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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프로펠러에서의 두께 및 하중소음 예측
Prediction of Thickness and Loading Noise from Aircraft Propell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3 no.2, 2005년, pp.39 - 45  

유기완 (전북대학교 기계항공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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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재 일반 프로펠러 항공기에 사용 중인 둥근 팁 형상을 갖는 Hartzell 사 제작 프로펠러에 대해서 두께소음과 하중소음에 대한 예측을 시도하였다. 음향장 해석에 앞서서 프로펠러 표면상에 존재하는 압력분포는 자유후류 패널 방법과 비정상 베르누이 방정식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음향장 해석을 위해서는 FW-H의 음향상사 법칙을 적용하였다. 주어진 프로펠러 형상과 운전 조건에 대한 소음 예측으로부터 두께소음은 프로펠러 회전면을 기준으로 전방과 후방이 서로 비슷한 면대칭 분포를 갖는 반면에, 하중소음은 프로펠러 후방의 소음이 전방에 비해서 더 크게 나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일반적인 운전조건에서는 전반적으로 하중소음이 두께소음보다 지배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predict the thickness and loading noise of the round-tip shaped Hartzell propeller currently used in the general aviation aircraft. Before implementing the noise analysis, the pressure distribution on the propeller was obtained by using the free wake panel method an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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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 발생되는 소음을 원인별로 보면 회전익의 주기적인 정속 회전에 의한 소음과, 비정상적인 난류의 유입, 회전익 표면에서의 비정상 압력 변동, 와류와 물체의 상호작용, 와류의 흘림, 고속흐름에 따른 충격파 등에 기인하여 다양하게 분류된다. 본 연구에서는 경급 또는 중급항공기의 추진장치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펠러에서의 두께및 하중소음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나 하중소음의 계산을 위해서는 반드시 날개 표면에서의 하중 분포를 구해야 한다. 초기 소음해석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유 동장 계산이 어려운 점을 대신하여 간단하게 주어진 추력을 기반으로 하여 스팬방향으로의 하중과 코드 방향으로의 하중 분포를 가정하였다. 그러나 정확한 음향장을 예측하기 위해서, 또는 저소음 형상을 갖는 프로펠러 개발에 음향장 이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동방정식의 수치해석을 통한 정확한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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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Lynam F. J. H., and Webb, H. A., 'The Emission of Sounds by Airscrews', Technical Report of the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for the Year 1918-1919, Vol. 11, 1919 

  2. Gutin, L., 1948, 'On the Sound Field of a Rotating Airscrew', English Translation NACA TM No. TM1195, 1948 

  3. Lighthill, M. L. 'On Sound Generated Aerodynamically (I) General Theory', Proc.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211, 1952, pp. 564-587 

  4. CurIe, N., 'The Influence of Solid Boundaries upon Aerodynamic Sound', Proc.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214, 1955, pp. 505-514 

  5. Ffowcs Williams, J. E., and Hawkings, D. L., 'Sound Generated by Turbulence and Surfaces in Arbitrary Motion', Proc.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1969, pp. 264-321 

  6. Maskew, B., 'Prediction of Subsonic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 Case for Low-Order Panel Methods', J. of Aircraft, Vol. 19, 1981, pp.157-163 

  7. Kocurek, J. D. and Tangier, J. L., 'A prescribed wake lifting surface hover performance analysis', J.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17, 1977, pp. 3-15 

  8. Lowson, M. V., 'The Sound Field for Singularities in Motion', Proc. Roy. Soc. London, Series A 286, 1965, pp.559-572 

  9. Farassat, F., and Succi, G. P., 'The prediction of helicopter rotor discrete frequency noise', Vertica, Vol. 7, 1983, pp.309-320 

  10. 유기완, '축소형 UH-1H 로터에서의 광역 소음과 이산소음의 비교',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 33, No. 1, 2005, pp. 20-25 

  11. Farassat, F., Pegg, R. Land Hilton, D. A., 'Thickness Noise of Helicopter Rotors at High Tip Speed', AIAA Paper 75-453,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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