., 1993, 'Marine Waterjet Propulsion,' SNAME Transactions, Vol. 101, pp. 275-335
Chun, H.H., An, B.H. and Cha, S.M., 2001, 'Self-Propulsion Test and Analysis of an Amphibious Tracked Vehicle with Waterjet,'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SNAK, pp. 146-150
Chun, H.H., Kim, M.C., An, B.H. and Cha, S.M., 2003, 10. 'Self-Propulsion Test and Analysis of an Amphibious of Tracked Vehicle with Waterjet,' SANME, San Francisco
Dyne, G. and Lindell, P., 1994, 'Waterjet Testing in the SSPA Towing Tank,' RINA International Symposium on Waterjet Propulsion, London
ITTC, 1996, 'Waterjet Group: Final Report and Recommendations to the 21st ITTC,' Proc. 21st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Vol. 1, pp. 189-209
Kim, M.C., Chun, H.H., Park, W.G., 2002, 'A Study on the Design of Waterjet for Tracked Vehicle,'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SNAK, pp. 281-286
Terwisga, 2000, 'Waterjet propulsion,' MARIN, Training Course on Propulsion Hydrodynamics,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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