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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9 no.10, 2009년, pp.51 - 67
The study is about 'Dap-ho', a kind of men's coat in the early, and mid period of Joseon Dynasty. The study examined the kinds, color, and fabric of Dap-ho from "The Annals of the Joseon Dynasty". It also examined the characteristic, and the change of shape through excavated costume, and the peri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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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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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조실록에는 어느 왕까지의 답호가 등장을 하나요? | 『조선왕조실록』에는 세종, 단종, 세조, 성종, 연산군, 중종, 선조, 광해군, 영조, 정조, 고종, 순종대의 기록에 답호가 등장을 한다. 총 100건에 160여회에 언급되고 있다. | |
세조대에는 어떤 답호가 사용 되었나요? | 세조대에는 명나라 사신16)과 함길도 관찰사17), 그리고 왕세자빈의 집에 내리는 하사품18)으로 그리고 아내를 맞이하는 왕자에게 내리는 옷의 일부로도 답호는 사용19)되었다. | |
조선시대의 답호에 관한 문헌과 유물을 통해 답호의 색상과 소재 그리고 형태와 구성을 알아본 연구의 결과는 어떤가요? | 1. 『조선왕조실록』에서 보이는 답호는 세종대부터 광해군대까지 기록되었고, 약 160년이 흐른 후 영조 이후 다시 등장하여 순종대까지 기록되어 있다. 답호는 세종대에는 褡複, 단종~성종 초에는 塔胡, 성종 5년 이후 연산군 5년까지는 搭胡, 연산군 5~11년에는 塔胡, 중종 대에는 搭胡, 선조~광해군 대에는 褡衤蒦, 褡護로 표기되어 다양한 방법으로 답호의 명칭이 기록되었다. 2.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답호의 용도는 단종~성종 대에는 외교와 관련된 경우가 제일 많다. 중국의 명나라에서 대부분 중국 명나라와 관련된 사신이나, 사은사나 성절사 등 중국과의 외교를 담당한 신하들에게 하사하는 복식 일습 중 답호가 사용되었고, 야인(野人)들에게도 하사하였다. 명나라에 성절(聖節) 하례품(賀禮品)으로 올리는 물목에도 포함되기도 하였다. 또한 조정의 신하들에게 하사하는 옷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연산군 이후 광해군대에는 주로 궁중행사나 사치금제 등으로 언급되었다. 3. 『조선왕조실록』광해군대까지 기록된 답호의 색상은 15종이 있고, 그 가운데 녹색 계통이 가장 많이 등장한다. 답호의 옷감은 紬, 紗, 綃와 같은 얇은 직물이 많이 사용되었고, 겹과 솜[襦] 답호의 기록이 있다. 4. 조선시대 출토복식 중 반수의(半袖衣)에 무가 달린 답호가 출토된 예는 15세기의 답호가 3점, 16세기 전기가 23점, 16세기 후기 답호가 16점, 그리고 17세기 전기가 11점으로 총 15건 53점이며 답호의 구성은 홑 33점, 겹 18점, 솜 2점이다. 5. 답호의 형태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였다. 출토복식을 통해서 본 답호의 깃은 16세기에는 이중목판깃에서 이중칼깃, 칼깃으로 변했으며, 17세기 전기에는 깍은 목판깃과 같은 형태도 등장한다. 답호의 무 형태는 15세기와 16세기에는 무의 상단이 아래로 내려가는 사선형에서 직선형으로 변화하며, 17세기 전기에는 무의 상단이 위로 올라가는 사선형으로 변화한다. 소매의 형태는 15세기에는 직선형에서 16세기와 17세기 전기에는 직선형과 진동에서 수구로 갈수록 좁아지는 사선형 소매가 섞여있으며, 시대가 흐를수록 깔대기형으로 변화한다. 답호의 겨드랑이 아래 옆선 길이는 16세기 전기에는 10~25cm로 길었으나 16세기 후기부터 17세기 전기에는 2.5~4.5cm로 짧아진다. 옷고름은 16세기 전기에는 2쌍의 고름이 달려있었으나, 17세기에는 1쌍의 고름으로 변화된다. 답호의 앞뒤 길이 차이도 초기에는 전단후장형이나 후기로 갈수록 앞뒤길이 차이가 나지 않는 흐름을 보인다. 답호의 직물은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주(紬) 종류로서 수습된 유물의 41.5%에 달한다. 답호의 형태 변화에는 예외에 속하는 것이 있으니, 송효상(1430~1490 추정), 윤선언(1580~1628)의 묘에서 출토된 답호가 그 것이다. |
國朝五禮儀 士庶人喪 '黑圓領, ?複, 帖裏'의 기록과 조선왕조실록의 외국사신과 신하에게 답호를 하사할 때 圓領과 ?複 帖裏 등의 일습을 하사한 기록은 에 인용된 일자에서 찾아볼 수 있다
홍나영 (2008). 출토복식을 통해서 본 조선시대 남자편복포의 시대구분. 服飾, 58(5), pp. 119-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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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후기의 답호에 관한 논문은 위에서 언급한 변지연(2006)의 더그레에 관한 연구에 자세히 나와있다
서정원 (2002). '老乞大' 刊本을 통해본 14-18세기의 복식관련 용어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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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산군일기 권2, 단종 즉위년(1452) 8월26일, 윤9월17 일, 10월4일, 10월13일
노산군 일기 권14, 단종 3년 (1455) 4월28일
노산군 일기 권4, 단종 즉위년(1452) 10월 5일
노산군 일기 권11, 단종 2년(1454) 5월6일, 5월18일
세조실록 권15, 세조 5년(1459) 3월15일
세조실록 권19, 세조 6년(1460) 3월2일, 3월9일
세조실록 권33, 세조 10년(1464) 5월18일
세조실록 권43, 세조 13년(1467) 9월14일, 9월27일, 10월2일
세조실록 권46, 세조 14년(1468) 4월9일
세조실록 권16, 세조 5년(1459) 4월9일, 4월16일
세조실록 권20, 세조 6년(1460) 4월20일
세조실록 권43, 세조 13년(1467) 10월22일
성종실록 권1, 성종 즉위년(1469) 12월2일, 12월7일
성종실록 권5, 성종 1년(1470) 5월1일 외 수회가 기록되어 있다
성종실록 권152, 성종 14년(1483) 3월12일, 7월2일, 10월19일
성종실록 권186, 성종 16년(1485) 12월28일
성종실록 권187, 성종 17년(1486) 1월9일
성종실록 권115, 성종 11년(1480) 3월20일
성종실록 권210, 성종 18년(1487) 12월14일
성종실록 권230, 성종 20년(1489) 7월7일
연산군일기 권31, 연산군 4년(1498) 10월26일
연산군일기 권2, 연산군 1년(1495) 1월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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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형태의 깃모양을 이은주는 '예각반목판깃'이라고 하였고, 금종숙은 '이중모난칼깃'이라고 하였다. 이글에서는 '이중목판깃'이라고 하겠다
답호는 강대호의 답호의 깃에서 이러한 모양이 있고, 김확(1633)의 단령의 안감으로 사용된 직령의 깃이 깍은 당코깃이며, 의원군(1722)의 단령의 안감으로 사용된 직령, 그리고 중치막 등에서도 당코깃이 있다. 이외도 파계사의 영조(英祖) 도포의 깃도 당코깃이다
인천광역시립박물관(편) (2005). 인천 석남동 회곽묘출토복식. 인쳔: 인천광역시립박물관, p.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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