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교육부는 사회적 수요에 따른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질적 구조개혁과 재도약 가능성이 있는 대학의 자율적 노력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위해 대학을 평가하여 결과에 따른 등급별 감축 비율 권고 등 정원감축에 노력을 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학령인구 급감에 대비한 선제적 구조개혁이며, 사회적으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하나의 대책마련으로 사료된다. 국내의 경호학과가 1996년 최초 설립 후 미래 4차 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며 교육목표, 취업진로에 방향이 정체되어 있다. 이에 따라서 과감하게 시대에 맞게 관련자격증과 교육과정,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전문교육과정이 앞으로 도입되어야 한다. 그 한 예로 한세대학교, 중앙대학교, 극동대학교에는 산업보안학과가 생겼고 경기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에는 융합보안학과가 생겨나는 추세이다. 대학원의 경우 건국대에 안보재난대학원, 정보정책대학원, 형사사법대학원, 가천대 국가안보대학원, 성균관대 국가전략 대학원 등이 생겨나고 있는 현실에서 경호학으로만 안주해서는 안 되는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각 주요 대학의 경호관련, 경찰관련, 산업보안관련, 군사관련 학과들의 교과과정 및 교과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학과 간의 통 폐합과 시대적 요청에 따른 변화를 미리 예측하여 향후에 대비할 필요가 있겠다. 전문대학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적용하고 있는 시점에서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과의 유기적인 협조와 산학관의 상호협력을 절실히 모색해야하는 시점으로 본다.
2015년 8월 교육부는 사회적 수요에 따른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질적 구조개혁과 재도약 가능성이 있는 대학의 자율적 노력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위해 대학을 평가하여 결과에 따른 등급별 감축 비율 권고 등 정원감축에 노력을 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학령인구 급감에 대비한 선제적 구조개혁이며, 사회적으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하나의 대책마련으로 사료된다. 국내의 경호학과가 1996년 최초 설립 후 미래 4차 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며 교육목표, 취업진로에 방향이 정체되어 있다. 이에 따라서 과감하게 시대에 맞게 관련자격증과 교육과정,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전문교육과정이 앞으로 도입되어야 한다. 그 한 예로 한세대학교, 중앙대학교, 극동대학교에는 산업보안학과가 생겼고 경기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에는 융합보안학과가 생겨나는 추세이다. 대학원의 경우 건국대에 안보재난대학원, 정보정책대학원, 형사사법대학원, 가천대 국가안보대학원, 성균관대 국가전략 대학원 등이 생겨나고 있는 현실에서 경호학으로만 안주해서는 안 되는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각 주요 대학의 경호관련, 경찰관련, 산업보안관련, 군사관련 학과들의 교과과정 및 교과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학과 간의 통 폐합과 시대적 요청에 따른 변화를 미리 예측하여 향후에 대비할 필요가 있겠다. 전문대학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적용하고 있는 시점에서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과의 유기적인 협조와 산학관의 상호협력을 절실히 모색해야하는 시점으로 본다.
In 2015 the Department of Education announced that it will make downsizing efforts by recommending classified downsizing ratio according to the evaluation of universities for active support toward autonomous efforts of universities with the possibilities of reform and qualitative structural reform f...
In 2015 the Department of Education announced that it will make downsizing efforts by recommending classified downsizing ratio according to the evaluation of universities for active support toward autonomous efforts of universities with the possibilities of reform and qualitative structural reform for customized human resource cultivation according to the social demands. This is the preemtive structural reform preparing against the rapid decrease of the number of students, and the preparation for changing into competitive universities so that customized human resource that is needed in the society can be trained. Security Science Departments of Korea, first established in 1996, need changes in curriculum in order to prepare for the fourth revolution of the future, and are stagnant on the education goal and employment course. Therefore the adoption of related certificates, curriculum, NCS, and professional curriculum is needed. For example, Hansei University, Chung-Ang University, and Far East University have established the Department of Industrial Security, and Kyonggi University and Sungshin Women's University have established the Department of Convergence Security. Also, Konkuk University has established the Graduate School of Security and Disasters, the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Policy, the Graduate School of Criminal Justice, Gachon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National Security, Sungkyunkwan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Strategic Studies. This shows that the field of Security Science should not settle for itself. This article analyzes current curriculum and subjects of security, police, industrial security, military related academic departments of key universities. It is necessary to prepare for the future by predicting the change from the merge of academic departments and the demands of the times. As technical colleges are adopting NCS, this is the time to seek for systematic collaboration between universities and technical colleges and between industry, government, and academida.
In 2015 the Department of Education announced that it will make downsizing efforts by recommending classified downsizing ratio according to the evaluation of universities for active support toward autonomous efforts of universities with the possibilities of reform and qualitative structural reform for customized human resource cultivation according to the social demands. This is the preemtive structural reform preparing against the rapid decrease of the number of students, and the preparation for changing into competitive universities so that customized human resource that is needed in the society can be trained. Security Science Departments of Korea, first established in 1996, need changes in curriculum in order to prepare for the fourth revolution of the future, and are stagnant on the education goal and employment course. Therefore the adoption of related certificates, curriculum, NCS, and professional curriculum is needed. For example, Hansei University, Chung-Ang University, and Far East University have established the Department of Industrial Security, and Kyonggi University and Sungshin Women's University have established the Department of Convergence Security. Also, Konkuk University has established the Graduate School of Security and Disasters, the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Policy, the Graduate School of Criminal Justice, Gachon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National Security, Sungkyunkwan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Strategic Studies. This shows that the field of Security Science should not settle for itself. This article analyzes current curriculum and subjects of security, police, industrial security, military related academic departments of key universities. It is necessary to prepare for the future by predicting the change from the merge of academic departments and the demands of the times. As technical colleges are adopting NCS, this is the time to seek for systematic collaboration between universities and technical colleges and between industry, government, and academid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앞서 살펴본 바, 경호, 경찰, 산업보안, 군사관련학과의 교육과정들을 살펴보고 공통된 교과목들을 도출해보았다.
