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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로켓 모터 유동-구조 연성 해석을 위한 침식연소 모델링
Modeling of Erosive Burning for Fluid-Structure Integration Analysis of Solid Rocket Moto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0 no.4, 2016년, pp.9 - 18  

이정섭 (The 4th R&D Institute - 1st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진정근 (The 4th R&D Institute - 1st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신회 (The 4th R&D Institute - 1st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정규동 (The 4th R&D Institute - 1st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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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체 로켓 모터의 유동-구조 연성 해석을 위해서 추진제 침식 연소 모델링 및 영향인자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Lenoir & Robillard 모델식을 적용해 침식연소 현상을 예측하기 위해서 침식연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를 고려하여 침식연소 모사모터의 제작, 시험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험 결과 침식연소가 이루어짐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알루미늄 입자의 포함 여부, 특성 길이에 따른 침식연소 상수의 연관성, 추진제 초기 온도 영향성 등을 고려하여 침식연소 모델과 영향인자에 대해 분석하였다. 확보한 침식연소 모델을 적용하여 유동-구조 연성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시험 결과와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the modeling of erosive burning and analysis of effective parameters were carried out for the application of fluid-structure integration analysis. The manufacture, test, and analysis of erosive burning motors were carried out to estimate the erosive burning applying Lenoir & Robi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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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동-구조 연성 해석 수행을 위해서 추진제 연소 모델 중 침식연소 모델에 대한 검증 및 영향 인자를 파악하기 위해서 침식연소 모사 고체 로켓 모터를 설계, 제작 및 시험하였으며, 시험 결과를 통해 침식연소 모델 검증을 수행하였고, 침식연소 모델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동-구조 연성 해석을 위한 추진제 연소 모델로서 침식연소 모델 검증 및 영향인자 분석을 수행하였다. 침식연소 모델로는 Lenoir & Robillard모델을 적용하였으며, 영향 인자로 알루미나 입자의 포함 여부, 특성길이에 따른 영향성, 추진제 초기 온도에 대해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추진제 표면온도는 추진제의 열분해 온도로 가정하였으며, 추진제 초기 온도조건에 따른 α의 보정계수는 Table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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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모터 내부 포트 직경의 단차가 발생하여 문제가 생긴 예는 무엇이 있는가 대형 모터의 경우 길이가 긴 추진제를 여러 파트로 나누어 제작한 뒤 조립하는 방식을 취하는데, 이 때 추진제 사이에 공차 등의 이유로 내부 포트 직경의 단차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실제로 미국의 Titan IV 부스터에서 추진제 사이의 단차로 인해 전방 추진제 포트 내부 압력이 증가하고, 증가한 내부 압력이 추진제 구조 변형을 증가시켜 단차를 더 키우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상호 작용으로 인해 압력이 급격히 증가하여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유동-구조 연성 해석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
일반적으로 연소면적은 어떻게 계산되는가 이처럼 연소면적과 연소속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고체 로켓 모터 해석을 위해서 중요한 일이다. 일반적으로 연소면적은 face-offset method, level-set method와 같이 기하학적 방법을 통해 후퇴거리에 따른 연소면적을 계산한다[3]. 따라서 연소 면적 계산 결과와 실제 시험과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다.
대형 모터 내부 포트 직경의 단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유동-구조 연성 해석은 고성능, 고효율을 추구하는 대형 모터에서 더욱 더 중요시되고 있다. 대형 모터의 경우 길이가 긴 추진제를 여러 파트로 나누어 제작한 뒤 조립하는 방식을 취하는데, 이 때 추진제 사이에 공차 등의 이유로 내부 포트 직경의 단차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실제로 미국의 Titan IV 부스터에서 추진제 사이의 단차로 인해 전방 추진제 포트 내부 압력이 증가하고, 증가한 내부 압력이 추진제 구조 변형을 증가시켜 단차를 더 키우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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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ang, I.S., Patel, N.R. and Yang, S., "Titan IV Motor Failure and Redesign Anlysis," Journal of Spacecraft, Vol. 32, No. 4, pp. 612-618, 1995. 

  2. Fiedler, R.L., Jiao, X., Namazifard, A., Haselbacher, A., Najjar, F. and Parson, J., "Coupled Fluid-Structure 3-D Solid Rocket Motor Simulation," 37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ion, Salt Lake City, U.T., U.S.A., AIAA 2001-3954, Jul. 2001. 

  3. Willcox, M.A., Brewster, M.Q., Tang, K. C. and Stewart, D.S., "Solid Propellant Grain Design and Burnback Simulation Using a Minimum Distance Func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3, No. 2, pp. 465-475, 2007. 

  4. Cho, M., Heo, J. and Sung, H., "Unsteady Internal Ballistic Analysis for Solid Rocket Motors with Erosive Bur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3, No. 2, pp. 17-21, 2009. 

  5. Cho, M., Kim, J. and Park, S., "Analysis of Internal Ballistic Characteristics of Solid Rocket with Erosive Bur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8, No. 3, pp. 56-61, 2014. 

  6. Sutton, G.P., Rocket Propulsion Elements, 7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N.Y., U.S.A., 2001. 

  7. Landsbaum, E.M., "Erosive Burning of Solid Rocket Propellants - A Revisit,"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1, No. 3, pp. 470-47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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