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호학과"와 "경호비서학과"의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경호비서의 정체성 모색 Grope for a Scholarly identity by Comparative Analysis in curriculum of Department of the Security and Secretary Studies원문보기
경호경비 또는 경호비서분야가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한지도 15여년의 세월이 흐르고 있다. 경호분야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는 처음보다는 감소되고 있는 듯하나, 여전히 사회안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는 데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각종의 사회범죄 증가와 더불어 사회불안이 가중됨으로써 사회안전에 대한 민간분야에의 의존현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대학에서의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사회적 기대치도 상승되고 있고, 대학의 사회적 역할도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경호분야에 대한 학과의 정체성 및 학문적 정체성은 여전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본 연구는 전국의 경호비서학과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서 경호비서학과의 정체성을 모색하고 학문적 발전성을 제안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경호비서학부(과)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은 5개 학교로 조사되고 있고, 경호학부(과)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곳은 4개 대학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와 같은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학과들에 대한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을 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정착을 통한 학문적 정체성을 본 연구에서는 도출하고 있다. 그러나 동일한 교육목표를 지향하면서 학교별로 차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육과정은 전문교육의 미분화현상, 또는 학문적 미정착 현상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경호비서분야의 학문적 정착문제 또는 정체성 문제는 관련분야의 내부적인 문제에서 기인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경호비서분야의 사회적 수요와 교육적인 특성을 감안하여 이러한 문제들은 학교 간 또는 학자들 간의 노력을 통해서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경호경비 또는 경호비서분야가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한지도 15여년의 세월이 흐르고 있다. 경호분야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는 처음보다는 감소되고 있는 듯하나, 여전히 사회안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는 데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각종의 사회범죄 증가와 더불어 사회불안이 가중됨으로써 사회안전에 대한 민간분야에의 의존현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대학에서의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사회적 기대치도 상승되고 있고, 대학의 사회적 역할도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경호분야에 대한 학과의 정체성 및 학문적 정체성은 여전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본 연구는 전국의 경호비서학과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서 경호비서학과의 정체성을 모색하고 학문적 발전성을 제안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경호비서학부(과)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은 5개 학교로 조사되고 있고, 경호학부(과)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곳은 4개 대학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와 같은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학과들에 대한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을 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정착을 통한 학문적 정체성을 본 연구에서는 도출하고 있다. 그러나 동일한 교육목표를 지향하면서 학교별로 차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육과정은 전문교육의 미분화현상, 또는 학문적 미정착 현상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경호비서분야의 학문적 정착문제 또는 정체성 문제는 관련분야의 내부적인 문제에서 기인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경호비서분야의 사회적 수요와 교육적인 특성을 감안하여 이러한 문제들은 학교 간 또는 학자들 간의 노력을 통해서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Recently the demand for civil protection and security guards shows rapid growth by the social development and improve the quality of life. However the supply and education system have some limitations in spite of the high demand guard-secretary. The main role of secretaries has been to accompany sup...
Recently the demand for civil protection and security guards shows rapid growth by the social development and improve the quality of life. However the supply and education system have some limitations in spite of the high demand guard-secretary. The main role of secretaries has been to accompany superiors in order to maintain their dignity or trait. However, the secretaries are required to play additional roles of safety managers such as a security manager, a protocol manager, an intelligence manager and a protective driver in order to overcome the domestic and the international safety environment and to elevate the quality of service as a competitive work.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analyse current situation of curriculum on security guard training at the universities related to this department, and to seek an educational model for this area. For that, the following questions will be examined. First, Do the professional training organizations meet social demand for the body and security guards? Second, What kind of training has to be provide for the body and security guards? and what the qualifications of the trainers? Then, what are the differences in training courses between private organizations and universities? Is there differences in the job placement among the trainers of private organizations and universities? etc.. In summary to meet the social demand common curriculum for the body and security guard will be drawn from the analyses of diverse training organizations with different training courses in contents, training periods, educational value, and social aim. For the scholarly identity to the security and secretary studies is th following on the core curriculum, then the university curriculum is very important for that. It is need to arrange the curriculum that is actually current at College or University for the suggestions on scholarly identity and development of the security and secretary studies.
