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2 no.3, 2009년, pp.153 - 170
Zoltan, P. Dienes is a famous researcher and practitioner who has tried to teach mathematical structures to children for about 50 years. Even though his ideas of teaching mathematics and materials including MAB have been well known in Korea, they are only a part of his achievement he has developed 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ienes의 제5기(1978~현재)인 노년기는 어떠합니까? | 1978년에는 12년간의 캐나다 생활을 정리하고, 유럽으로 귀환하여 영국, 독일, 이탈리아 대학에서 강의와 집필 활동을 재기하였다. 이 시기에 가장 주목할 만한 업적으로는 1978년부터 1986년까지 수행된 이탈리아 초등교육과정 개발 작업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두말할 여지없이 이탈리아어로 제작되었으며, 그의 외국어 구사 능력을 또 한번 입증해 주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이 작업을 통해 여전히 새수학 정신을 이어갔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노력 덕분에 1980년대에는 University of Siena와 University of Caen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1980년대 중반부터는 Exeter University에서 명예 연구원으로서, 예비교사와 교수들을 대상으로 강의와 시연수업을 하였으며, 한동안 마이크로 컴퓨터에 빠져 이를 활용한 독창적인 교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1995년에는 이 대학에서 다시 한번 명예박사를 수여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캐나다 Wolfville에서 보내면서 여전히 아동을 위한 게임을 개발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글로 옮기면서 마지막 생을 정리하고 있다고 한다. | |
수학학습과 관련하여 Dienes가 제시한 이론은 무엇입니까? | 수학학습과 관련하여 Dienes가 제시한 이론으로는 네 가지 학습 원리(활동적 원리, 구성의 원리,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와 수학학습6단계 이론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이 두 이론에 대한 요지는 여타의 문헌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기로 한다. | |
Dienes는 누구입니까? | Dienes는 새수학 운동 시기에 활발히 활동했던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학교육자이다. 그는 수학의 구조를 학생들에게 지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교구와 게임을 수학교육에 도입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역동성의 원리’, ‘구성의 원리’,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 등 수학학습을 위한 원리와 수학학습 6단계 이론 등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중요하게 취급되는 이론이기도 하다. |
Dienes, Z. P., Concept formation and personality. Leicester, 1959.
Dienes, Z. P., Building up Mathematics. London: Hutchinson Educational, 1960.
Dienes, Z. P., An Experimental Study of Mathematics-Learning. London: Hutchinson Educational, 1963.
Dienes, Z. P., Mathematics in the Primary School. Toronto: Macmillan and Co., 1964.
Dienes, Z. P., Mathematics through the senses, games, dance and art. Windsor, England: NFER Pub Co. [distributed in USA by Fernhil House, NewYork: Humanities Press], 1973.
Dienes, Z. P. Learning Logic and Logical Games, 1974.
Dienes, Z. P., Lessons involving music, language and mathematic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6 (1987) 171-181.
Dienes, Z. P., Some thoughts on the dynamics of learning mathematics(unpublished), 1995, In Montana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7), The Montana Mathematics Enthusiast, Monograph 2(2007 Sep).
Dienes, Z. P., Memoirs of a Maverick Mathematician. Atlanda, London, Sydney: Minerva Press, 1999.
Dienes, Z. P., The theory of the six stages of learning with integers, Mathematics in Schools, Vol 29, No 2, March (2000) 27-32.
Dienes, Z. P., Six stages with Rational numbers, Mathematics in Schools, Vol 30, No 1, Jan (2001) 41-45.
Hirstein, J., The impact of Zoltan Dienes on Mathematics Teaching in the United States, The Montana Mathematics Enthusiast, ISSN 1551-3440, Monograph2, (2007) 169-172, Montana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Sriraman B., Editorial : The Legacy of Zoltan Paul Dienes, The Montana Mathematics Enthusiast, ISSN 1551-3440, Monograph 2, .i-ii. 2007.
Sriraman, B., & Lesh, R., Leaders in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A Conversation with Zoltan P. Dien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9(1), (2007) 59-75.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Storer, W. O., The Mathematical Gazette, Vol.50, No. 372. (May, 1966), 194-1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