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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정서 유발 프로토콜 개발
Development of Protocol for Standardized Emotion Induction in Childre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2 no.4, 2009년, pp.381 - 392  

장은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기술연구부문) ,  양경혜 (삼성종합기술원 HCI Lab) ,  이정미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  정명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기술연구부문) ,  손진훈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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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기쁨, 슬픔, 분노, 스트레스와 무료함의 다섯 가지 정서를 유발시키는 정서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이를 표준화하고자 실시되었다. 심상을 유발하는 이야기 음악 색깔 인형을 이용하여 각각의 정서를 유발시키는 상황을 구성하였다. 또한 정서 평가를 위하여 아동용 정서평가척도를 개발하였다. 아동은 다섯 가지의 정서 상황을 경험한 후, 자신의 정서 상태를 평가하였다. 정서 프로토콜에 대한 평가는 아동의 자기보고와 전문가의 행동 관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개발된 정서 프로토콜은 각각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유발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별 비교에서는, 남아보다는 여아가 무료함을 더 강하게 느꼈으며, 학령 이후의 아동은 학령이전의 아동보다 슬픔에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research protocol that provides standardized conditioning stimuli in effectively evoking emotion-specific responses in children. The protocol targets five specific emotions(i.e., happiness, sadness, anger, distress, and boredom) by introducing study particip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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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휘를 이용한 자기보고(self-report) 방식을 기본으로 면접법과 질문지법을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정서평가척도를 개발하였다(그림 4). 먼저 아동에게 자신의 현재 기분을 보고하게 함으로써 정서 상태를 정의하고, 느끼는 기분의 정도를 ★의 개수로 평가하게 하여 정서 상태를 구체화시키는 항목으로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정서를 유발시킬 수 있는 자극세트를 구성하고, 실험을 통해 이를 아동에게 적용시켜서 정서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아동정서프로토콜을 개발, 그 적합성과 효과성을 규명하였다.
  • 개발된 정서프로토콜은 적합성과 효과성이 검증된 자극세트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불연속 상태 이론에 입각한 다섯 가지 정서를 설정하고, 정서프로토콜이 각 정서 상태에 수렴하는지를 확인하였다. 모든 정서프로토콜은 각 정서범주를 70% 이상 반영하여, 높은 적합성을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정서 상태를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정서평가척도를 개발하였다. 척도는 두 단계로 구성된다.
  • 에 따르면, 인간은 생후 5년이 되면 성인과 같이 대부분의 정서를 구분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기본 정서 이외의 다른 정서를 명명하고 분류할 수 있는지의 정서변별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쁨(joy), 슬픔(sadness), 분노(anger), 스트레스(distress)와 무료함(boredom)의 다섯 가지 정서를 유발하는 자극을 개발하였다. 이들 정서를 선정한 이유는 기쁨, 슬픔, 분노의 세 가지 정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알려진 기본 정서(basic emotions)에 속하는 대표정서이며,25)26)27) 스트레스는 개인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없을 때, 문제나 근심 등을 겪을 때 느끼는 심적 부담이나 긴장을 의미하며, 불안, 우울, 행동 및 정서적 통제의 상실 등을 포함하는 정서로, 기본 정서 중의 하나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들 다섯 정서를 유발하는 복합자극(multi-stimulus)세트로 구성된 표준화된 정서프로토콜과 아동 정서를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정서평가척도를 개발하고 이들의 적합성과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아동 정서 연구는 아동이 정서유발상황에 몰입하고 충분한 정서경험을 할 수 있는 실험분위기를 조성하고, 정서경험의 후유증이 남지 않도록 심리적 안정 상태를 회복해주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정서조작을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두 가지 가능성을 제시한다. 첫째, 학령이전의 아동이 분노와 스트레스를 동일 정서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스트레스의 구성개념에 분노를 유발할 만한 속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두 정서를 유사하게 경험했을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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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화된 정서유발 프로토콜이 마련되면 어떤 이점이 있는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정서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정서를 분석,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작업은 정서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3) 표준화된 정서유발 프로토콜이 마련되면, 매 연구마다 자극을 개발하지 않아도 된다는 효율성이 있을 뿐 아니라, 연구결과들 간의 문화적 비교가 용이해진다.
아동 정서 연구에서 단일 자극제시 방법의 단점은? 성인정서 연구와는 달리, 아동 정서 연구는 보다 구체적이고 다각적인 자극제시방법이 필요하다. 단일 자극제시 방법은 한 가지 자극에 의존하므로 자극의 조작 강도가 높아지게 되고, 부적 정서(negative emotion)에서 아동의 정서적 충격이 커질 위험이 있다. 복합 자극제시 방식을 이용하면 다양한 자극의 효과들이 상호 보완되어 정서적 충격을 줄이면서 원하는 정서 상태를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
현재까지 아동의 표준화된 정서유발자극 개발에 관한 연구가 전무한 이유는? 그러나 아동의 표준화된 정서유발자극 개발에 관한 연구는 전무하다. 이는 아동에 대한 ‘정서 자극의 조작’이라는 윤리적 문제가 연구의 장애가 되고 있고, ‘정서반응의 측정’ 면에서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방법들이 개발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Wallbott과 Scherer4)는 자기 보고된 대표적인 정서-유발사태들을 수집하면 실험적 유도의 좋은 지침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였으나, 이 역시 검증 가능한 적정 수준의 정서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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