Recently the demand for civil protection and security guards shows rapid growth by the social development and improve the quality of life. However the supply and education system have some limitations in spite of the high demand guard-secretary. The main role of secretaries has been to accompany superiors in order to maintain their dignity or trait. However, the secretaries are required to play additional roles of safety managers such as a security manager, a protocol manager, an intelligence manager and a protective driver in order to overcome the domestic and the international safety environment and to elevate the quality of service as a competitive work.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analyse current situation of curriculum on security guard training at the universities related to this department, and to seek an educational model for this area. For that, the following questions will be examined. First, Do the professional training organizations meet social demand for the body and security guards? Second, What kind of training has to be provide for the body and security guards? and what the qualifications of the trainers? Then, what are the differences in training courses between private organizations and universities? Is there differences in the job placement among the trainers of private organizations and universities? etc.. In summary to meet the social demand common curriculum for the body and security guard will be drawn from the analyses of diverse training organizations with different training courses in contents, training periods, educational value, and social aim. For the scholarly identity to the security and secretary studies is th following on the core curriculum, then the university curriculum is very important for that. It is need to arrange the curriculum that is actually current at College or University for the suggestions on scholarly identity and development of the security and secretary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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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실험과정을 거쳐 계량적인 오차범위를 측정하는 실험연구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성이 요구되는 결론의 도출은 없다. 다만, 타당한 객관적인 근거를 통한 합리적인 방법으로 연구목적을 도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사구시의 학문으로서 경호비서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한 문제를 4년제 대학 관련학과의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분석과 평가를 하였다. 그 결과 동일한 교육영역을 구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학과의 명칭이 사용되고 있음이 나타났고, 또한 동일한 학과 명칭을 사용하면서도 교육과정은 대조적인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새로운 학문으로서의 정착과정을 거치고 있는 경호비서학과의 정체성 문제와 학문적 정립문제를 각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비교·분석·검토함으로서 현실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 사용되는 각종 자료의 이용과 검토는 각 대학의 학과 홍보자료나 인테넷을 통한 수집한 자료 등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특별한 사회과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교육과정별 단순 또는 교차비교를 함으로서 문제점을 도출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실험과정을 거쳐 계량적인 오차범위를 측정하는 실험연구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성이 요구되는 결론의 도출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각 대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비교를 통한 전문성의 타당성과 상호 교차비교를 통한 경호비서학과의 정체성을 모색하고 학문적 발전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경호비서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논쟁의 과정은 검증의 단계로서 필요하다.
본 연구는 새로운 학문으로서의 정착과정을 거치고 있는 경호비서학과의 정체성 문제와 학문적 정립문제를 각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비교·분석·검토함으로서 현실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따라서 경호비서학과의 정체성과 전문교육으로서 직업교육의 정립에 대한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서 동일 학부(과)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비교적 양자 간 차별성과 교육과정에서의 체계성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되는 C대학과 상기 B그룹의 E대학을 선정하여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여 양자 간의 그 의미를 살펴보았다.
위의 도표에서 서로 다른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경호학과’와 ‘경호비서학과’의 교육과정을 비교하였고,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두 대학의 ‘경호비서학과’간에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교육운영을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C대학에 비해서는 E대학이 상대적으로 비서영역에 대한 고른 분포도를 가지고 있었고, A그룹이나 B그룹에서 강조되는 스포츠·레크레이션 분야가 E대학의 경우는 오히려 저조한 현상(2%)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사구시의 학문으로서 경호비서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한 문제를 4년제 대학 관련학과의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분석과 평가를 하였다. 그 결과 동일한 교육영역을 구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학과의 명칭이 사용되고 있음이 나타났고, 또한 동일한 학과 명칭을 사용하면서도 교육과정은 대조적인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이유는 각 대학의 특성과 교수진의 구성, 그리고 경호비서에 대한 학문적 이해의 부족과 지속적인 연구의 미흡 등 내부적 요인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넷째, 교수요원의 전공을 감안한다면 현재 경호 관련학과에 재직 중인 교수 중 체육학 또는 무도전공의 교수요원이 78.5%를 차지하고 있었고, 사회과학을 포함한 기타의 전공이 21.5%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비서영역에 있어서는 교육과정의 상대적 소홀함이 나타날 수밖에 없었고, 특히 비서전공의 교수요원은 경호 관련 학과에 단 한사람도 없다는 것이 특징이었다.
