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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톤 어업지도선 물분사 추진기의 성능시험 연구
Study on the Performance of Waterjet Propulsion System for 180ton class Fishing Guard Ship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2, 2009년, pp.127 - 135  

정운화 (국방기술품질원) ,  김문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전호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승호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ance of the waterjet system of 180 ton class fishing guard ship has been experimentally studied. A waterjet propulsion system has many advantages in comparison with a conventional screw propeller especially for high speed craft because of its good cavitation performance. Recently waterj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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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3) 있었으나 실선과의 상관관계는 실선확장이 늦어지는 관계로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개발된 물분사 추진기를 탑재한 180톤 선박에 대해 ITTC96 표준방법으로 모형시험 해석결과와 실해역에서 해상시운전결과를 가지고 상호관계를 비교하여 보았다.
  • 선속이 증가함에 따라 저항은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실험은 여러 가지 흘수와 파랑조건에서 수행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시운전 결과와의 비교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 흘수에서 정수 중에서 시험을 수행한 결과를 보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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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해상운송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일반적인 해상운송방법은 신속 및 고가의 운임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운송과 대량운송 및 저렴한 운임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송이 있다. 21세기 들어 해상 물류비용 절약 및 여객의 시간가치 증대로 해상교통수단의 고속화가 절실히 요구되어 이런 고속용 선박에 적합한 선형 및 대용량 추진체계 개발이 국내 진행되어 왔다.
물분사 추진체계란 무엇입니까? 그 중 하나가 물분사 추진체계이다. 물분사 추진체계는 물을 선체 바닥으로 부터 흡입하여 유도관 속에 있는 임펠러, 스테이터를 지나면서 회전동력을 압력 에너지로 변환시켜 노즐을 통하여 물을 고속으로 분사시킴으로써 추력을 발생시키는 추진이며 물분사 추진체계는 크게 추진기와 제어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물분사 추진기는 유도관의 내부압력이 증가되어 프로펠러에 비해 캐비테이션 발생 여유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에 적합한 추진기이며 저속 또는 정지상태에서 조종 성능이 우수하며 덕트로 둘러싸여 있어 파손의 위험이 적어 고속선과 특수선박에의 응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물분사 추진체계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물분사 추진체계는 물을 선체 바닥으로 부터 흡입하여 유도관 속에 있는 임펠러, 스테이터를 지나면서 회전동력을 압력 에너지로 변환시켜 노즐을 통하여 물을 고속으로 분사시킴으로써 추력을 발생시키는 추진이며 물분사 추진체계는 크게 추진기와 제어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물분사 추진기는 유도관의 내부압력이 증가되어 프로펠러에 비해 캐비테이션 발생 여유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에 적합한 추진기이며 저속 또는 정지상태에서 조종 성능이 우수하며 덕트로 둘러싸여 있어 파손의 위험이 적어 고속선과 특수선박에의 응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물분사 추진기의 추력을 정확히 정의하는 것은 선체의 일부인 인넷덕트, 임펠러내부, 노즐 등으로 인해 어려운 점이 있으며, 그 동안 여러 가지 다른 정의들이(Allison 1993, Dyne and Lindell 1994) 제시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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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llison, J.L., 1993, 'Marine Waterjet Propulsion,' SNAME Transactions, Vol. 101, pp. 275-335 

  2. Chun, H.H., An, B.H. and Cha, S.M., 2001, 'Self-Propulsion Test and Analysis of an Amphibious Tracked Vehicle with Waterjet,'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SNAK, pp. 146-150 

  3. Chun, H.H., Kim, M.C., An, B.H. and Cha, S.M., 2003, 10. 'Self-Propulsion Test and Analysis of an Amphibious of Tracked Vehicle with Waterjet,' SANME, San Francisco 

  4. Dyne, G. and Lindell, P., 1994, 'Waterjet Testing in the SSPA Towing Tank,' RINA International Symposium on Waterjet Propulsion, London 

  5. ITTC, 1996, 'Waterjet Group: Final Report and Recommendations to the 21st ITTC,' Proc. 21st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Vol. 1, pp. 189-209 

  6. Kim, M.C., Chun, H.H., Park, W.G., 2002, 'A Study on the Design of Waterjet for Tracked Vehicle,'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SNAK, pp. 281-286 

  7. Terwisga, 2000, 'Waterjet propulsion,' MARIN, Training Course on Propulsion Hydrodynamics,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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