앞서 경호, 경찰, 산업보안, 군사관련학과들의 교과과정을 살펴보았고, 각 교과과정들의 공통된 교과목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최종적으로 경호학에 경찰, 산업보안, 군사관련학과들의 공통된 교과목들을 도출하여 접목시키고자 한다. 아래의 <표 15>는 각각의 관련학과들의 공통된 교과목들이다.
제안 방법
여기서는 주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현재 각 주요 대학의 경호관련, 경찰관련, 산업보안관련, 군사관련 학과들의 교과과정 및 교과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다음 K대의 경호보안학과의 경우 경호 · 경비, 실무 · 세미나의 교과목들에 교과과정이 편중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기업맞춤식 교육으로 산학 간의 인력 수요와 요구가 서로 맞지 않는 불일치 현상을 타파해야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업체연수 프로그램과 같은 실습 · 실무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함에 따라 맞춤식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역사 · 윤리교과목으로는 경호발달사, 경찰윤리, 군사사상, 군대윤리, 군사심리학 등의 교과목이 도출되었으며, 실무 · 세미나교과목으로는 사격, 현장실무, 인턴쉽, 프로젝트실습 등의 교과목으로 도출되었다.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4개의 대학에서 모두 법· 지식재산권의 개인정보보호법, 지적재산권법, 경영· 행정의 보안컨설팅, 범죄· 심리· 수사학의 산업보안범죄, 산업보안 심리, 산업보안조사 및 포렌식, 산업보안학의 산업보안학, 산업융합보안론, 정보보호학의 정보보호개론, 네트워크 보안, 소프트웨어학의 프로그래밍, 보안시스템, 실습· 실 무· 세미나의 인턴쉽, 프로젝트 실습 등의 교과목들이 교과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4개의 대학에서 모두 법학 · 행정의 형법총론, 형사소송법, 행정학, 범죄의 범죄학, 테러의 테러리즘에 관한 교과목이 교과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법학 · 행정의 경비업법, 경호 · 경비의 경호학 및 민간경비론, 기계경비론, 무도 · 스포츠의 무도 및 제압술, 소방 · 응급처치의 응급처치, 실무 · 세미나의 인턴 및 현장실무, 사격 등이 각 대학에서 공통적으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었다.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법학 · 행정의 국방정책론, 군사행정, 군사경제학, 군사의 군사학개론, 북한학, 군사전략론, 무기체계론, 군사교육학, 국가안보의 국가안전보장론, 국제안보관계론, 역사 · 윤리의 군사사상, 군사심리학, 군대윤리, 기타의 극기 훈련, 잠재역량개발, 군리더십, 병서연구 등의 교과목이 교과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첫째, 교육과정의 재편성으로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따라 경호학도 융 · 복합된 학문으로 거듭나야한다.
후속연구
또한, 자격제도도 등급에 따라서 차등을 두어 현장실무나 대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관련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에게는 1차 시험 면제와 2차 시험에 대한 특혜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 대학의 교육과정이 앞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맞춤식 교육, 기업의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되고 재수정하게 되면 앞으로 이러한 자격제도와 인증 제도를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사회적 환경에 맞는 변화를 위해 대학교육의 변화가 요구되며 경호, 경비, 안보, 보안, 경찰, 군사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교육과정이 정립될 필요가 있다. 융 · 복합적인 교육의 표준화된 교과과정과 학문적 개념정립으로 시대에 맞는 전문 인력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많은 대학들의 노력과 요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과 같은 경호, 경찰, 산업보안, 군사관련학과 교과목들은 교과과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이자 변화를 가져올 기초적인 자료가 될 수 있겠지만 절대적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상적이고 체계적인 교과과정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논의와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고 여러 분야에서의 분석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경비지도사제도의 존속과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김은정 · 정원훈, 2015). 이에 경비업무별 교육시간을 확대하고 경비지도사의 교육과목을 변경하여 실제적으로 경비업무별 현장실무에 맞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의 취업에서도 산학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경호경비보안시장의 영역확대에 따른 차별성 있고 전문성 있는 전문가로 양성하여 산업계현장에 취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 기술 ·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의미한다(이재원 · 윤석천, 2011).
4차 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는 어떠한 방법이 도입되어야 하나?
국내의 경호학과가 1996년 최초 설립 후 미래 4차 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며 교육목표, 취업진로에 방향이 정체되어 있다. 이에 따라서 과감하게 시대에 맞게 관련자격증과 교육과정,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전문교육과정이 앞으로 도입되어야 한다. 그 한 예로 한세대학교, 중앙대학교, 극동대학교에는 산업보안학과가 생겼고 경기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에는 융합보안학과가 생겨나는 추세이다.
NCS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나?
아울러 NCS는 능력별, 작업순 프로세스별, 직무 난이도별로 개발되어 있어 학력, 연령, 경력 유무 등의 각각 개인별 수준을 고려한 능력중심 교육훈련이 가능하고 개인의 경력 경로를 수립하는데 적용될 수 있다(나승일, 2008).
참고문헌 (30)
공배완 (2007). 국내 대학 경호비서학과의 교육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호경비학회, 제13호, 20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