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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10, 2009년, pp.984 - 991
김동현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및 항공기 부품기술연구소) , 김유성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황미현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박강균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In this study, transonic aeroelastic response analyses have been conducted for the DLR-F4(wing-body) aircraft configuration considering shockwave and flow separation effects. The developed fluid-structure coupled analysis system is applied for aeroelastic computations combining computational struc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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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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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상태에서의 공력분포나 공력계수는 일반적으로 계산하는 강체 모델과 많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이유는? | 본 연구에서는 공력탄성학 분야에서도 기본이 되면서도 중요한 분야인 정적 공탄성 문제와 항공기 운항 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인 동적 공탄성 문제를 다루었다. 고속 비행중인 항공기는 공기력의 작용에 의해 날개 구조가 변형하게 되며, 이는 다시 공력분포의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비행 상태에서의 공력분포나 공력계수(양력, 모멘트, 항력계수 등)는 일반적으로 계산하는 강체(rigid) 모델과 많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 |
항공기의 대형화가 가지는 장점은? | 항공기를 대형화하면 많은 물량을 한 번에 실을 수 있어 운송단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항공기의 대형화로 탑승인원은 수백 명으로 증가되었고, 이로써 높아진 대외 경쟁력을 통하여 고객 서비스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항공기가 대형화됨에 따라 Fig. | |
천음속(transonic)이나 저초음속의 경우 정량적인 탄성 변형의 영향이 더욱 심각할 수 있는 이유는? | 따라서 비행 상태에서의 공력분포나 공력계수(양력, 모멘트, 항력계수 등)는 일반적으로 계산하는 강체(rigid) 모델과 많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천음속(transonic)이나 저초음속(low-supersonic)의 경우는 충격파와 연계된 공기력의 강한 비선형성으로 인하여 정량적인 탄성 변형의 영향이 더욱 심각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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