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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AQUS 서브루틴을 이용한 레일 보수용접 잔류응력 해석
Residual Stress Analysis of Repair Welded Rail Using the ABAQUS User Subroutin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3 no.7, 2016년, pp.551 - 558  

김동욱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철도시스템공학과) ,  전현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피로손상연구팀) ,  이상환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  장윤석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duction of welding residual stress is very important in the railway industry, but calculating its distribution in structures is difficult because welding residual stress formation is influenced by various parameters.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finite element model for simulating the repair wel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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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냉각속도 및 후열처리 방법에 따른 두 가지 사례연구를 통해 잔류응력 변화를 고찰하였다. 첫 번째는 용접이 끝난 후, 대류열전달 계수를(mW/mm2℃) 변화시켜 동일한 시간 동안 서로 다른 냉각온도를 적용하면서 잔류응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레일의 보수용접시 냉각속도와 후열처리 방법에 따라 발생하는 잔류응력의 크기를 예측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냉각속도의 변화와 용접 후열처리 시간을 변화시켜 잔류응력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해석 모델은 ABAQUS를 이용하였으며, 상변태를 고려하기 위하여 사용자 서브루틴 (User Subroutine) UEXPAN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석 상용 프로그램인 ABAQUS 사용자 서브루틴 환경에서 철도 레일 보수용접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을 개발하였고, 상변태 해석을 통하여 레일 헤드부 표면의 잔류응력 변화를 관찰하였다. 또한, 다양한 대류열전달계수 및 국부 후열처리를 통하여 용접이 끝난 후에 잔류응력 변화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η, V, I, A, ν, Δtf 는 각각 용접효율, 인가 전압, 인가전류, 용접봉의 단면적, 용접속도 및 용접에 소요되는 시간이다. 용융풀이 만들어지는 온도는 용접재료의 용융온도인 1506℃로 가정하였다. 또한, 용접 전 예열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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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 후열처리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용접 후열처리는 크게 국부 후열처리와 노내 후열처리로 나눌 수 있다. 철도레일 보수용접의 경우에는 레일의 길이가 수백 km에 달하므로 노내 후열 처리를 수행할 수 없어 국부 후열처리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레일 헤드부 표면 손상을 방치할 경우 레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철도차량 운행 중 발생하는 레일 헤드부 표면(Rail Top Surface)의 손상은 소음, 진동의 발생뿐만 아니라 레일의 파손을 야기할 수 있다. 손상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균열로 발달하게 되고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레일의 강도 저하에 큰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일선 현장에서는 손상이 커지기 전에 그라인더로 손상부위를 넓게 가공하고 용가재를 레일 표면에 융착시키는 육성용접 (Repair Welding)을 통한 보수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철도차량 운행 중 발생하는 레일 헤드부 표면의 손상은 무엇을 야기하는가? 철도차량 운행 중 발생하는 레일 헤드부 표면(Rail Top Surface)의 손상은 소음, 진동의 발생뿐만 아니라 레일의 파손을 야기할 수 있다. 손상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균열로 발달하게 되고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레일의 강도 저하에 큰 영향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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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kyttebol, A., Josefson, B. L., and Ringsberg, J. W., "Fatigue Crack Growth in a Welded Rail under the Influence of Residual Stresses,"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72, No. 2, pp. 271-285, 2005. 

  2. Venkata, K. A., Kumar, S., Dey, H., Smith, D., Bouchard, P., et al., "Study on the Effect of Post Weld Heat Treatment Parameters on the Relaxation of Welding Residual Stresses in Electron Beam Welded P91 Steel Plates," Procedia Engineering, Vol. 86, pp. 223-233, 2014. 

  3. Taniguchi, G. and Yamashita, K., "Effects of Post Weld Heat Treatment (PWHT) Temperature on Mechanical Properties of Weld Metals for High-Cr Ferritic Heat-Resistant Steel," Kobelco Technology Review, Vol. 32, pp. 33-39, 2013. 

  4. Krasovskyy, A., Sonnichsen, S., and Bachmann, D., "On the Residual Stresses in Multi-Pass Welds: Coupling of Welding Simulation and Fatigue Analysis," Procedia Engineering, Vol. 10, pp. 506-511, 2011. 

  5. Qian, Y. W. and Zhao, J. P., "Influence of PWHT on the Residual Stress in under-Matching Welded Joint," Procedia Engineering, Vol. 130, pp. 966-972, 2015. 

  6. Piekarska, W., Kubiak, M., and Saternus, Z., "Numerical Modelling of Thermal and Structural Strain in Laser Welding Process," Archives of Metallurgy and Materials, Vol. 57, No. 4, pp. 1219-1227, 2012. 

  7. Bae, H.-Y., Kim, J.-H., Kim, Y.-J., Oh, C.-Y., Kim, J.-S., et al., "Sensitivity Analysis of Finite Element Parameters for Estimating Residual Stress of JGroove Weld in RPV CRDM Penetration Nozzle,"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6, No. 10, pp. 1115-1130, 2012. 

  8. Lee, S.-H., Kim, S. H., Chang, Y.-S., and Jun, H. K., "Fatigue Life Assessment of Railway Rail Subjected to Welding Residual and Contact Stress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8, No. 11, pp. 4483-4491, 2014. 

  9. Jun, H.-K., Seo, J.-W., Jeon, I.-S., Lee, S.-H., and Chang, Y.-S., "Fracture and Fatigue Crack Growth Analyses on a Weld-Repaired Railway Rail,"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59, pp. 478-492, 2016. 

  10. Deng, D. and Murakawa, H., "Numerical Simulation of Temperature Field and Residual Stress in Multi-Pass Welds in Stainless Steel Pipe and Comparison with Experimental Measurements," Computational Materials Science, Vol. 37, No. 3, pp. 269-27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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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Cai, Z., Nawafune, M., Ma, N., Qu, Y., Cao, B., et al., "Residual Stresses in Flash Butt Welded Rail," Transactions of JWRI, Vol. 40, No. 1, pp. 79-87, 2011. 

  13. Chen, Y. C., Chen, L. W., Lee, S. Y., and Kuang, J. H., "A Wheel and a Corrugated Rail Thermal Contact Simulation During Braking Sliding," Proc. of 12th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the Promotion of Mechanism and Machine Science World Congress, pp. 18-21, 2007. 

  14. Popov, V., Psakhie, S., Shilko, E., Dmitriev, A., Knothe, K., et al., "Friction Coefficient in Rail Wheel Contacts as a Function of Material and Loading Parameters," Physical Mesomechanics, Vol. 5, No. 3, pp. 17-24, 2002. 

  15. Yan, Z., Zhao, R., Duan, F., Teck, N. W., Toh, K. C., et al., "Spray Cooling," Two Phase Flow, Phase Change and Numerical Modeling, pp. 285-310, 2011. 

  16.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Methods of Post Weld Heat Treatment," Korea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S B 095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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