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관련요인
Problems Behavior and Its Related Factors in School-aged Children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20 no.1, 2017년, pp.1 - 9  

정혜정 (안동의료원) ,  이상미 (동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problem behavior and its related factors in school-aged children. Methods: A descriptive correlational study was conducted with 221 mothers of children at 1st to 6th grades.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to April, 2015 using self-report structured question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처럼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아동과 가족의 특성과의 관계가 연구마다 일치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 않으므로 문제행동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체계적 접근을 위해서는 활발한 반복 연구를 통해 일관된 결론의 도출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의 양상을 알아보고 문제행동과 관계가 있는 아동의 특성 및 수면 습관을 알아보며 문제행동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면문제가 아동의 문제 행동에 영향을 주므로 문제 행동 감소를 위해 어떤 노력이 요구되는가? 더구나 학령기 아동은 학교의 일정한 규 칙을 준수하며 학업의 성취와 학교생활에의 적응을 위해 적절한 사회적 행위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문제행동이 수면 습관에 강력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학령기 아동의 수면 습관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특히 아동의 바람직한 수면 습관의 형성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아동의 수면 습관의 중요성이나 바람직한 수면 습관의 형성 방법 등에 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중재가 요구된다. 또한 문제행동이 의심되는 아동에 있어 문제행동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아동의 수면 습관의 사정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문제행동이란? 문제행동이란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환경에 대해 부적절한 정서적 • 행동적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서 불안, 위축, 우울과 같은 내재화된 문제나 과잉행동, 공격행동, 부주의, 반항행동과 같은 외현화된 문제로 나타난다(Wenar & Kerig, 2005). 아동의 문제행동은 학업 및 교우관계, 일상생활의 생활 전반에서 갈등을 유발할 수 있고 청소년기의 문제행동, 약물 사용, 폭력 등 더 심각한 반사회적 문제행동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Wenar & Kerig, 2005).
수면부족은 아동의 문제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아동의 문제행동은 여러 요인들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데 특히 수면부족은 사고나 실수의 위험을 높이고 주의집중력 및 판단력을 저하시켜 학습에까지 영향을 준다(Carskadon, Acebo, & Jenni, 2004). 그러나 우리나라 학령기 아동은 미국 국립수면재단(National Sleep Foundation, 2015)의 9~11시간의 수면 권고시간에 비해 길게는 약 2시간 이상 수면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KIHASA], 2015) 수면부족에 의한 문제행동의 발생 가능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Seon, S. (2016 September 22). Minseok Ahn, 60,000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need psychological counseling. Edaily, Retrieved from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F21&newsid03762166612782744&DCDA00602&OutLnkChkY 

  2.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3. Calhoun, S. L., Fernandez-Mendoza, J., Vgontzas, A. N., Mayes, S. D., Tsaoussoglou, M., Rodriguez-Munoz, A., et al. (2012). Learning, attention/hyperactivity, and conduct problems as sequelae of excessive daytime sleepiness in a general population study of young children. Sleep, 35(5), 627-632. 

  4. Carskadon, M. A., Acebo, C., & Jenni, O. G. (2004). Regulation of adolescent sleep: Implications for behavior.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1021, 276-291. 

  5.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6. de Vries, S. L., Hoeve, M., Stams, G. J., & Asscher, J. J. (2016). Adolescent-parent attachment and externalizing behavior: The mediating role of individual and social facto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4(2), 283-294. 

  7. Do, S. H. (2008). The influence of parents' discipline styles and dysfunctional parenting attitudes on emotional regulation and problem behaviors of adolescents: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8. Han, Y. S. (2006).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ception of family strengths and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 and behavior problems: Focused on 5th and 6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9. Hockenberry, M. J., & Wilson, D. (Eds.). (2015). Wong's 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 St. Louis, MO: Mosby Elsevier. 

  10. Kim, E. J., & Lee, S. H. (2013). The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go resilience and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and the difference in them according to academic achievement level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abilities, 29(2), 25-44. 

  11. Kim, S. J. (2015). A Study of the association between sleep habits and cognitive, emotional, behavioral outcomes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9(3), 319-341. 

  12.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5). 2013 Children's comprehensive survey. Retrieved August 9, 2016, from http://stat.mohw.go.kr/front/statData/publicationView.jsp?menuId40&bbsSeq6&nttSeq21591&searchKey&searchWord&nPage1&topSelect 

  13.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6). Mean age of women at childbirth. Retrieved December 9, 2016, from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B81A20&conn_pathI2 

  14. Kwon, S.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mother' parental roles, preschooler' playfulness and their behavioral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5. Lee, S. (2007). Job satisfaction of working mothers, maternal parenting, and children's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6. Lee, T. (2010). Children's problem behaviors according to promotive communication of parents perceived by children and competence of emotional regulation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Gwangju. 

  17. Moss, E., & Lecompte, V. (2015). Attachment and socioemotional problems in middle childhood. (2015).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48, 63-76. 

  18. National Sleep Foundation. (2015). National Sleep Foundation Recommends New Sleep Times. Retrieved August 9, 2016, from https://sleepfoundation.org/media-center/press-release/national-sleep-foundation-recommends-new-sleep-times 

  19. Oh, K., Ha, E., Lee, H., & Hong, K. (2007). Korea child behavior checklist. Seoul: HUNO Counsulting. 

  20. Owens, J. A., Spirito, A., & McGuinn, M. (2000). The children's sleep habits questionnaire (CSHQ): Psychometric properties of a survey instrument for school-aged children. Sleep, 23(8), 1043-1051. 

  21. Seo, C. R., & Lee, H. S. (2006). The effects of family environment and individual psychological variables on adolescents'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8(2), 151-162. 

  22. Shim, M. K. (2013). A study on preschoolers' problem behavior, leadership, social perspective-taking ability according to attachment stability. Korean Association of Psychological Rehabilitation for Children, 17(3), 41-55. 

  23. Tearne, J. E. (2015). Older maternal age and child behavioral and cognitive outcom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Fertility and Sterility, 103(6), 1381-1391. 

  24. Touchette, E., Petit, D., Tremblay, R. E., & Montplaisir, J. Y. (2009). Risk factors and consequences of early childhood dyssomnias: New perspectives. Sleep Medicine Reviews, 13(5), 355-361. 

  25. Wenar, C., & Kerig, P. (2005).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5th ed.). NY: McGraw Hill Higher Education. 

  26. Yoo, I. Y., & Yoo, H. J. (2010). Factors associated with the problem behaviors perceived by mothers of pre-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6(2), 112-119. 

  27. Yoo, S. (2012).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sleep quality on emotional regulation and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8. Yoo, Y. (2013). Effects of attachment stability between mothers and children and teacher-preschooler relation on problematic behavior of preschoo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