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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9, 2009년, pp.899 - 905
Kim, Chae-Hyoung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Sung, Kun-Min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Jeung, In-Seuck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Choi, Byoung-Il (일본 동북대학교 항공공학과) , Kouchi, Toshinori (일본 동북대학교 항공공학과) , Masuya, Goro (일본 동북대학교 항공공학과)
Most supersonic-flow test facility has axisymmetric nozzles or two-dimensional symmetric nozzles. Compared to these nozzles, a two-dimensional asymmetric nozzle has advantages of reducing low cost for various Mach number testing and undesirable flow structure such as shock wave reflection becaus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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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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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무기나 램제트 엔진, 스크램제트 엔진을 비롯한 고속 비행체의 지상실험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 유도무기나 램제트 엔진, 스크램제트 엔진을 비롯한 고속 비행체의 지상실험을 위해서는 초음속 풍동장치가 필요하며,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초음속 노즐이다. 초음속 노즐에 관한 내용은 여러 저서와 논문에서 소개되고 있으며[1-3] 대부분의 경우 이차원 대칭형 초음속 노즐과 축대칭형 초음속 노즐이 사용되고 있다. | |
비대칭형 노즐의 장점은? | 이차원 비대칭형 노즐은 대칭형 노즐과 달리 한쪽은 평판이며, 다른 한쪽면에만 윤곽(contour)이 있는 노즐이다. 비대칭형 노즐은 윤곽이 있는 한쪽면만 교체하여 다른 마하수 유동을 만들 수 있어 다양한 마하수에 대하여 여러 노즐을 제작할 경우 가공비용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 |
일반적인 초음속 노즐을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단점은? | 일반적인 초음속 노즐을 사용할 경우, 노즐 출구 시험부(test section)에 쐐기(wedge)를 이용하여 충격파를 가시화하여 마하수를 결정하거나 피토 튜브(pitot tube)를 이용해 압력값을 측정하여 실험과 동시에 유동의 값을 측정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은 실제 실험의 유동값을 동시에 측정하지 못하거나 실험유동에 간섭을 초래하게 된다. 하지만 비대칭형 노즐의 경우는 평판 쪽에 압력 센서를 부착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실험 유동에 간섭을 최소화 하면서 노즐 유동의 내부 값을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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