둘째, 경호비서학과는 교육운영 측면에서 학교에 따라 커다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동일한 학과의 명칭을 사용하더라도 학교에 따른 교육과정의 천차만별은 경호비서가 학문적으로 정착되어 있지 못함을 나타내고 있으며, 학과 명칭이 내포하는 함의적 특징도 없다고 하겠다.
셋째, 경호비서의 대외적 활동으로 ‘경호무도시범’ 등이 강조됨으로 경호는 운동(무도) 또는 체육으로 등식화 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우선 경호 및 경비분야에서 보면 A그룹 13과목, B그룹 17과목, 총 30과목 중 공통된 과목은 경호학개론, 민간경비론, 경비업법, 기계경비론, 경호방법론 등 5과목에 불과하고, 경호 및 경비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A그룹 보다는 B그룹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분야에 있어서는 A그룹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3%인데 반하여 B그룹은 2%에 불과했고, 무도분야 및 사회과학분야에 있어서도 A그룹이 상대적으로 많은 교과목을 배치·운영하고 있었다.
첫째, 경호비서학과와 경호 관련학과와의 교육과정 측면에서 특징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즉, A그룹의 경호학과와 B그룹의 경호비서학과는 경호경비분야와 스포츠·레크레이션 분야가 전체 교과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50%와 57%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면서 ‘경호’와 ‘스포츠’와의 연계성이 강조되어 나타나고 있다.
특히, 비서·의전분야에 있어서는 경호비서를 전공하고 있는 B그룹이 경호학만을 전공으로 하고 있는 A그룹에 비해 비서분야에 다소의 교과목 비중을 두었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별반 차이가 없었으며, 다른 분야에 비해서도 비서 분야는 상대적으로 빈약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위기관리에 대한 민간기관에 의한 의존도가 증대되고 개인 안보의식의 가치관이 확립되면서 나타난 사회적 현상의 결과는 무엇인가?
사회불안요인의 가중은 민간경비 산업의 질적․양적 팽창은 물론 전문교육의 필요성도 대두시켰다. 이에 따라 경호비서 또는 경호관련학과들이 전문교육기관인 대학에 설치되어 전문인력을 양성한지도 벌써 15여년의 세월이 흘렀고, 그 동안의 학문적 노력과 사회적 기여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는 사회적 위기관리에 대한 민간기관에 의한 의존도가 증대되고 개인 안보의식의 가치관이 확립되면서 나타난 사회적 현상의 결과였다.
사회불안요인의 가중이 대두시킨 것은 무엇인가?
사회불안요인의 가중은 민간경비 산업의 질적․양적 팽창은 물론 전문교육의 필요성도 대두시켰다. 이에 따라 경호비서 또는 경호관련학과들이 전문교육기관인 대학에 설치되어 전문인력을 양성한지도 벌써 15여년의 세월이 흘렀고, 그 동안의 학문적 노력과 사회적 기여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경호 또는 경비의 사회적 근거는 무엇에 기인하는가?
민간경비분야의 산업 활성화와 이에 따른 전문교육기관의 증대는 사회불안요인의 대처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경호 또는 경비의 사회적 근거는 사회불안과 시민의 안전욕구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호분야에 대한 학문적 타당성의 근거는 전문영역으로서의 분화적 과정을 거쳐서 정착되지 못하고 학문적 정체성에 대한 논란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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