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인터페이스의 이해용이성이 전자도서관 자료이용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asy Understanding of Library User Interface on the Use of Electronic Materials in a Virtual Academic Librar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1, 2009년, pp.59 - 72  

유재옥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사용자인터페이스의 이해용이성에 따라 전자자료이용에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사용자인터페이스의 이해용이성을 '메뉴명칭의 명확성과 메뉴배열구조의 논리성'으로 정의하고 기존의 덕성여자대학 도서관 인터페이스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인터페이스 개선안을 전자도서관에 탑재한 후 인터페이스 수정전후의 전자자료 이용률의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사용자인터페이스상의 메뉴명칭을 이해하기 쉬운 명칭으로 변경하고 메뉴배열 순서를 논리적으로 재구성하여 제공했을 때 동 메뉴사용이 급격한 증가를 보였다. 메뉴명칭과 배열순서의 변경전후 사용자인터페이스 이용률을 비교해 보았을 때 67.9%의 이용률 급증현상을 보였다. 이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였다(<.000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whether easy understanding of user interface could affect the use of electronic materials in a virtual academic library. The user interface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Library was analysed in terms of label description and array of menus. The frequencies of menu use wer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 실제이용이 영향을 받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대학도서관 이용자들이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 전자도서관 자료이용이 영향을 받는지, 만약 영향을 받는다면 과연 그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인터페이스의 평가변인 중에서 특히 이해용이성 변수인 ‘메뉴구조와 명칭의 명확성’을 검토하여 기존의 사용자인터페이스의 문제점을 조명하였다. 따라서 메뉴명칭의 명확성과 메뉴구조의 논리성에 문제점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사용자인터페이스를 개선할 필요성이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인터페이스의 평가변인 중에서 특히 이해용이성 변수인 ‘메뉴구조와 명칭의 명확성’을 검토하여 기존의 사용자인터페이스의 문제점을 조명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사용자인터페이스의 이해용이성을 ‘메뉴명칭의 명확성과 메뉴배열구조의 논리성’으로 정의하고, 인터페이스의 이해용이성에 따라 실제 전자자료이용에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사용자인터페이스의 이해용이성을 ‘메뉴명칭의 명확성과 메뉴배열구조의 논리성’으로 정의하고, 인터페이스의 이해용이성에 따라 실제 전자자료이용에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덕성 여자대학전자도서관 사용로그파일분석을 통해 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 실제이용이 영향을 받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대학도서관 이용자들이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 전자도서관 자료이용이 영향을 받는지, 만약 영향을 받는다면 과연 그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도서관이용자들이 사용자 인터페이스상에 구현해 놓은 정보를 과연 효과적으로 사용하는지에 대한 문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인터페이스가 갖추어야 할 다수의 변인중에서 이해용이성 변인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의 사용자인터페이스의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인터페이스의 평가변인 중에서 특히 이해용이성 변수인 ‘메뉴구조와 명칭의 명확성’을 검토하여 기존의 사용자인터페이스의 문제점을 조명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덕성여자대학도서관 사용자인터페이스의 이해용이성 여부를 살펴보았다. ‘이해용이성’은 메뉴명칭이 명확하여 이용자로 하여금 주저없이 특정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지의 여부와 또한 메뉴가 논리적으로 배열되어 있어 이용자의 메뉴선택을 도울 수 있는 구조인지를 살펴보았다.
  • 그러나 이용자들은 웹사이트상에서 정보를 찾을 때 어디에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당황해 하며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웹사이트상의 메뉴(categories)와 명칭(labels)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관찰하였다.
  • 한편 이와 같은 인터페이스의 변경에 따른 이용율 변화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인지를 살펴보았다. 첫번째의 메뉴인 ‘DB검색’의 이용율 증가는 <표 8>에서 볼수 있는 바와 같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이다(<000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도서관서비스가 보편적인 도서관 서비스로 자리잡게된 배경은? 한국인터넷진흥원(2008) 조사에 의하면 2008년 12월 현재 국내 만 3세 이상 인터넷사용자는 총인구의 76.5%인 3,619만 명에 이르며 이 중에서 89.0%가 인터넷을 자료나 정보획득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는 인터넷을 정보나 자료수집의 한 방편으로 크게 선호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더욱이 2000년 말 만7세 이상 인구의 44.7%가 인터넷을 사용하였으며 그 중 55.9%만이 인터넷을 정보자료검색용으로 사용한 것과 비교해볼 때 괄목할 만한 증가세를 보인 것을 볼 수 있다. 인터넷사용자 비율이 8년 동안 31.8%나 증가했으며 인터넷을 정보나 자료수집방안으로 사용하는 비율도 8년 동안 33.1%나 급증했음을 볼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나 자료수집이 일상화 내지 보편화되고 있는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다. 도서관 이용자들도 일반인들과 유사한 정보수집행태를 보일 것으로 추측 한다면 도서관 이용자들도 오프라인 도서관서비스보다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전자도서관서비스를 선호할 것이 예상된다.
전자도서관의 장점은? 한편 전자도서관은 이용자에게 간편하고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전자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약점이 있는데, 그것은 도서관서비스와 이용자사이에 존재하는 홈페이지라고 알려진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품질에 따라 이용이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다.
전자도서관의 단점은? 한편 전자도서관은 이용자에게 간편하고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전자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약점이 있는데, 그것은 도서관서비스와 이용자사이에 존재하는 홈페이지라고 알려진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품질에 따라 이용이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다. 이용자는 이러한 게이트웨이를 통해서만 전자도서관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김양우. 2006. 신입생들의 대학도서관 사이트에 관한 인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4): 181-200. 

