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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민간경비업체에서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 직무만족 그리고 이직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the senior-guard's quality of exchange, job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leave one's job in private security company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20, 2009년, pp.313 - 338  

정대용 (숭실대 벤처중소기업학부) ,  이원행 (시립인천전문대학 의전경호학과, (주)APEC CBC) ,  김춘광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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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직까지 민간경비업체 경비원을 대상으로 거의 적용되지 않았던 상사-부하 교환 관계의 질 이론의 적용을 통해 민간경비업체의 낮은 직무만족과 높은 이직을 개선하는 방안을 찾고자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과 직무만족 그리고 이직의도를 주요 연구변수로 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그들의 관계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시도한 연구이다. 이를 통해 이론적용의 가능성 확대에 기여하고, 민간경비업체들의 보다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한 근거를 제시하여 이론적 실무적 공헌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는데 그것은 첫째, '민간경비업체에서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이 구성원의 이직의도와 관계가 있는지', 둘째, '민간경비업체에서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이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민간경비업체에서 구성원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의 감소와 관련이 있는지'의 여부이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소재한 민간경비업체에서 실제로 종사하고 있는 경비원 238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시도해 본 결과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은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지만 직무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과 이직의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민간경비업체에서 부하와의 교환관계의 질을 높이려는 상사의 노력은 부하의 직무만족의 향상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이직의도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에 우리는 민간경비업체에서 상사의 위치에 있는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부하와 맺는 관계의 질적 수준을 높일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Yet this study of a private security company guards who did not apply to most firms - An exchange relationship with the quality of the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rivate security companies and the high turnover and low job satisfaction and find ways to improve the firm - An exchange relationship J...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 영역의 경호․경비업체 종사자들이 지각하는 조직과 직무에 관한 만족은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직장을 찾아 떠나는 이직자의 비율도 매우 높은 것로 알려진 이유는? 그러나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다수의 민간경비업체들은 조직 규모가 매우 영세하고 열악한 조건 속에서 성장․발전해 왔다. 그러나 국내 경호․경비 산업의 급속한 성장․발전 이면에는 조직으로서의 불안정성과 종사자들에 대한 낮은 처우 등이 여전히 존재한다. 이 때문에 민간 영역의 경호․경비업체 종사자들이 지각하는 조직과 직무에 관한 만족은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직장을 찾아 떠나는 이직자의 비율도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안성조, 안황권, 2005: 155-175 ).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은 무엇에 그 기반을 두고 있는가?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은 역할형성이론(role-making theory)과 사회적 교환이론 (social exchange theory)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상사와 부하가 이루어 내는 각각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에 따라 그들만의 특징적인 역할이 형성될 뿐만 아니라 상사의 리더십이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민간경비업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과 직무만족 그리고 이직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연구 방향은? 본 연구는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을 관리함으로써 부하 직원의 직무만족을 높여주고 이를 통해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다고 하는 시사점을 제공했지만, 여전히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중요한 변수로 취급하였던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이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 실증분석의 결과는 이론적용 대상의 확대라는 공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갖는 한계를 드러낸다. 이는 상기한 바와 같이 민간경비업체 종사자 들의 이직의도에 강력하게 영향을 미칠 만한 다른 변수가 존재할 가능성을 의미하는데,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요인들에 대한 검토가 향후 연구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한다. 둘째, 제한적인 조사대상이다. 우리는 상당히 많은 수의 설문지 배포․회수를 통해서 가능한 많은 조사대상을 확보하려고 애썼지만, 본 연구에 사용된 238명의 조사 대상은 국내 민간 경비업체 종사자 전체의 숫자에 비하면 지극히 일부분일 뿐이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고 민간경비업체들에게 확대․적용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수의 조사대상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후로는 보다 대규모 조사를 통한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상사-부하 교환관계를 민간경비업체를 대상으로 시도한 본 연구의 탐색적 성격은 그것이 이론적용의 범위를 확대했다는 공헌이 있으면서도 동시에 그 자체가 한계로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양날의 검과도 같다. 즉 초기 상사-부하 교환관계의 질 이론이 비록 경호․경비업체와 유사한 성격을 갖는 군조직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시도했다고는 하지만, 본 연구는 아직 실증되지 않은 영역의 실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지적을 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러한 탐색적 성격의 연구 시도가 향후 연구에서 경호․경비업체에 대한 연구의 확산으로 이어져 열악한 현실에 처한 국내 경호․경비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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