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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호학과"와 "경호비서학과"의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경호비서의 정체성 모색
Grope for a Scholarly identity by Comparative Analysis in curriculum of Department of the Security and Secretary Studies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20, 2009년, pp.1 - 18  

공배완 (경남대학교 법정대학 경호비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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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호경비 또는 경호비서분야가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한지도 15여년의 세월이 흐르고 있다. 경호분야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는 처음보다는 감소되고 있는 듯하나, 여전히 사회안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는 데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각종의 사회범죄 증가와 더불어 사회불안이 가중됨으로써 사회안전에 대한 민간분야에의 의존현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대학에서의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사회적 기대치도 상승되고 있고, 대학의 사회적 역할도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경호분야에 대한 학과의 정체성 및 학문적 정체성은 여전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본 연구는 전국의 경호비서학과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서 경호비서학과의 정체성을 모색하고 학문적 발전성을 제안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경호비서학부(과)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은 5개 학교로 조사되고 있고, 경호학부(과)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곳은 4개 대학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와 같은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학과들에 대한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을 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정착을 통한 학문적 정체성을 본 연구에서는 도출하고 있다. 그러나 동일한 교육목표를 지향하면서 학교별로 차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육과정은 전문교육의 미분화현상, 또는 학문적 미정착 현상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경호비서분야의 학문적 정착문제 또는 정체성 문제는 관련분야의 내부적인 문제에서 기인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경호비서분야의 사회적 수요와 교육적인 특성을 감안하여 이러한 문제들은 학교 간 또는 학자들 간의 노력을 통해서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mand for civil protection and security guards shows rapid growth by the social development and improve the quality of life. However the supply and education system have some limitations in spite of the high demand guard-secretary. The main role of secretaries has been to accompany su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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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실험과정을 거쳐 계량적인 오차범위를 측정하는 실험연구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성이 요구되는 결론의 도출은 없다. 다만, 타당한 객관적인 근거를 통한 합리적인 방법으로 연구목적을 도출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실사구시의 학문으로서 경호비서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한 문제를 4년제 대학 관련학과의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분석과 평가를 하였다. 그 결과 동일한 교육영역을 구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학과의 명칭이 사용되고 있음이 나타났고, 또한 동일한 학과 명칭을 사용하면서도 교육과정은 대조적인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 본 연구는 새로운 학문으로서의 정착과정을 거치고 있는 경호비서학과의 정체성 문제와 학문적 정립문제를 각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비교·분석·검토함으로서 현실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 사용되는 각종 자료의 이용과 검토는 각 대학의 학과 홍보자료나 인테넷을 통한 수집한 자료 등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특별한 사회과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교육과정별 단순 또는 교차비교를 함으로서 문제점을 도출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실험과정을 거쳐 계량적인 오차범위를 측정하는 실험연구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성이 요구되는 결론의 도출은 없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각 대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비교를 통한 전문성의 타당성과 상호 교차비교를 통한 경호비서학과의 정체성을 모색하고 학문적 발전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경호비서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논쟁의 과정은 검증의 단계로서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새로운 학문으로서의 정착과정을 거치고 있는 경호비서학과의 정체성 문제와 학문적 정립문제를 각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비교·분석·검토함으로서 현실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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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위기관리에 대한 민간기관에 의한 의존도가 증대되고 개인 안보의식의 가치관이 확립되면서 나타난 사회적 현상의 결과는 무엇인가? 사회불안요인의 가중은 민간경비 산업의 질적․양적 팽창은 물론 전문교육의 필요성도 대두시켰다. 이에 따라 경호비서 또는 경호관련학과들이 전문교육기관인 대학에 설치되어 전문인력을 양성한지도 벌써 15여년의 세월이 흘렀고, 그 동안의 학문적 노력과 사회적 기여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는 사회적 위기관리에 대한 민간기관에 의한 의존도가 증대되고 개인 안보의식의 가치관이 확립되면서 나타난 사회적 현상의 결과였다.
사회불안요인의 가중이 대두시킨 것은 무엇인가? 사회불안요인의 가중은 민간경비 산업의 질적․양적 팽창은 물론 전문교육의 필요성도 대두시켰다. 이에 따라 경호비서 또는 경호관련학과들이 전문교육기관인 대학에 설치되어 전문인력을 양성한지도 벌써 15여년의 세월이 흘렀고, 그 동안의 학문적 노력과 사회적 기여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경호 또는 경비의 사회적 근거는 무엇에 기인하는가? 민간경비분야의 산업 활성화와 이에 따른 전문교육기관의 증대는 사회불안요인의 대처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경호 또는 경비의 사회적 근거는 사회불안과 시민의 안전욕구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호분야에 대한 학문적 타당성의 근거는 전문영역으로서의 분화적 과정을 거쳐서 정착되지 못하고 학문적 정체성에 대한 논란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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