  2. 김영곤. 2008. 대학도서관 웹사이트의 평가요소가 사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5(3): 99-118. 

  3. 성기주, 윤소정. 2000.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서비스의 이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1(2):157-173. 

  4. 손용배, 이응봉. 2001. 웹마이닝을 통한 도서관 홈페이지의 사용편의성에 관한 연구: 육군대 학 도서관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한국정보관리학회, 제8회 학술대회 논문집: 213-218. 

  5. 유재옥. 2002. 웹기반 대학도서관서비스의 사용편리성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3(1): 59-75. 

  6. 유재옥. 2006. 국내 문화콘텐츠 제공 웹사이트에 관한 평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43-64. 

  7. 윤혜영. 2002. 대학도서관 장서관리웹사이트 콘텐츠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1): 165-186. 

  8. 이란주, 윤소정. 1998. 도서관 홈페이지 설계에 관한 연구: 인터페이스와 정보자료구성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4): 141-157. 

  9. 이명희, 이상렬. 2002. 국가대표전자도서관 웹사이트의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 일본 미국 의회도서관을 중심으로. 국회도서관보, 39(3): 3-21. 

  10. 정진한. 2001. 대학도서관 웹 페이지 평가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11. 최은주, 유종덕. 2005. 홈페이지를 통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접근성 평가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3): 245-261. 

  12. 최상기. 2000. 대학도서관웹사이트 설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7(4): 137-155. 

  13. 최흥식. 2002. 국내 대학도서관 웹사이트 메뉴구조와 용어분석. 정보관리학회지, 19(4): 137-162. 

  14. 한국인터넷정보센터. 2000. 2000년 12월 말 기준 인터넷 이용자수 설문조사 결과보고서. [cited 2009.2.2] . 

  15.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 요약보고서. [cited 2009.2.2]. . 

  16. 한국인터넷진흥원. 2008.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최종보고서. [cited 2009.2.2]. . 

  17. Allen, Maryellen. 2002. A Case Study of the Usability Testing of the University of South Florida's Virtual Library Interface Design. Online Information Review, 26(1): 40-53. 

  18. Barry, Tony. 2000. The User Interface: Glitz versus Content. In ALIA 2000, Capitalising on Knowledge: The Information Profession in the 21st Century. Canberra: Australia, Oct. 23-26. 

  19. Battleson, Brenda, Austin Booth, and Jane Weintrop. 2001. Usability Testing of an Academic Library Web Site: A Case Study.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7(3): 188-98. 

  20. Bell, Lori and Tom Peters. 2006. The Weakest Link: Is It Your Web Site? Computers in Libraries, 26(6): 32-35. 

  21. Bishoff, Liz. 2004. The Collaboration Imperative: If Librarians Want to Lead in Creating the Digital Future, They Need to Learn How to Work with Their Colleagues in Museums and Archives. Library Journal, 129(1): 34. 

  22. Dee, Cheryl and Maryellen Allen. 2006. A Survey of the Usability of Digital Reference Services on Academic Health Science Library Web Site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2(1): 69-78. 

  23. Fagan, Jody Condit. 2002. Use of an Academic Library Web Site Search Engine.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41(3): 244-253. 

  24. Harms, Ilse and Werner Schweibenz. 2001. Evaluating the Usability of a Museum Web Site. 14 pp.2001 In: Museums and the Web 2001: Selected Papers from an International Conference(5th, Seattle, Washington, March 15-17, 2001); . . 

  25. Hazard, Brenda L. 2003. Online Fundraising at ARL Librarie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9(1): 8-15. 

  26. Kahl, Chad M. and Sarah C. Williams. 2006. Accessing Digital Libraries: A Study of ARL Members' Digital Project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2(4): 364-369. 

  27. Mach, Michelle and Lori Oling. 2002. The Reality of Virtual Tours in ARL Libraries. Internet Reference Services Quarterly, 7(4): 1-11. 

  28. Mach, Michelle and Jennifers Kutzik. 2001. The Web Is Everyone's Business; A Distributed System for Managing the Library Web Site. Colorado Libraries, 27(3): 29-32. 

  29. McGillis, Louise and Elaine G. Toms. 2001. Usability of the Academic Library Web Site: Implications for Design. College &Research Libraries, 62(4): 355-67. 

  30. McMullen, Susan. 2001. Usability Testing in a Library Web Site Redesign Project. Reference Services Review, 29(1): 7-22. 

  31. Oulanov, Alexei and Edmund J. Y. Pajarillo. 2002. CUNY+Web: Usability Study of the Web-Based GUI Version of the Bibliographic Database of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CUNY). Electronic Library, 20(6): 481-87. 

  32. Pappas, Marjorie L. 2004. Finding Information on the State Virtual Libraries. School Library Media Activities Monthly, 20(5): 30-32. 

  33. Ryann, Susan M. 2003. Library Web Site Administration: A Strategic Planning Model for the Smaller Academic Library. Jr. of Academic Librarianship, 29(4): 207-218. 

  34. Yu, Byeong-Min and Sungwook Han. 2001. An Empirical Comparison of Navigation Effect of Pull-Down Menu Style on The World Wide Web. In: Annual Proceedings of Selected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Practice Papers Presented at the National Convention of the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24th, Atlanta, GA, November 8-12, 2001). Volumes 1-2. . 

  35. Zazelenchuk, Todd W. and Elizabeth Boling. 2003. Considering User Satisfaction in Designing Web-Based Portals. Educause Quarterly, 26(1): 35-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