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건진 수익증대
Making profits of Health checkup by Marketing Activation 원문보기

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5 no.2, 2009년, pp.59 - 64  

박용상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김미란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박소형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임성은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권미주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양정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초록

문제: 2008년 수입예산의 편성을 위해 2개년도의 수입 구조를 비교 했을 때 검사공간의 부족외에 여러 내부적요인과 동일 권역에 경쟁 건진센터의 건립 등 외부적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수입의 감소가 예견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목적: 해결 가능한 내부적 요인을 찾아 시정하고 외부적 요인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수입을 증가 시킬 방안을 실행한다. 의료기관: 서울에 소재한 대학병원의 건강증진센터 질 향상 활동: 수입을 감소 시키는 원인을 내부와 외부로 나누어 분석하고 개선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고 실현가능 한 것을 시행하였다. 개선효과: 개선 활동 후 건강검진 수입이 전년대비 27%, 수입이 가장 높았던 해와 비교 할 때 17%가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훈: 수입감소를 유발 하는 요인들을 여러경로를 통해 문제점을 수집 및 분석하고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이었다. 그 결과 장비 신규 구입과 건진센터 규모의 확대와 같은 시설과 장비의 개선, 해외의료홍보, 텔레마케터의 양성과 교육 등과 같이 여러부서에 걸쳐 협조가 필요한 사항과, 새로운 건진프로그램의 개발 및 영업력의 강화 등 부서 차원의 프로세스 개선과 교육을 통해 고객에게 한걸음 더 다가 가는 것이 가장 중요 한 요소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업장 건강검진 담당자 관리를 강화하고, 홍보물의 다양화 및 기검진자의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한 홍보에 주력하였다. 단체 및 개인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검사를 중심으로 선택의 폭을 넓혀 주기 위하여, 여러종류의 특화된 건강검진 패키지에 개발에 노력하였다.그 결과로 3월 이후 사업장 담당자의 방무회수 증가와 단체의 요구도 접수, 각 종 홍보물의 재정비를 하였고 개인에 대한 홍보활동도 강화하였다.
  • 2008년 3월 리모델링의 시행으로 건진센터 공간을 67% 확장하였다. 또한 CT, 심장초음파, 전립선 및 부인과초음파 장비를 신규 구입함으로써 장소이동에 따른 동선 문제와 1일 검사건수의 제한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미국 로스엔젤레스와 뉴욕에서 실시된 해외홍보활동을 시작으로 미주 여행사와 연계하여, 미주 각종 일간신문에 광고물 게제하였다. 또한 해외의료관광에 필요한 안내문과 영문서식의 수정과 보완, 숙박 검진을 위한 주변 호텔과 음식점을 섭외하였고, 해외관광유치를 위한 각종 교육에 참석하여 의료관광의 동향 파악에 노력하였으며, 국제통화전용 전화선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 4개월여의 준비기간 중 해외직통전화 0911도입에 따른 24시간 언제라도 영어 상담이 가능한 직원을 배치하여 상시통화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이런 준비과정을 거처 10월부터 본격 가동 된 해외 검진의 경우 10월 한달 동안 미주여행사와 연계하여 1천 만원의 첫 매출을 올렸다.
  • 본 활동은 수익감소를 유발하는 내부적요인과 외부적요인을 찾아내 분석과 검토를 통하여 병원과 부서, 개인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시정 가능한 것을 개선하고 대처함으로써 마케팅경쟁력에 활성화를 이루어 지속적인 수입증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의 활성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러나 최근에는 넓은 의미로는 대상으로 하는 고객이나 조직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 활동을, 좁은 의미로는 고객의 만족을 위해 전개되는 경영활동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마케팅의 활성화는 내부적으로 영업력을 키우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고객의 만족을 얻어 냄으로써 수입을 창출해 내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센터도 내부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원하는 고객의 숫자가 늘어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아지는 검진 공간 및 서비스 인력의 부족과 외부적으로 타 검진센터와의 비교, 고객의 기대수준 상승, 회사별 건진 요구도의 다양화, 동일권역에 검진센터의 난립 등, 변화하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고객만족도 저하를 가져오고 있었으며, 이것은 곧바로 수입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었다.
미국마케팅학회가 1985년도에 정의한 마케팅이란?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건강검진은 본인의 자각 증상이나 혹은 외적으로 증상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효과적인 선별검사와 의학적 평가를 실시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며, 한 걸음 더 나가 질병을 예방함으로써1,2) 개인의 건강예방과 기업체 직원의 건강관리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병원 수익에 일익을 차지하고 있다. 마케팅이란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 시켜주는 상호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와 용역의 개념을 정립하고 가격, 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3)이라고 미국마케팅학회가 1985년에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넓은 의미로는 대상으로 하는 고객이나 조직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 활동을, 좁은 의미로는 고객의 만족을 위해 전개되는 경영활동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최근 마케팅의 정의에 대한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는 무엇인가? 마케팅이란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 시켜주는 상호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와 용역의 개념을 정립하고 가격, 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3)이라고 미국마케팅학회가 1985년에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넓은 의미로는 대상으로 하는 고객이나 조직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 활동을, 좁은 의미로는 고객의 만족을 위해 전개되는 경영활동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마케팅의 활성화는 내부적으로 영업력을 키우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고객의 만족을 얻어 냄으로써 수입을 창출해 내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