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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ance of the waterjet system of a patrol boat has been experimentally studied. A waterjet propulsion system has many advantages comparing with a conventional screw propeller especially for high speed craft because of its good cavitation performance. This paper describes experimental proc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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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5) 있었으나 실선과의 상관관계는 실선확장이 늦어지는 관계로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개발된 물분사 추진기를 탑재한 연안 경비정에 대해 ITTC96 표준방법으로 모형시험 해석결과와 실 해역에서 해상시운전결과를 가지고 상호관계를 비교하여 보았다.
  • 선속이 증가함에 따라 저항은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실험은 여러 가지 흘수와 파랑조건에서 수행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시운전 결과와의 비교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 흘수에서 잔잔한 조건으로 시험을 수행한 결과를 보이도록 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펌프의 단독효율은 균일류에서 계측하지 않고 모형선 자항상태의 유도관내의 불균일류 중 펌프 전후 단면에서 계측된 압력을 이용하면서 펌프설치 손실은 없다고 가정(ηinst = 1.0)하고 펌프성능(E5 -E3)/2πnQ을 추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 및 초기에 성능추정을 위하여 Allison(1993)의 방법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초기치를 가정하고 성능을 추정하여 보았다.
  • 흡입구 상류 선저 경계층 유입유동 단면적 형상을 사각형으로 가정하였고 이는 인렛면적의 오차가 추정동력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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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추진기로 주목받는 것은 무엇인가? 선박이 고속화됨에 따라 일반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은 캐비테이션 발생, 효율의 급격한 저하 및 진동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추진기로 물분사 추진장치가 각광을 받고 있다. 물분사 추진장치는 개발 초기모델에 비해 성능개량으로 현재 30kts이상의 초고속선에 탑재되고 있다.
선박이 고속화되면서 발생한 일반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선박이 고속화됨에 따라 일반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은 캐비테이션 발생, 효율의 급격한 저하 및 진동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추진기로 물분사 추진장치가 각광을 받고 있다. 물분사 추진장치는 개발 초기모델에 비해 성능개량으로 현재 30kts이상의 초고속선에 탑재되고 있다.
물분사 추진장치는 어떤 방법으로 추진력을 발생시키는가? 특히 군용 선박에서는 속도 및 특수성능(수중 방사소음, 진동, 소음)이 절대적인 선택 기준으로 국내의 경우 소형 고속정에 이미 10여년 전부터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중형 군용선박에도 현재 국내적으로 적용하는 추세에 있다. 물분사 추진체계는 물을 선체 바닥에서부터 흡입하여 유도관 속에 있는 임펠러, 스테이터를 지나면서 회전동력을 압력 에너지로 변환시켜 노즐을 통하여 물을 고속으로 분사시킴으로써 추력을 발생시키는 추진장치이며 크게 추진기와 제어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물분사 추진기는 유도관의 내부압력이 증가되어 일반 프로펠러에 비해 캐비테이션 발생 여유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에 적합한 추진기이며 저속 또는 정지 상태에서 조종 성능이 우수하며 덕트로 둘러싸여 있어 파손의 위험이 적어 고속선과 특수선박에의 응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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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llison, J.L., 1993, "Marine Waterjet Propulsion," SNAME Transactions, Vol. 101, pp. 275-335. 

  2. Chun, H.H., An, B.H. and Cha, S.M., 2001, "Self-Propulsion Test and Analysis of an Amphibious Tracked Vehicle with Waterjet," Proceedings of the SNAK Conference, pp.146-150. 

  3. Dyne, G. and Lindell, P., 1994, "Waterjet Testing in the SSPA Towing Tank," RINA International Symposium on Waterjet Propulsion, London. 

  4. ITTC 1996, "Waterjet Group Final Report and Recommendations to the 21st ITTC," Proc. 21st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Vol. 1, pp. 189-209. 

  5. Kim, K.S., Park, Y.H., Ahn, J.W. and Lee, C.J., 2004, “Develpment of Self Propulsion Rest of a Waterjet Model Ship,” Proceedings of the SNAK Conference, pp. 301-309. 

  6. Kim, M.C., Chun, H.H. and Park, W.G., 2002, "A Study on the Design of Waterjet for Tracked Vehicle," Proceedings of the SNAK Conference, pp. 281-286. 

  7. Kim, M.C., Chun, H.H., Park, W.K., Byun, T.Y., Kim. J.H. and Suh. S.B., 2005, “Design and Analysis for the POD Type Waterjet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s of Korea, Vol. 42, No. 3, pp. 290-298. 

  8. Terwisga, 2000. "Waterjet propulsion," MARIN, Training Course on Propulsion Hydrodynamics,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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