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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coupled model with hydrogen transport and elasto-plasticity behavior is introduced. This model is implemented to the general-purpose FE code, ABAQUS, via the user-defined subroutine UMAT and UMATHT. In UMAT, the spatial gradients of hydrostatic stress and hydrogen induced defor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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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용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ABAQUS 를 이용하여 수소 확산 해석과 탄소성 해석을 연계하여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수소 확산 모델은 ABAQUS 상의 열전달 해석 모델을 이용하였으며, 사용자 정의 함수 UMATHT 를 통해 구현되었다.
  • 이러한 비범용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상용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ABAQUS(8)를 이용하여 소성거동해석과 수소확산 해석을 연계하여 수행하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모든 해석에 사용된 모든 모델에 대해 간극영역의 초기 수소농도 C0는 2.048×1021 atoms/m3로써 모델 전체에 일정하게 분포하였다고 가정하였다.
  • 재료가 등방성이며, von-Mises J2 유동장 이론을 따른다고 가정하였으며, 식 (9)의 수소집중에 의한 팽창 변형률을 고려한 Prandtl-Reuss 식을 사용하였다.
  • 재료의 유동응력 (flow stress)은 수소집중과 독립적이며, 재료의 소성은 등방성이고 von-Mises J2 유동장 이론을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재료에 집중된 수소에 의한 팽창변형이 고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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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에 의한 국부소성이론 무엇인가? 그러나 그중 가장 합리적인 파손기구는 수소에 의한 국부소성 (hydrogen enhanced localized plasticity, HELP) 이론이다.(1~6) 이 파손기구는 수소화합물 (hydride)을 생성하지 않는 재료에 대한 파손기구이며, 수소에 의해 국부적으로 심각한 소성변형에 의해 파손이 발생된다는 이론이다. 이 파손기구에 의한 수소취화는 포획영역(trap site), 정수압 응력, 변형률 속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포획영역에서의 수소농도는 무엇에 달라지는가? 포획영역은 뒤틀림(dislocation), 결정입자의 경계(grain boundary), 공극(void) 또는 균열(crack) 등을 의미한다. 포획영역에서의 수소농도는 소성변형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정수압 응력이 최대인 곳에 수소가 집중된다.
수소에 의한 국부소성이론에 의하면 수소취화는 무엇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1~6) 이 파손기구는 수소화합물 (hydride)을 생성하지 않는 재료에 대한 파손기구이며, 수소에 의해 국부적으로 심각한 소성변형에 의해 파손이 발생된다는 이론이다. 이 파손기구에 의한 수소취화는 포획영역(trap site), 정수압 응력, 변형률 속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포획영역은 뒤틀림(dislocation), 결정입자의 경계(grain boundary), 공극(void) 또는 균열(crack) 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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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irnbaum, H. K. and Sofronis, P., 1994, 'Hydrogen-Enhanced Localized Plasticity-A Mechanism for Hydrogen Related Fracture,'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176, pp. 191-202 

  2. Sofronis, P. and McMeeking, R. M., 1989, 'Numerical Analysis of Hydrogen Transport Near a Blunting Crack Tip,'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Vol. 37, No. 3, pp. 317-350 

  3. Lufrano, J. and Sofronis, P., 1998, 'Enhanced Hydrogen Concentrations Ahead of Rounded Notches and Cracks-Competition Between Plastic Strain and Hydrostatic Stress,' Acta Materialia, Vol. 46, No. 5, pp. 1519-1526 

  4. Taha, A. and Sofronis, P., 2001, 'A Micromechanics Approach to the Study of Hydrogen Transport and Embrittlement,'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68, pp. 803-837 

  5. Krom, A. H. M., Koers, R. W. J. and Bakker, A., 1999, 'Hydrogen Transport near a Blunting Crack Tip,'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Vol. 47, pp. 971-992 

  6. A. H. M. Krom, H. J. Maier, R. W. J. Koers, and A. Bakker, 1999, 'The Effect of Strain Rate on Hydrogen Distribution in Round Tensile Specimens,'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271, pp. 22-30 

  7. Y. Kim, Y. J. Chao, M. J. Morgan, and P. S. Lam, 'Comparison of Decoupled and Coupled Analyses for Hydrogen Transport in Fracture Specimens,' 2007 ASME conference on Pressure Vessels and Piping, July 22-26, 2007, San Antonio, Texas 

  8. ABAQUS Version 6.7, 2007, 'User's Manual,' Hibbitt, Karlsson and Sorensen, Inc, RI 

  9. R. A. Oriani, 1970 'The Diffusion and Trapping of Hydrogen in Steel,' Acta Metallurgica et Materialia, Vol. 18, pp. 147-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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