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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호·경비분야 연구의 내용분석에 따른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개발방향 탐색
Curriculum Development Direction through Content Analysis of the safety security guard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51, 2017년, pp.253 - 272  

박영만 (중원대학교 경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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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경호 경비분야의 학술지 연구 성과물 중 민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행정, 경영, 마케팅, 서비스 관련 연구 1,279편의 내용을 분석하여 상위 주제어 경호, 민간경비, 안전, 경찰을 대범주화하고 각각의 상위 범주에 8개씩 모두 32개의 하위 또는 연관 주제어를 찾아 경호 경비학의 주요 학문적 성과를 먼저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적 성과에 따른 대학의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지 주요 대학의 교육과정과 국가직무능력표준을 비교하였으나 학계와 시대의 요구에 비하여 미흡한 교육과정 및 환경의 상황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분석된 경호 경비학의 개선 과제는 배출되는 전공자의 주요 진로에 적합한 경영 및 서비스 관련 교육과정의 확충이다. 그리고 경호 경비업 분야에 대한 사회과학적 학문 및 직종 분석에 대한 세밀함이 더욱 요구된다. 이에 이 연구는 첫째, 경호 경비업의 특수성을 제안하는 경영 및 마케팅 측정도구의 개발이 필요, 둘째, 경영 및 마케팅 관련 직무능력 학습단위의 재고가 필요, 셋째, 경호관련 학과 개성 목적 및 목표의 명확성 재고가 필요를 경호 경비학 관련 전공학과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필요한 전제 조건 및 개선 방향으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contents of 1,279 articles related to administrative, management, marketing, and service for private clients among the scholarly research results in the field of security and security, and categorizes the main topic security, private secur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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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호·경비학 분야가 군사 및 보안 그리고 치안에 머무르지 않고 개인의 신체와 재산을 지키기 위한 서비스업으로서 확장된 현 시대에 국내 대학을 중심으로한 경호․ 경비학 교육과정을 서비스업 특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 방향을 제안 하고자한다.
  •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국가직능표준의 변경과 개선을 요구하기 어렵고 국가직무능력표준이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호․경비학과 산업 현장이 상생 가능한 미래 인재 교육과정 개발의 지향점과 개선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경호·경비분야의 학문적 가치를 명확히 구조화하여 교육과정으로 개발하는 방향성만을 제안하고자 하는 연구로써 구체적인 경호·경비교육과정의 텍스트 콘첸츠 결과물을 제시하지 못할 것이다.
  • 이 연구는 그동안 경호·경비분야에서 연구되어온 연구의 동향을 정리하여 산업적인 측면에서 바라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이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의 목적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한 문헌고찰 연구방법으로 질적연구에서 자료에 대한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다각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다각적 검증법을 바탕으로 한 타당도 확보과정은 외적비평과 내적비평의 두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이 연구는 미래의 산업적 전망이 큰 전문적인 경호 ․ 경비 인력인 전공학생들에게 능력을 겸비한 인재가 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 연구자는 학생들이 전문적인 경호․ 경비 인력이 되기 위하여 충분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해야 함을 강조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경호 ․ 경비 분야에서 연구되어 온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새 콘텐츠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경호·경비분야 연구의 내용분석에 따른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개발방향 탐색하는 것이다.
  • 이 연구는 미래의 산업적 전망이 큰 전문적인 경호 ․ 경비 인력인 전공학생들에게 능력을 겸비한 인재가 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 연구자는 학생들이 전문적인 경호․ 경비 인력이 되기 위하여 충분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해야 함을 강조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경호 ․ 경비 분야에서 연구되어 온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새 콘텐츠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는 경호·경비관련 분야에서의 연구를 바탕으로 산업적인 측면에서 교육과정을 체계화 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고자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후,범주화하여 경호·경비교육과정의 합리적인 콘텐츠 개발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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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따라 범죄의 양상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따라 범죄의 양상은 흉폭화, 전문화 고도화 되어가면서 묻지마 범죄가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면서 사회구성원들의 생명 및 재산의 위협은 구성원들에게 두려움과 공포심으로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국민의 불안은 국민 대다수에게 돌아가는 치안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경호 ․ 경비가 늘어가는 이유는 무엇인가?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따라 범죄의 양상은 흉폭화, 전문화 고도화 되어가면서 묻지마 범죄가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면서 사회구성원들의 생명 및 재산의 위협은 구성원들에게 두려움과 공포심으로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국민의 불안은 국민 대다수에게 돌아가는 치안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민생치안의 대안으로 경호 ․ 경비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은 물론 산업시설 및 공공건물의 안전관리를 통한 범죄예방활동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발전하고 있다(박동균, 2008; 박준석, 2000).
경호 경비업 분야에 요구되어지는 것은 무엇인가? 이 연구를 통하여 분석된 경호 경비학의 개선 과제는 배출되는 전공자의 주요 진로에 적합한 경영 및 서비스 관련 교육과정의 확충이다. 그리고 경호 경비업 분야에 대한 사회과학적 학문 및 직종 분석에 대한 세밀함이 더욱 요구된다. 이에 이 연구는 첫째, 경호 경비업의 특수성을 제안하는 경영 및 마케팅 측정도구의 개발이 필요, 둘째, 경영 및 마케팅 관련 직무능력 학습단위의 재고가 필요, 셋째, 경호관련 학과 개성 목적 및 목표의 명확성 재고가 필요를 경호 경비학 관련 전공학과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필요한 전제 조건 및 개선 방향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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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공배완 (2009). 경호학과와 경호비서학과의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경호비서의 정체성 모색. 한국경호경비학회지, 제20호, 1-181. 

  2. 권정훈.이승철.방한복 (2007). 한국 경호. 경비학 연구분야의 성찰과 시사: 한국경호경비 학회보10년사를 중심으로. 한국경호경비학회논문지, 제14호 , 21-41. 

  3. 권혁빈.박준석 (2017). 경호학의 정체성과 미래에 대한 발전 방안. 한국경호경비학회지, 제50호, 145-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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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태민 (2015). 경호학의 학문적 특징 및 정립방안. 한국정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82-90. 

  6. 김현호 (2010). 경호관련학과 대학교육과정이 학생들의 진로의식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7. 박동균 (2008). 민간경비원의 위기관리 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훈련 시스템 개선방안. 한국경호경비학회지, 제15호, 121-138. 

  8. 박영남.임태성.김주용.김선기 (2016). 스포츠 분야의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탐색.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5권 제5호, 819-831. 

  9. 박준석 (2000). 한국 대학의 경호관련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발전방안.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10. 성태제.시기자 (2014).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11. 송윤정 (2014). 대학생의 전공 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12. 윤승준 (2014). 경호관련 학과의 교륙프로그램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13. 진선미.장혁기 (2016). 사회복지 분야 NCS기반의 교육요구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65-71. 

  14. 허정행.왕석원 (2015). 한국 대학의 경호.보안계열 교육과정 고찰. 한국사회안전학회지, 제10권 제2호, 4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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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Fraenkel, J. R. & Wallen, N. E. (1991). Quantitative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Handbook of Research on Social Studies Teaching and Learning. 

  17. Shaver, J. P. & Larkins, A. G. (1973). Research on teaching social studies.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Chicago: Rand Mcnally. 

  18.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 http://www.ncs.go.kr/ncs/page.do?skindex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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