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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5 no.2, 2009년, pp.59 - 64
박용상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김미란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박소형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임성은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권미주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양정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문제: 2008년 수입예산의 편성을 위해 2개년도의 수입 구조를 비교 했을 때 검사공간의 부족외에 여러 내부적요인과 동일 권역에 경쟁 건진센터의 건립 등 외부적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수입의 감소가 예견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목적: 해결 가능한 내부적 요인을 찾아 시정하고 외부적 요인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수입을 증가 시킬 방안을 실행한다. 의료기관: 서울에 소재한 대학병원의 건강증진센터 질 향상 활동: 수입을 감소 시키는 원인을 내부와 외부로 나누어 분석하고 개선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고 실현가능 한 것을 시행하였다. 개선효과: 개선 활동 후 건강검진 수입이 전년대비 27%, 수입이 가장 높았던 해와 비교 할 때 17%가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훈: 수입감소를 유발 하는 요인들을 여러경로를 통해 문제점을 수집 및 분석하고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이었다. 그 결과 장비 신규 구입과 건진센터 규모의 확대와 같은 시설과 장비의 개선, 해외의료홍보, 텔레마케터의 양성과 교육 등과 같이 여러부서에 걸쳐 협조가 필요한 사항과, 새로운 건진프로그램의 개발 및 영업력의 강화 등 부서 차원의 프로세스 개선과 교육을 통해 고객에게 한걸음 더 다가 가는 것이 가장 중요 한 요소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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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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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활성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그러나 최근에는 넓은 의미로는 대상으로 하는 고객이나 조직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 활동을, 좁은 의미로는 고객의 만족을 위해 전개되는 경영활동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마케팅의 활성화는 내부적으로 영업력을 키우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고객의 만족을 얻어 냄으로써 수입을 창출해 내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센터도 내부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원하는 고객의 숫자가 늘어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아지는 검진 공간 및 서비스 인력의 부족과 외부적으로 타 검진센터와의 비교, 고객의 기대수준 상승, 회사별 건진 요구도의 다양화, 동일권역에 검진센터의 난립 등, 변화하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고객만족도 저하를 가져오고 있었으며, 이것은 곧바로 수입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었다. | |
미국마케팅학회가 1985년도에 정의한 마케팅이란? |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건강검진은 본인의 자각 증상이나 혹은 외적으로 증상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효과적인 선별검사와 의학적 평가를 실시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며, 한 걸음 더 나가 질병을 예방함으로써1,2) 개인의 건강예방과 기업체 직원의 건강관리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병원 수익에 일익을 차지하고 있다. 마케팅이란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 시켜주는 상호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와 용역의 개념을 정립하고 가격, 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3)이라고 미국마케팅학회가 1985년에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넓은 의미로는 대상으로 하는 고객이나 조직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 활동을, 좁은 의미로는 고객의 만족을 위해 전개되는 경영활동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
최근 마케팅의 정의에 대한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는 무엇인가? | 마케팅이란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 시켜주는 상호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와 용역의 개념을 정립하고 가격, 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3)이라고 미국마케팅학회가 1985년에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넓은 의미로는 대상으로 하는 고객이나 조직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 활동을, 좁은 의미로는 고객의 만족을 위해 전개되는 경영활동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마케팅의 활성화는 내부적으로 영업력을 키우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고객의 만족을 얻어 냄으로써 수입을 창출해 내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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