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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호학의 정체성과 미래에 대한 발전 방안
Development Plan for the Identity and Future of Security Science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50, 2017년, pp.145 - 172  

권혁빈 (용인대학교 경호학과) ,  박준석 (용인대학교 경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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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8월 교육부는 사회적 수요에 따른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질적 구조개혁과 재도약 가능성이 있는 대학의 자율적 노력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위해 대학을 평가하여 결과에 따른 등급별 감축 비율 권고 등 정원감축에 노력을 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학령인구 급감에 대비한 선제적 구조개혁이며, 사회적으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하나의 대책마련으로 사료된다. 국내의 경호학과가 1996년 최초 설립 후 미래 4차 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며 교육목표, 취업진로에 방향이 정체되어 있다. 이에 따라서 과감하게 시대에 맞게 관련자격증과 교육과정,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전문교육과정이 앞으로 도입되어야 한다. 그 한 예로 한세대학교, 중앙대학교, 극동대학교에는 산업보안학과가 생겼고 경기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에는 융합보안학과가 생겨나는 추세이다. 대학원의 경우 건국대에 안보재난대학원, 정보정책대학원, 형사사법대학원, 가천대 국가안보대학원, 성균관대 국가전략 대학원 등이 생겨나고 있는 현실에서 경호학으로만 안주해서는 안 되는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각 주요 대학의 경호관련, 경찰관련, 산업보안관련, 군사관련 학과들의 교과과정 및 교과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학과 간의 통 폐합과 시대적 요청에 따른 변화를 미리 예측하여 향후에 대비할 필요가 있겠다. 전문대학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적용하고 있는 시점에서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과의 유기적인 협조와 산학관의 상호협력을 절실히 모색해야하는 시점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5 the Department of Education announced that it will make downsizing efforts by recommending classified downsizing ratio according to the evaluation of universities for active support toward autonomous efforts of universities with the possibilities of reform and qualitative structural reform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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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살펴본 바, 경호, 경찰, 산업보안, 군사관련학과의 교육과정들을 살펴보고 공통된 교과목들을 도출해보았다.
  • 앞서 경호, 경찰, 산업보안, 군사관련학과들의 교과과정을 살펴보았고, 각 교과과정들의 공통된 교과목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최종적으로 경호학에 경찰, 산업보안, 군사관련학과들의 공통된 교과목들을 도출하여 접목시키고자 한다. 아래의 <표 15>는 각각의 관련학과들의 공통된 교과목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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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 기술 ·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의미한다(이재원 · 윤석천, 2011).
4차 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는 어떠한 방법이 도입되어야 하나? 국내의 경호학과가 1996년 최초 설립 후 미래 4차 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며 교육목표, 취업진로에 방향이 정체되어 있다. 이에 따라서 과감하게 시대에 맞게 관련자격증과 교육과정,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전문교육과정이 앞으로 도입되어야 한다. 그 한 예로 한세대학교, 중앙대학교, 극동대학교에는 산업보안학과가 생겼고 경기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에는 융합보안학과가 생겨나는 추세이다.
NCS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나? 아울러 NCS는 능력별, 작업순 프로세스별, 직무 난이도별로 개발되어 있어 학력, 연령, 경력 유무 등의 각각 개인별 수준을 고려한 능력중심 교육훈련이 가능하고 개인의 경력 경로를 수립하는데 적용될 수 있다(나승일,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공배완 (2007). 국내 대학 경호비서학과의 교육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호경비학회, 제13호, 2007. 

  2. 공배완 (2009). 경호학과와 경호비서학과의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경호비서의 정체성 모색. 한국경호경비학회지, 20(1), 1-18. 

  3. 교육부 (2016). 2016년 교육기본통계 

  4. 김동호.김신혜.김민수 (2016). 경호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에 관한 연구. 융합보안논문지, 16(2), 36-53. 

  5. 김영인 (2002). 한국 경비업발전 전망에 따른 경호관련학과 교육과정 연구. 경호경비연구, 제 5호. 

  6. 김은정.정원훈 (2015). 한국의 민간경비 교육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에 따른 발전방안.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4(1), 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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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김평수 (2011). 경찰 및 경호 관련학과 전공교과목에 대한 Q방법론적 선호도 분석. 한국경호경비학회, 제 28호, 33-56. 

  9. 김한기 (2015).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사업성과의 영향요인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나승일 (2008). 직업능력표준효용성분석,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11. 박준석 (1999). 한국 대학의 경호관련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발전방안.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박찬혁.정의롬(2016). 대학에서 시큐리티(Security) 관련 학과 및 교과목 운영현황과 발전방안. 한국경찰학회보, 18(4). 4-33. 

  13. 유형창 (2010). 한국경호안전산업의 성장과 경호학의 미래. 한국경찰학회보, 12(4), 112-144. 

  14. 윤승준 (2014). 경호 관련 학과의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인철 (2015). 산합혁력, 대학부터 변해야 산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교육, 188. 

  16. 이재원, 윤석천 (2011). 반도체 산업의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훈련수요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2권 제11호. 

  17. 장예진(2010). 2년제 경호관련학과의 교육과정 현황 및 재구성. 한국경호경비학회지, 25, 165-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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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가천대학교 (2016. 11. 11. 검색). www.gachon.ac.kr. 

  20. 경기대학교 (2016. 11. 7. 검색). www.kyonggi.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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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교육부 (2016. 11. 4. 검색). www.moe.go.kr. 

  23. 대전대학교 (2016. 11. 12. 검색). www.dju.ac.kr. 

  24. 동국대학교 (2016. 11. 11. 검색). www.dongguk.edu. 

  25. 성신여자대학교 (2016. 11. 11. 검색). www.sungshin.ac.kr. 

  26. 용인대학교 (2016. 11. 7. 검색). www.yongin.ac.kr. 

  27. 중부대학교 (2016. 11. 11. 검색). www.joongbu.ac.kr. 

  28. 중앙대학교 (2016. 11. 11. 검색). www.cau.ac.kr. 

  29. 한서대학교 (2016. 11. 7. 검색). www.hanseo.ac.kr. 

  30. 한세대학교 (2016. 11. 7. 검색). www.hansei.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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