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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식효과를 고려한 고체 로켓 추진제의 비정상 연소에 관한 수치해석
Numerical Study on the Unsteady Solid Rocket Propellant Combustion with Erosive Burn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8, 2009년, pp.774 - 779  

이성남 (KAIST 항공우주공학과) ,  백승욱 (KAIST 항공우주공학과) ,  김경무 (국방과학연구소) ,  김윤곤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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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HTPB/Al 연료를 사용하는 고체 로켓 모터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는 실험 데이터와 비교하였다. 수치적으로 해석한 시간에 따른 연소실 압력 변화는 측정값과 잘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체 추진제 표면의 변화는 이동 격자를 사용하여 추적하였다. 침식 현상을 확인하기 위해서 시간에 따른 추진제 두께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modelling was performed to predict unsteady combustion processes for the AP/HTPB/Al propellant in a solid rocket motor. Its results were compared with the experimental data. Temporal pressure development was found to match quite well with measured data. A change in propellant surface w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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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AP/HTPB/AL로 이루어진 고체 연료로 충전된 연소실과 노즐 내부에 대해서 해석을 하였다. 고체연료의 화학반응은 화학반응적으로 매우 복잡하고 연소중 생성되는 화학종들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간략 화된 방법을 많이 이용한다.

가설 설정

  • 이번 연구에서는 고체 로켓 내부의 유동장과 연소장을 수치 적으로 해석하여 고체 추진제의 시간에 따른 변화와 함께 침식연소를 해석하였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고체로켓의 해석에 있어서 노즐과 연소실의 추진제를 동시에 해석하는 것은 격자 구성이 어렵고 계산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1차원을 가정하여 해석을 하거나 추진제가 연소실 벽면에만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수치 계산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계산 방식은 결과를 쉽고 빠르게 예측할 수 있으나 추진제의 형상에 따른 연소실의 내부 유동/화염 전파를 정확히 해석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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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체로켓의 해석에 있어서 노즐과 연소실의 추진제를 동시에 해석하지않고 1차원을 가정하여 해석을 하거나 추진제가 연소실 벽면에만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수치 계산을 하는 이유는? 이번 연구에서는 고체 로켓 내부의 유동장과 연소장을 수치 적으로 해석하여 고체 추진제의 시간에 따른 변화와 함께 침식연소를 해석하였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고체로켓의 해석에 있어서 노즐과 연소실의 추진제를 동시에 해석하는 것은 격자 구성이 어렵고 계산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1차원을 가정하여 해석을 하거나 추진제가 연소실 벽면에만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수치 계산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계산 방식은 결과를 쉽고 빠르게 예측할 수 있으나 추진제의 형상에 따른 연소실의 내부 유동/화염 전파를 정확히 해석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고체로켓의 단점은? 고체로켓은 액체로켓에 비해 비추력이 낮고 한번 작동하면 제어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지만 제작이 용이하고 발사가 빠르기 때문에 민간사업은 물론 군사적으로도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고체로켓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실험과 연구가 수행되어 오고 있다.
고체 로켓 연소실내의 현상을 수치해석하여 압력변화와 추력 결과를 실험치와 비교 검증한 후 침식연소 현상을 시간에 따라 해석하고, 연소실의 압력 및 온도 변화, 화학종 분포 그리고 노즐에서의 속도 분포 등을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해서 이동격자를 사용하여 시간에 따른 추진체 연소를 해석한 결과는? 연소실의 압력 및 온도 변화, 화학종 분포 그리고 노즐에서의 속도 분포 등을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해서 이동격자를 사용하여 시간에 따른 추진체 연소를 해석하였다. 추진제의 L/H 비에 따라 침식연소 현상의 정도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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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eiss, M. and Smith, W. A.,"Preconditioning Applied to Variable andConstant Density Time-Accurate Flows onUnstructured Meshes.", AIAA paper 94-2209.1994. 

  2. 고현, 강신재, 윤웅섭, "예조건화를 이용한모든 마하수 유동장 계산.", 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29-34, 1998. 

  3. Beckstead, M. W., Derr, R.L., and Price,C. F., "A Model of Composite Solid-PropellantCombustion Based on Multiple Flames", AIAAJournal, Vol. 8, No. 12, 1970, pp. 2200-2207. 

  4. Cazan, R. and Menon, S. "DirectNumerical Simulation of Sandwich andRandom-Packed Propellant Combustion", AIAA,2003, 2003-5082. 

  5. Liou, M. S. , "A sequel to AUSM, Part II: AUSM+-up for All Speeds", J. Computational Physics, 214, 2006, 137-170. 

  6. Park, S. H. and Kwon, J. H."Implementation of k-w Turbulence Models inan Implicit Multigrid Method.", AIAA Journal,Vol. 42, No. 7, 2004. 

  7. Wilke, C. R. , "A Viscosity Equation for Gas Mixtures", Journal of Chemical Physics 18, 1950, 517-519. 

  8. Mathur, S., Tondon, P. K. and Saxena, S. C., "Thermal conductivity of binary, ternary and quaternary mixtures of rare gases", Molecular Physics 12, 1967, 569-579. 

  9. Lenoir, J. M. and Robillard, G. "AMathematical Model to Predict Effects of ErosiveBurning in Solid Propellant Rockets",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Symposiumon Combustion, Reinhold, New York, 1957,663-667. 

  10. Kim, K. M., Interim report in ADD,ADDR-S416-0812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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