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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중인 3-Arch터널의 열화조사 및 원인분석
Analysis of cause and deterioration about using 3-Arch tunnel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1 no.1, 2009년, pp.97 - 105  

이유석 (한국시설안전공단) ,  박성우 (한국시설안전공단) ,  황인백 (한국시설안전공단) ,  신용석 (한국시설안전공단) ,  김순곤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시설장비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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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Arch터널 시공초기인 1990년대 중반에 시공된 4개소의 3-Arch터널을 대상으로 열화발생여부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4개 터널 모두 중앙기둥측 상, 하선 아치부에서 발생형태가 유사한 종방향 균열이 조사되었다. 4개 터널 줄 3개소의 터널에서는 종방향 균열의 발생빈도가 높고 1개의 터널에서는 종방향 균열의 발생빈도가 낮아 이 2개군의 시공과정상 차이점을 분석하였으며 비파괴시험 및 정밀육안조사, 지반조건이 취약한 1개의 터널을 대상으로 안전성평가를 실시하여 이러한 열화들의 원인과 이에 따른 안전성여부를 판단하였다. 그 결과 안전성은 확보되었으며 중앙터널 기둥측 상, 하선아치부에 발생한 열화는 중앙터널굴착에 앞서 선시공되는 상, 하선 콘크리트라이닝의 철근배근불량과 이후의 시공단계인 중앙터널 굴착시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d the cause of the deterioration of the four 3-Arch tunnels built in mid-1990. The common deteriorations of the four 3-Arch tunnels were longitudinal cracks, leakage and efflorescence at the same parts of lining concrete. Three fourths of 3-Arch tunnels, there was high percentage 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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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3-Arch터널구간 연장은 160 이로 지반조건은 풍화암 지반이며 굴착시 큰 어려움은 없었다 굴착에 따른 주변 지반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좌, 우측터널은 Road Header 로 굴착을 했고 중앙터널은 양측터널사이로 Road Header투입공간이 협소하여 발파와 기계굴착을 실시하였다.
  • 범용지빈해석 프로그램 인 MIDAS GTS를 이용하였으며 해석시 지반물성치는 최근시행중인 A터널 인근의 철도시공 현장 자료를 근거로 하였으며 검토는 균열 발생부의 응력이 가장 크게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표 1의 시공단계 5~6단계와 최종단계의 콘크리트라이닝응력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Arch터널 4개소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 결과 구조적균열로 의심이 가는 중앙터널 기둥측 종방향 균열에 대하여 구조안전성평가를 실시하여 안전성을 평가하였고 현장조사 결과와 함께 균열발생 원인을 분석하였다.
  • 비파괴시험은 콘크리트라이닝 강도와 균열깊이 등을 시험하였으며 표 2와 같이 특별한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균열깊이가 깊은 편이며 철근 피복 두께가 그림 4와 같이 300 mm정도로 설계피복두께 50 mm와 상딩"한 차이를 보여 시공당시 철근배근에 문제가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으며 주철근으로서의 역할이 제한적일 수 있는 상황이다.
  • 이를 통해 공통적인 열화발생유무를 조사하였고 중요한 열화에 대하여 발생원인 분석 및 안전성평가를 실시하였다
  • 준공 후 약11년이 경과된 3-Arch터널 4개소를 대상으로 외관조사와 간단한 비파괴시험을 병행하였다. 이를 통해 공통적인 열화발생유무를 조사하였고 중요한 열화에 대하여 발생원인 분석 및 안전성평가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시공과정상 특이점은 좌, 우측터널 콘크리트라 이닝에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전기다단식 Excel뇌관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안전성검토 대상터널은 지반조건이 가장 불리한 A 터널로 선정하였다. 단면상세제원은 그림 7과 표 3 ~표 4 와 같다.
  • 조사대상터널은 개착식공법과 함께 구성된 도심지 철도 정거장으로 각각의 구성연장은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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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건설진흥공단 (1997), 서울지하철 시공감리용역(토목) 시공감리종합보고서(구조 및 토질), pp. 847-848. 

  2. 김상수 (1995) 역, 도시터널의 NATM공법, 창우출판, pp. 43-44 

  3. 김승렬 (2004), 서울특별시 지하철건설본부 도시철도기술자료집(3), 터널, pp. 155-157. 

  4. 대한토목학회 (2004), 경의선 및 인천국제공항철도 지하철2호선 상하부 통과구간 안전성보고서, p. 87. 

  5. 석종우 외 3 명 (2004), "대전지하철 3 아치터널공사", 한국지반공학회 , 제 20권 제 2호. 

  6. 이성민 (2004), 서울특별시 지하철건설본부 도시철도기술자료집(2) 개착터널, 제6장 잠고자료, p. 671. 

  7. 한국시설안전공단 (2009),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 (www.fms.or.kr) 

  8. 한국터널공학회 (2007), 터널의 이론과 실무(9장 콘크리트라이닝 설계편), 구미서관 pp. 310-320. 

  9. 홍성영 역 (1993), 터널의 설계이론, 탐구문화사, pp. 5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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