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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잡음환경에서의 음성인식시스템
Speech Recognition System in Car Noise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0 no.1, 2009년, pp.121 - 127  

김수훈 (부천대학 모바일통신과) ,  안종영 (DMC(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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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ECU(Electronic Control Unit)는 날이 갈수록 더욱 복잡해지고 많은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power windows switch, LCM(Light Control Module), mirror control system, seat memory등 운전자 편의 시스템이 개발되어 양산 중에 있다. 또한 현재 업계에서 많은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운전자 편의를 위한 DIS(Driver Information System)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을 운전 중 조작하게 되면 많은 위험이 따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자동차 편의장치를 음성으로 조작 가능한 음성인식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자동차 잡음환경에서 인식률 향상을 위한 전처리 필터를 적용하여 양호한 인식결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tive ECU(Electronic Control Unit) becomes more complicated and is demanding many functions. For example, many automobile companies are developing driver convenience systems such as power window switch, LCM(Light Control Module), mirror control system, seat memory. In addition, many resea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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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음성인식 시스템을 구현하여 차량의 편의장치용 ECU제어를 위해 CAN 인터페이스와 접목 시켜 보았다. 22개의 인식단어들에 대하여 인식률을 산출하였고 차량용 인터페이스로 HI CAN BUS로 구현 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편의시스템 제어를 위한 음성인식 시스템을 구현하였고, 차량잡음으로 인한 인식률 감소를 개선하기 위하여 전처리 필터를 사용하였다. 2장에서는 음성인식시스템, 잡음처리필터, ECU 인터페이스 및 실험결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3장에서 결론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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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성인식 시스템을 구현하여 차량의 편의장치용 ECU제어를 위해 CAN 인터 페이스와 접목 시킨 결과는? 잡음처리필터의 경우 음성신호 대비 주변잡음이 약 10dB정도 이상의 음압레벨이 있어야 그효과가 있다고 할 수 가 있으며 음성신호 대비 주변잡음의 음압레벨이 유사할 경우 주변 잡음 필터의 효과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인식률 향상을 위해서는 화자가 다소 큰 소리로명령어를 발성 하여야 한다. 실험결과에서 화자 간의 인식률 차이도 상기와 같은 화자의 음압차이로 인한 결과로 추정된다. 이처럼 차량환경에 서의 음성인식은 유사단어 및 주변잡음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다. 주변잡음의 경우 어느 정도 변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론 적인 접근이 가능하나 유사단어의 경우 변별력을 가지기에는 아직도 많은 노력이 필요한 현실 이다. 향후 유사단어의 인식향상을 위하여 명령어 선정 시 중복 되는 단어선택을 배제하는 방법과 학습 시 변별력 있는 음절에 음압 차이를두어 효과를 얻는 방법 등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사료되어 진다.
음성인식에서의 잡음처리 기술을 세 가지로 구분하면? 이러한 잡음을 제거하기 위하여 잡음제거를 위한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음성인식에서의 잡음처리 기술은 크게 음성향상(speech enhancement), 특징보상(feature compensation), 모델적응(model adaptation)과 같이 세 가지로 구분된다. 또한, 일반적으로 음성인식 알고리즘은 크게, HMM(Hidden Markov Model)[1][4], 신경망으로 나누어지나 현재는 HMM이 좋은 성능으로 자리 매김 하였다[2][3][5].
음성인식방식을 두 가지로 나누면? 지금의 상용제품이 나오기 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으며 많은 기업들이 더많은 음성인식 기술을 수용하려고 준비 중이고 다양한 접목이 시도되고 있다. 음성인식에는 특정 화자를 인식하는 화자종속방식과, 불특정 화자를 인식하는 화자독립방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인식단어에 따른 고립단어인식과 연속단어인 식으로 나누어진다[1]. 화자종속에는 화자인증, 핵심어인증으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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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aldenC.Rhines, “System Approaches to Integration of Automotive Electronic Components”, Automotive Electronics Conference, pp.7-26, 2006 

  2. Seongsoo-Hong, “Technology Trends in Automotive RTOS and Component Midd leaware”, Electric-Electronics Part Symposium,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35-10, 2006 

  3. Gordon E. Pelton, Voice Processing, pp90-102 

  4. K-F.Lee and H-W.Hon, “Large-Vocabulary Speaker-Independent Continuous Speech Recognition Using HMM: The SPHINX System”, proc ICASSP, pp3-126, 1988 

  5. L.R.Bahl, P.F.Browon, P.V. de Souza, R.L.Meecer and M.A. Picheny, “Acoustic Markov Models used in the TANGORA speech recognition system”, proc. ICASSP, pp497-500, 1988 

  6. Sensory Speech 7 Technology, RSC-4X Evaluation Manual, 2003 

  7. Raimund Ellinger, Burkhard Pollak, Thomas Pels, “Tasks and Process Steps to Develope and Evaluate Hybrid Electric Vehicles for Passenger Carto Heavy Duty Application”, International Hybrid Electric Vehicle Workshop, 2007 

  8. Jongsoon Jong, Younjeong Kyung, Seungho Choi, Hwangsoo Lee , “A Study o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speaker recognition using average pattern and weighted cepstrum”, Korean singal processing conference, pp179-183, 1995 

  9. Ki-Ho Kang,Bong Kyun Cho, “Design of a CAN-based Distributed Controller for BCM in Integrated Power/Signal MUX of Car”, Electric-Electronics Part Symposium,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114-121 , 2006 

  10. 김수훈, 안종영, 로봇제어용 음성인식시스템 구현, 2004학년도 RT전략과제 개발사업 결과보고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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