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학에서 이러닝콘텐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질 개선을 위한 사용성 평가연구
A Usability Evaluation Study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e-Learning Contents User Interface in a Cyber University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1, 2014년, pp.13 - 23  

심화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전공) ,  송해덕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이버대학에서 이러닝 코스개발과정에서 질 관리를 위하여 고려할 핵심적인 사항중의 하나는 콘텐츠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학습자가 불편 없이 효율적이고 사용하기 쉽게 설계 될수록 학습자의 학습을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사용성 설계요소관점에서 이러닝 콘텐츠 UI를 평가한 연구들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성 관점에서 이러닝 콘텐츠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소재 OO사이버대학의 이러닝 콘텐츠에 대하여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사용자관점에서 이러닝 콘텐츠의 질 관리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ocess of development the e-learning course at Cyber University, one important factor to be considered for the effective e-learning contents is the User Interface(UI) of the e-Learning content platform. The User Interface is important because the well-designed UI can help students to perf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인구통계학적 특징은 학습자의 개별적 특성이 아닌 학습자집단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러닝 콘텐츠 UI 설계 및 개발단계에서 적용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1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에서 현재 활용중인 이러닝 콘텐츠 UI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좀 더 심도 있게 분석하고자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평가결과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친화적인 이러닝 콘텐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기 위하여 사용성 측면에서 설계요소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현재 사이버대학에서 활용중인 이러닝 콘텐츠에 사용성 평가를 시행하여 경험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용성 문항별 평균점수에 대한 단순한 기술통계분석 외에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추출하여 독립변인으로 하고, 사용성 평가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보다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의 이러닝 콘텐츠 질관리 개선을 위해 사용성 관점에서 현재 활용중인 콘텐츠 UI를 분석하여 추후 이러닝 콘텐츠 제작 및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러닝 콘텐츠 UI 사용성 설계요소를 탐색하고, 이를 과목별 온라인 자율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활용중인 사이버대학의 이러닝 콘텐츠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학습자중심의 사용성 평가 결과를 토대로 현재 이러닝 콘텐츠 상황에 대한 분석 및 진단을 통해 향후,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활용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러닝 콘텐츠 UI 사용성 설계요소를 탐색하고, 이를 과목별 온라인 자율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활용중인 사이버대학의 이러닝 콘텐츠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학습자중심의 사용성 평가 결과를 토대로 현재 이러닝 콘텐츠 상황에 대한 분석 및 진단을 통해 향후,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활용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인터페이스은 어떤 점에서 중요점을 갖는가? 사이버대학에서 이러닝 코스개발과정에서 질 관리를 위하여 고려할 핵심적인 사항중의 하나는 콘텐츠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학습자가 불편 없이 효율적이고 사용하기 쉽게 설계 될수록 학습자의 학습을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사용성 설계요소관점에서 이러닝 콘텐츠 UI를 평가한 연구들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사이버 대학이 출범된 목적은 무엇인가? 사이버대학은 온라인을 통한 일체의 학사행정과 교수-학습환경을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대학으로, 성인학습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고등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지난 2001년도부터 평생교육법에 의한 학위인정기관으로 출범하였고[1], 2007년에 관련 법령의 개정으로 고등교육법 상의 학교로 본격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사이버대학의 연도별 학생정원의 추이를 살펴보면, 원년인 2001년에 9개 대학의 6,220명으로 출발하여 2002년 15개 대학으로 늘어났으며, 2010년 15개 대학 93,720명, 2012년 19개 대학 112,045명으로 양적 팽창을 계속해왔다[2].
사이버대학이란 무엇인가? 사이버대학은 온라인을 통한 일체의 학사행정과 교수-학습환경을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대학으로, 성인학습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고등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지난 2001년도부터 평생교육법에 의한 학위인정기관으로 출범하였고[1], 2007년에 관련 법령의 개정으로 고등교육법 상의 학교로 본격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사이버대학의 연도별 학생정원의 추이를 살펴보면, 원년인 2001년에 9개 대학의 6,220명으로 출발하여 2002년 15개 대학으로 늘어났으며, 2010년 15개 대학 93,720명, 2012년 19개 대학 112,045명으로 양적 팽창을 계속해왔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